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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3 no.6, 2015년, pp.554 - 563
박민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이동민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This study dealt with developing an accident model for rural signalized intersections with random parameter negative binomial method. The limitation of previous count models(especially, Poisson/Negative Binomial model) is not to explain the integrated variations in terms of time and the distinctiv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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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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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아송/음이항 모형에서 어떤 경우에 음이항 모형과 포아송 모형을 적용하는가? | 음이항 모형은 기존의 포아송 모형에서 오차항의 추가(VAR[ni]=E[ni]+αE[ni]2 )로 인하여, 분산이 평균과 같아야 하는 기본 전제조건을 완화시킬 수 있게 된다. 포아송/음이항 모형의 적용은 분산계수값(α)이 통계적으로 0과 다르면 음이항 모형을 선택하고, 그렇지 않으면 포아송 모형을 선택하면 된다(Washington et al., 2003). | |
포아송 모형의 기본 전제는? | 포아송 모형은 평균(mean)과 분산(variance)이 같아야 한다(E[ni]=VAR[ni])는 기본 전제로 인하여, 사용되는 자료의 특성에 의해 이러한 기본 전제를 만족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특히, 교통사고건수의 경우, 대부분의 경우에서, 분산값이 평균값보다 큰 과분산(overdispersion)의 형태를 보이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포아송 모형에서 감마분포를 따르는 오차항(εi)이 추가되어, 음이항 모형은 다음과 같은 형태로 사용된다. | |
교통사고 자료의 통계적 분석을 위해 선형회귀식을 사용 시 단점은? | 과거 선형회귀식(linear regression model)이 적용되기도 하였으나, 변수별 계수(coefficient) 추정 시, 사용되는 변수값이 증가할수록 분산값이 증가하게 되어 선형회귀식의 기본 가정인 등분산성(homoscedasticity)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되었다. 이는 도출된 계수의 유의수준에 변화를 가져와 결과적으로 모형의 통계적 신뢰성을 낮추게 되었다, 그리고, 특정기간동안 사고가 발생하지 않았거나, 낮은 사고건수에 대해서는 음의 사고수를 예측하는 단점이 있었다(Jovanis and Chang, 1986).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사고건수를 이산 확률 변수(discrete random variable)로 접근하여 해석하는 포아송 회귀식이 제안되었다(Jovanis and Chang, 1986, Joshua and Garber, 199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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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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