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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 박육 다이캐스팅 주물에서 기포결함에 미치는 주물두께, 사출속도의 영향
Effect of Casting Thickness and Plunger Velocity on Porosity in Al Plate Diecasting 원문보기

한국주조공학회지 = Journal of Korea Foundry Society, v.35 no.4, 2015년, pp.80 - 87  

강호정 (부산대학교 재료공학과) ,  박진영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김억수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조경목 (부산대학교 재료공학과) ,  박익민 (부산대학교 재료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l die casting process has been widely used in the manufacturing of automotive parts when the process requires near-net shape casting and a high productive rate. However, porosity arises in the casting process, and this hampers the wider use of this method for the creation of high-durability au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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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용탕이 충전되는 과정에서 캐비티 내부의 공기가 밖으로 배출되지 못할 경우 그대로 캐비티 내부에 잔존하여 기포결함의 원인이 된다. Air pressure를 이용하여 캐비티 내부의 압력을 예측하고 이를 통하여 기체에 의한 결함의 발생가능성을 분석하였다. Fig.
  • Al 박육 다이캐스팅 공정에서 주물두께와 플런저 속도 변화 및 고속전환위치에 따른 기포결함의 변화 및 기계적 성질 변화에 대해 시뮬레이션, 고압다이캐스팅 실제품 특성평가를 통해 검토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다이캐스팅 주조를 한 주물의 기포결함을 분석하기 위해 X-ray 분석(SMX-225CTS), 밀도 측정, 미세조직 분석을 실시하였다. X-ray 분석의 경우 분석범위가 상대적으로 박육주물에 비해 작기 때문에 하나의 박육 주물을 4분할로 나누어 찍고 합친 뒤 분석하였다. 밀도 측정의 경우 시편의 위치에 따른 정확한 밀도를 측정하기 위해 Fig.
  • 다이캐스팅 주조 시 고속사출속도 및 고속전환위치에 따른 캐비티 내의 충전 거동 및 응고 거동을 분석하기 위해 애니캐스팅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으며, 시뮬레이션 조건은 Table 1과 Table 3에 나타내었다. 각 사출조건에 따른 충전거동 및 응고거동해석 결과는 같은 조건에 의해 다이캐스팅 주조를 실시한 주물의 기포결함 분석 결과와 비교 분석하였으며, 플런저의 속도 및 고속전환위치에 따른 기포결함의 경향을 분석하였다.
  • 0 mm의 경도를 보여준다. 경도 또한 밀도와 마찬가지로 위치별로 측정한 뒤 A, B, C 그룹으로 평균을 내었다. 4.
  • 0 mm로 설정하였으며, 9개의 오버플로우(overflow)와 벤트(bent), 7개의 러너(runner) 및 게이트(gate)로 구성되어있다. 다이캐스팅 주조 시 고속사출속도 및 고속전환위치에 따른 캐비티 내의 충전 거동 및 응고 거동을 분석하기 위해 애니캐스팅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으며, 시뮬레이션 조건은 Table 1과 Table 3에 나타내었다. 각 사출조건에 따른 충전거동 및 응고거동해석 결과는 같은 조건에 의해 다이캐스팅 주조를 실시한 주물의 기포결함 분석 결과와 비교 분석하였으며, 플런저의 속도 및 고속전환위치에 따른 기포결함의 경향을 분석하였다.
