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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하구조의 비동질성을 고려한 교통사고와의 관계: 고속도로 본선구간을 중심으로
Relationship Between Accidents and Non-Homogeneous Geometrics: Main Line Sections on Interstate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2 no.2, 2014년, pp.170 - 178  

박민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교통연구실) ,  노관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교통연구실) ,  김종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교통연구실)

초록

지금까지 교통사고발생과 기하구조와의 관계파악을 위한 모형정립에 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져 왔다. 이러한 연구들은 도로선형, 기하구조의 개선 혹은 위험구간 선정 등에 사용되어 교통사고 건수 및 사고심각도를 줄이는데 기여를 하여왔다. 하지만, 모형정립에 사용되었던 변수들은 자료수집 부족 등의 이유로 변수 혹은 대상구간이 가지고 있는 기하구조의 비동질성을 고려하지 못한 측면이 있었으며, 이는 모형 정립시 계수의 표준오차값이 과소 추정되어 모형전체의 신뢰성에 영향을 미쳐왔다. 따라서, 이번 연구에서는 사용되는 변수의 비동질성 고려가 모형의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비동질성의 중요성을 파악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 결과, 모든 기하구조에 대한 비동질성을 고려하지는 못하였으나, 몇몇 사용된 기하구조 변수들의 경우, 의미 있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til now, several research on the relationship of traffic crash occurrences and geometric had been conducted and revealed that projects of road alignment, geometric improvement and hazardous segment selection reduced the number of accidents and accident severities. However, such variables did not 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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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하구조는 종단경사 · 편경사 등 많은 요소들이 포함되나, 이번 연구에서는 모든 기하구조요소를 포함하기에는 자료의 한계가 있어, 차로수, 좌 · 우 길어깨폭, 평면곡선 및 종단곡선의 수만을 고려하고자 한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대부분의 기존연구와 같이 고속도로의 IC/JCT로 본선구간을 구분하는 구간분할방법을 바탕으로 이용가능한 기하구조의 비동질성을 이용하여 진행하고자 한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미국 워싱턴 주의 고속도로 본선 구간에 설치된 기하구조에 대한 비동질성을 고려하여, 발생한 교통사고와의 관계 파악을 통하여 사고모형의 구축 시, 변수의 비동질성 고려가 모형 및 변수의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그 중요성을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 서론에서 밝혔듯이 이 연구는 사고모형의 추정과 동시에 추정에 사용되는 변수의 비동질성 고려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 우선 기하구조의 비동질성을 고려하기 위해서 각 기하구조가 설치된 구간에서 기하구조의 특성에 따른 길이 · 폭에 대한 비율로 정의함으로써 기존의 비동질성을 고려하지 않아 생기는 사고모형 추정의 문제점을 해소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는 기존의 교통사고모형에 주로 사용되는 가산모형(count model) 중, 포아송모형(poisson) 혹은 음이항모형(negative binomial)에 기존의 모형과는 달리 기하구조별 비동질성(non-homogeneity)을 고려한 변수를 사용함으로써 보다 나은 모형의 추정 및 변수에 대한 비동질성의 고려가 모형의 추정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는 미국 워싱턴 주(州)에 위치한 7개의 Interstate 중 인터체인지 구간을 제외한 본선구간을 대상으로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기존의 도로선형/도로주행조건에 의한 구간자체의 비동질성을 고려한 모형에 추가적으로 사고 모형 추정에 있어서 이용되는 변수들에 대한 비동질성 고려의 중요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고속도로에서의 인터체인지 구간을 제외한 본선구간에서 9년 동안 발생한 교통사고 자료와 비동질성을 고려한 기하구조 자료를 사용하여 음이항모형을 통해 그 중요성을 파악하였다.
  • 이를 위해 교통안전분야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며, 신뢰할 수 있는 결과가 도출된다고 판단되는 5년의 자료보다 긴 시간동안의 자료가 이용되어, 단기간의 자료 사용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자연재해 등으로 인한 특정 년도 혹은 구간에서의 예측하지 못한 상황 등에 따른 갑작스런 사고증가 등)을 해소하고자 노력하였다. 그리고, 기존의 도로선형/주행환경에 의한 구간자체의 비동질성을 고려한 모형의 추정에서 비록 이 연구에서 추정된 모형이 기존의 모형에 비해 괄약할 만한 발전이 없었지만, 한 단계 발전한 기하구조의 비동질성을 고려한 것에 의의가 있다고 사료된다.
  • 포아송모형과 음이항모형이 도출되었으나, 오차항의 분산값(α)이 통계적으로 유의함을 보여 이 연구에서는 포아송모형보다 음이항모형이 적합함을 보이므로 음이항모형에 의한 결과만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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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동질성이란 무엇인가? 이번 연구에서 제시하는 비동질성이라 함은 기하구조의 설치요소(폭·길이 등)가 대상 고속도로의 본선 구간 내에서 동일한 값이 아닌 변화하는 것으로 정의함을 밝히고자 한다. 기하구조는 종단경사․편경사 등 많은 요소들이 포함되나, 이번 연구에서는 모든 기하구조요소를 포함하기에는 자료의 한계가 있어, 차로수, 좌·우 길어깨폭, 평면곡선 및 종단곡선의 수만을 고려하고자 한다.
지금까지 교통사고와 관련된 연구가 중점을 두었던 것은 무엇인가? 지금까지 교통사고와 관련된 연구는 도로기하구조(시설물)와의 관계파악을 위한 사고모형을 통하여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통사고건수 혹은 심각도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모색하는데 중점을 두어왔다.
기존 교통사고와 관련된 연구에서 사용된 변수는 신뢰성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하지만 사용된 자료는 도로선형 혹은 도로주행조건을 바탕으로 구간에 설치된 기하구조를 변수로 사용하였는데, 여기서 사용된 변수는 기하구조 또는 시설물의 특성(길이·폭 등)을 고려하지 않고 하나의 고정된 값(동질성, homogeneity)으로 취급되어 모형에서의 계수추정시 표준오차 값이 과소 추정되어 도출된 계수 값 및 모형 전체의 신뢰성에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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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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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Hwang K. S., Choi J. S., Kim S. Y., Hu T. Y., Cho W. B, Kim Y. S. (2010), Freeway Crash Frequency Model Development Based on the Road Section Segmentation by Using Vehicle Speeds, J. Korean Soc. Transp, 28(2),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151-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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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Noland R. B. (2003), Traffic Fatalities and Injuries: The Effect of Changes in Infrastucture and Other Trend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5, 599-611. 

  11. Ogden K. W. (1997), The Effects of Paved Shoulders on Accidents on Rural Highway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29(3), 353-362. 

  12. Washington S., Karlaftis M., Mannering F. (2010), Statistical and Econometric methods for transportation data analysis. Chapman Hall/CRC, Boca Raton, F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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