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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레마스 기호학적 접근을 통한 애니메이선 캐릭터 분석 -장편 애니메이션 "슈렉" 을 중심으로-
A Study of 'Greimas' Semiological Approach in Animation Charact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5, 2009년, pp.99 - 106  

임운주 (홍익대학교 영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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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애니메이션 작품 <슈렉>의 캐릭터를 그레마스 기호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애니메이션은 하나의 내러티브 속에서 나타나는 캐릭터간의 행위들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캐릭터의 행위들은 캐릭터 가치체계와 의미를 나타낸다.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잠재적 가치가 발화되는 과정에서 서열적인 가치체계가 생성되고, 캐릭터의 사고 및 행동이 다른 캐릭터들과 다양한 관계의 망을 형성함으로써 의미를 확장해 나간다. 이러한 관점에서 캐릭터의 행위 구조에서 나타난 캐릭터의 체계와 의미를 그레마스 행위소 모델과, 기호학적 4각형 모델을 통해 애니메이션 캐릭터에서 나타난 체계적 특징들과 상호관계의 망 속에서 나타난 의미구조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character of animation, , on the basis of Greimas' semiotic theory. Animation consists of activities between characters shown in narrative. The characters' activities show their value system and meaning. Hierarchical value system is created in the process th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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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캐릭터가 이원 대립에 의해 어떤 순서로 전개시키는 가에 따라서 관점이 어떻게 바뀌는 가에 대한 점과, 캐릭터들이 어떻게 이야기 통사론적 층위를 거쳐 관계 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캐릭터 사이의 의미론적 대립과 모수 그리고 어떤 의미를 내포하고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부정적으로 작용하는가에 대한 상호작용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캐릭터의 행위는 그 속에 의미론적 관계를 전제로 하고 있으며 잠재적 가치의 체계에 의해 구성되는 것을 파악 할 수 있었다. 연구는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만들어 내는 다양한 관계들이 어떻게 소통되고 있는지를 기호학적 측면에서 접근하여 체계적인 분석으로 심층적으로 접근하여 보다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하고자 하였다.
  • 애니메이션 작품에서 나타나는 캐릭터는 항상 관계 속에서 위치하고 있으므로 개별적인 캐릭터에 대한 분석보다는 캐릭터들 사이의 의미작용의 체계를 분석하는데 보다 중점을 두고자 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그레마스는 구조기호학 이론이 캐릭터에 관한 의미작용의 체계를 밝히는 데 유용한 분석도구라고 판단하였다.
  • 이렇게 지속적으로 관객에게 주목받는 애니메이션을 분석하는 것은 의의가 있다고 판단하였다.<슈렉>에서 나타난 캐릭터의 기능은 어떤 체계를 가지고 생성되었는가, 즉 캐릭터의 성격과 특징은 기호학적 틀 안에서 캐릭터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그레마스의 기호학적 틀 안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애니메이션 작품에서 나타나는 캐릭터들을 거시적으로 미시적으로 여러 측면에서 다양한 분석을 해 보고자 하였다.
  • 분석을 해 보고자 하였다. 캐릭터가 이원 대립에 의해 어떤 순서로 전개시키는 가에 따라서 관점이 어떻게 바뀌는 가에 대한 점과, 캐릭터들이 어떻게 이야기 통사론적 층위를 거쳐 관계 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캐릭터 사이의 의미론적 대립과 모수 그리고 어떤 의미를 내포하고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부정적으로 작용하는가에 대한 상호작용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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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김성도, 구조에서 감성으로, 고려대학교 출판부, pp.70-71, 2002. 

  2. 김윤배,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기호학적 생성구조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p.66, 2003. 

  3. 블라디미르 프롭, 황인덕 역, 민담형태론, 예림기획, 1998. 

  4. 김성도, 구조에서 감성으로, 고려대학교 출판부, pp.205-206, 2002. 

  5. A. J. Greimas and J. Courtes, Semiotiotique - Dictionnaire raisonne de la theorie 여 langage(Paris:Hachette), p.139, 1979. 

  6. 김성도, 구조에서 감성으로, 고려대학교 출판부, pp.214-215, 2002. 

  7. 권명광, 신항식 공저, 광고 커뮤니케이션과 기호학, 문학과 경제사, pp.174-175, 2003. 

  8. A. J. Greimas and J. Courtes, Dictionnaire, p.29, 1989. 

  9. 로버트 스탬외, 이수길, 이우석, 문재철, 김소연, 김병철역, 어휘로 풀어읽는 영상 기호학, 시각과 언어, p.35, 2003. 

  10. 김성도, 구조에서 감성으로, 고려대학교 출판부, p.208, 2002. 

  11. W. Jerry, Pickering, Theatre, A Contemporany Introduction, Minesota West Publishing Company, p.156, 1978. 

  12. 김성도, 의미에 관하여: 기호학적 시론, 인간사랑,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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