  • 다이캐스팅 주조를 한 주물의 기포결함을 분석하기 위해 X-ray 분석(SMX-225CTS), 밀도 측정, 미세조직 분석을 실시하였다. X-ray 분석의 경우 분석범위가 상대적으로 박육주물에 비해 작기 때문에 하나의 박육 주물을 4분할로 나누어 찍고 합친 뒤 분석하였다.
  • 3과 같이 캐비티를 15개의 위치로 나누어서 각각 3회씩 밀도를 측정하였으며, 광학현미경을 통해 조직 내 기포결함을 분석하였다. 또한 기포결함이 주물의 기계적 성질에 끼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경도 시험, 인장 시험을 실시하였으며, 인장 시험의 경우 ASTM E08 규격에 맞추어 시편의 중앙에서 인장 시편을 제작한 후 시험을 실시하였다. 경도 시험의 경우 밀도 측정과 마찬가지로 시편의 위치에 따른 정확한 경도를 측정하기 위해 Fig.
  • 본 연구에서는 캐비티 내의 기포결함제어를 위해 주물의 두께 및 플런저의 속도, 고속전환위치 조건 변화에 따른 고압 다이캐스팅 주조와 응고해석 및 충전해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캐비티 내의 충전 및 응고해석 등의 결과를 분석하여 기포결함 제어 방안을 강구하고, 충전 및 응고해석에 대한 결과와 고압 다이캐스팅 주조를 한 실주조품과 비교분석하였으며, 조직분석 및 기계적 특성 평가를 통해 조건별 기포결함의 영향을 확인하였다.
  • X-ray 분석의 경우 분석범위가 상대적으로 박육주물에 비해 작기 때문에 하나의 박육 주물을 4분할로 나누어 찍고 합친 뒤 분석하였다. 밀도 측정의 경우 시편의 위치에 따른 정확한 밀도를 측정하기 위해 Fig. 3과 같이 캐비티를 15개의 위치로 나누어서 각각 3회씩 밀도를 측정하였으며, 광학현미경을 통해 조직 내 기포결함을 분석하였다. 또한 기포결함이 주물의 기계적 성질에 끼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경도 시험, 인장 시험을 실시하였으며, 인장 시험의 경우 ASTM E08 규격에 맞추어 시편의 중앙에서 인장 시편을 제작한 후 시험을 실시하였다.
  • 0 mm의 밀도를 보여준다. 밀도는 총 15개의 위치를 측정한 뒤 A, B, C 그룹으로 평균을 내었다. 4.
  • 본 연구에서는 저속 속도에서 고속 속도로 바뀌는 지점을 Table 3과 같이 두께별로 4가지 조건으로 설정하였으며, 기존 게이트부분에서 고속 속도로 바뀌는 지점을 캐비티 0%, 캐비티 내 25%지점에서 고속 속도로 바뀌는 지점을 캐비티 25%, 캐비티 내 50%지점에서 고속 속도로 바뀌는 지점을 캐비티 50%, 캐비티 아래인 러너에서 고속 속도로 바뀌는 지점을 캐비티 −25%로 나타내었다.
  • 본 연구에서는 캐비티 내의 기포결함제어를 위해 주물의 두께 및 플런저의 속도, 고속전환위치 조건 변화에 따른 고압 다이캐스팅 주조와 응고해석 및 충전해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캐비티 내의 충전 및 응고해석 등의 결과를 분석하여 기포결함 제어 방안을 강구하고, 충전 및 응고해석에 대한 결과와 고압 다이캐스팅 주조를 한 실주조품과 비교분석하였으며, 조직분석 및 기계적 특성 평가를 통해 조건별 기포결함의 영향을 확인하였다.
  • 주물의 두께 및 고속 플런저 속도, 고속전환위치에 따른 기포결함을 분석하기 위해 고압다이캐스팅 주조를 실시하였다. Table 1은 금형 및 슬리브의 조건을 보여준다.
  • 주물의 두께는 4.5 mm, 2.0 mm 로 설정하였으며, 플런저의 고속 속도는 0.7~3.0 m/s의 6가지 조건으로 설정하였다. 일반적으로 플런저가 저속구간을 이동할 때 용탕은 게이트 부분까지 채우고, 고속구간에서 게이트를 지나 캐비티를 채우게 된다.

대상 데이터

  • 0 mm 시편 상단의 OM image를 보여준다. 미세조직은 Fig. 2의 A3지점에 채취하여 광학현미경을 통해 분석하였다. 고속 속도 변화에 따른 전체적인 미세조직 양상은 크게 다르지 않았으나, 2.
  • Table 1은 금형 및 슬리브의 조건을 보여준다. 슬리브는 직경 82 mm이며, 슬리브의 길이는 595 mm이며, 금형의 재질은 SKD61합금으로 구성되어있다. 실험에 사용된 소재는 ADC12합금이며, 조성은 Table 2에 나타나있다.
  • ADC12합금은 Al-Si-Cu합금으로서 일반적으로 주조성과 내식성이 우수하여 많은 분야에 사용되고 있으며, 다이캐스팅 주조시 사용되는 합금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실험에 사용된 고압 다이캐스팅 장비는 650톤 콜드챔버 다이캐스팅 장비(TOYO650)로서 Al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는데 사용하고 있다. 용탕의 초기 온도는 670oC로 설정하였으며, 용탕의 응고 및 소착방지를 위하여 금형의 온도는 200oC로 예열하였다.
  • 슬리브는 직경 82 mm이며, 슬리브의 길이는 595 mm이며, 금형의 재질은 SKD61합금으로 구성되어있다. 실험에 사용된 소재는 ADC12합금이며, 조성은 Table 2에 나타나있다. ADC12합금은 Al-Si-Cu합금으로서 일반적으로 주조성과 내식성이 우수하여 많은 분야에 사용되고 있으며, 다이캐스팅 주조시 사용되는 합금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 1은 시뮬레이션을 실시하기 위해 모델링(modeling)한 다이캐스팅 주물의 형상이다. 캐비티의 가로, 세로는 각각 268 mm, 220 mm이며, 두께는 4.5 mm, 2.0 mm로 설정하였으며, 9개의 오버플로우(overflow)와 벤트(bent), 7개의 러너(runner) 및 게이트(gate)로 구성되어있다. 다이캐스팅 주조 시 고속사출속도 및 고속전환위치에 따른 캐비티 내의 충전 거동 및 응고 거동을 분석하기 위해 애니캐스팅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으며, 시뮬레이션 조건은 Table 1과 Table 3에 나타내었다.

데이터처리

  • Table 3은 두께, 플런저 속도 및 고속전환위치의 조건을 보여준다. 또한 다이캐스팅 사출공정에서 저속구간속도의 적용에는 슬리브의 직경, 용탕의 충전율, 용탕의 수위 등 여러가지 변수가 작용하므로, 이와 같은 슬리브의 직경 및 각 충전율 등의 여러 가지 변수를 가지고 와류가 발생하지 않는 저속구간에서의 사출 임계속도를 Lester W. Garber의 식을 통해 계산하고 실제 수 모델 실험과 비교하여 최적 속도를 확인하였다. 사용된 Garber의 식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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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l 다이캐스팅 공정이란? Al 다이캐스팅 공정은 치수정밀도가 뛰어나고 주조성이 우수하여 복잡한 모양의 부품을 제조할 뿐만 아니라 높은 생산성을 가진 경제적인 주조방법 중의 하나로서, 자동차 관련 부품을 시작으로 전기 관련 부품, 일반기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1,2]. 그러나 기존의 다이캐스팅 공정 시 캐비티 내부에 형성되는 주조 결함은 내구재와 같은 고강도가 요구되는 부품에 대한 적용을 제한했으며, 이러한 내부 결함은 대부분은 사출시 혼입되는 공기에 의해 다이캐스팅 주물내 10~40cc / 100gAl의 많은 가스기포결함을 형성한다[3-5].
다이캐스팅 공정 시 공기혼입을 최소화하는 방법은? 다이캐스팅 공정 시 금형에 갇힌 가스는 용탕이 충전되고 응고된 후에 기포결함의 원인이 되며, 캐비티 및 슬리브 내에서 충전되는 동안 공기가 혼입되기 쉬우므로 이를 최소화 시킬 필요가 있다[6,7]. 다이캐스팅 공정에서 공기 혼입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편의 하나로 플런저를 두 단계(저속구간, 고속구간)로 이동시키는 방법이 적용되고 있다. 먼저 슬리브에용탕을 주입하고, 슬리브 내의 공기혼입을 최소화하기 위해 플런저를 느리게 이동하여 용탕이 게이트 부분까지 충전하여 슬리브 내의 용탕을 완전히 충전시킨다.
기존의 다이캐스팅 공정 시 캐비티 내부에 형성되는 내부 결함이 생성하는 문제는? Al 다이캐스팅 공정은 치수정밀도가 뛰어나고 주조성이 우수하여 복잡한 모양의 부품을 제조할 뿐만 아니라 높은 생산성을 가진 경제적인 주조방법 중의 하나로서, 자동차 관련 부품을 시작으로 전기 관련 부품, 일반기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1,2]. 그러나 기존의 다이캐스팅 공정 시 캐비티 내부에 형성되는 주조 결함은 내구재와 같은 고강도가 요구되는 부품에 대한 적용을 제한했으며, 이러한 내부 결함은 대부분은 사출시 혼입되는 공기에 의해 다이캐스팅 주물내 10~40cc / 100gAl의 많은 가스기포결함을 형성한다[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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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V.Joshi, A.Srivastava, R.Shivpuri and E.Rolinski, Surface and Coatings Technology, "Investigating ion nitriding for the reduction of dissolution and soldering in die-casting shot sleeves", 668 (2003) 668-673. 

  2. H.D.Zhao, F.Wang, Y.Y.Li and W.Xia,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Experimental and numerical analysis of gas entrapment defects in plate ADC12 die castings", 209 (2009) 4537-4542. 

  3. L.Wang, P.Turnley and G.Savage,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Gas content in high pressure die castings", 211 (2011) 1510-1515. 

  4. Jin CK and Kang CG, International joural of hydrogen enegery, "Fabrication by vacuum die casting and simulation of aluminum bipolar plates with micro-channels on both sides for proton exchange membrane (PEM) fuel cells", 37 (2012) 1661-1676. 

  5. Jin CK, Jang CH, Kim JS, Choi JW and Kang CG, J. Korea Foundry Society, "Fabrication Process and Forming Analysis of Fuel Cell Bipolar Plate by Injection Condition of Vacuum Die Casting", 31 (2011) 274-283. 

  6. G.W.Mugica, D.O.Tovio, J.C.Cuyas and A.C,Gonzalez, Material Research, "Effect of Porosity on the Tensile Properties of Low Ductility Aluminum Alloys", 7 (2004) 221-229. 

  7. X.P.Niu, B.H.Hu, I.Pinwill and H.li,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acuum assisted high pressure die casting of aluminium alloys", 105 (2000) 119-127. 

  8. V.D.Tsoukalas, S.A.Mavrommatis, N.G.Orfanoudakis and A. K.Baldoukas, Part B: Journal of Engineering Manufacture, "A study of porosity formation in pressure die casting using the Taguchi approach", 218 (2004) 77-86. 

  9. R.E.Khayat, Engineering Analysis with Boundary Elements, "A three-dimensional boundary element approach to confined free-surface flow as applied to die casting", 22 (1998) 83-102. 

  10. Park BC, J. Korea Foundry Society, "Investigation of Injection Shot Parameter Effects Using Computer Flow Model in High Pressure Die Casting", 24 (2004) 238-248. 

  11. Jin CK and Kang CG, Journal of Power Sources, "Fabrication process analysis and experimental verification for aluminum bipolar plates in fuel cells by vacuum die-casting", 196 (2011) 8241-8249. 

  12. V.D.Tsoukalas, Materials and Design 29, "Optimization of porosity formation in AlSi9Cu3 pressure die castings using genetic algorithm analysis", 29 (2008) 2027-2033. 

  13. Bill Andresen, Die casting engineering : a hydraulic, thermal, and mechanical process, Marcel Dekker, New York (2005). 

  14. Allsop, D. F and Kennedy, D, Pressure diecasting part 1, pergamon press, oxford (1982). 

  15. F.Faura, J.Lopez and J.Hernandez, International Journal of Machine Tools & Manufacture, "On the optimum plunger acceleration law in the slow shot phase of pressure die casting machines", 41 (2001) 173-191. 

  16. G.O.V, R.P.K.M and M.A.Rossi,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Influence of injection parameters on defects formation in die casting Al12Si1, 3Cu alloy: Experimental results and numeric simulation", 179 (2006) 190-195. 

  17. M.S.Dargusch, G.Dour, N.Schauer, C.M.Dinnis and G.Savage,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The influence of pressure during solidification of high pressure die cast aluminium telecommunications components", 180 (2006) 3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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