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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TE-R의 도시철도 터널 환경 적용성 분석
Analysis on Applicability of LTE-R in Urban Railway Tunnel Environment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4 no.12, 2015년, pp.1796 - 1803  

곽우현 (Railroad Electrical system Engineering Dept. Woosong Univerity) ,  이광희 (Railroad Electrical system Engineering Dept. Woosong Univerity) ,  김용규 (ICT convergence research team,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최준영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like commercial LTE network, LTE-R railway network is arranged along a railroad track and the base stations of the network (RUs) are also installed on the waysides. For urban railway systems that are composed of underground tunnels, the leakage coaxial cables are widely used due to the radio prop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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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GHz보다 직진성이 높은 지하철 무선영상전송용 주파수로 분배된 18GHz 대역을 이용한 전파경로 손실특성 측정 및 전파도달범위의 분석 결과에서도 밀폐된 터널이 도파관 역할을 수행함에 따라 터널 직선구간의 경로손실지수는 일반 실외 무선환경보다 전송손실이 작은 특성을 갖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15], 대부분의 도시철도 또는 터널 구간에서는 누설동축케이블(LCX : Leaky Coaxial Cable)의 사용을 선호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전파 전파의 경우, 도시철도의 지하구간은 빈공간으로 구성된 전파의 도파관으로 해석되며, 단지 터널의 모양과 크기에 따라 차단주파수에 영향을 인가함으로서 본 논문에서는 도시철도 터널구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LCX 케이블 대신 LTE-R 망에 야기 안테나를 연결하여[16] 도시철도의 무선통신에서 요구하는 전파 전파 특성을 충분히 수용할 수 있는지를 시험을 통해 확인하려 한다.
  • 본 논문에서는 LTE-R의 도시철도 터널 환경 적용을 위한 철도통신의 전파 전파 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은 무인운전 열차제어시스템과 통신시스템에 대한 성능 및 시운전시험을 통해 LTE-R의 도시철도 터널구간의 적용성을 확인하였다.
  • 대불선 시험선은 일반철도 영업선으로 대부분 지하 터널로 구성된 도시철도와 차별화됨으로서 기존의 VHF, UHF, TRS의 터널 적용 사례와 비교하여 LTE-R의 적용 문제점이 도시철도 운영기관에 의해 제시되었다. 본 논문은 대불선에 위치한 2.2km 터널을 이용하여 도시철도 지하구간에서의 LTE-R 적용을 위한 전파 전파 특성을 검토하였다. 이는 도시철도 지하구간의 역간 거리가 2km 이하인 점을 고려할 때, 본 논문에서 적용한 대불선 터널의 길이 2.
  • 본 논문은 철도통합무선망 개발을 위한 LTE 통신 방식의 적용 타당성 연구를 통해 대불선 약 12km 구간에 구축된 2.6GHz LTE-R 철도통합무선망을 이용한 도시철도 열차제어시스템의 LTE-R 적용성을 분석하였다. 철도통합무선망 개발을 위해 이용된 대불선은 전라남도 목포에 위치한 한국철도공사의 대불역과 일로역 구간 영업선으로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공동으로 철도 기술 개발품에 대한 시험선으로 2009년부터 활용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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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 CBTC 관련 기술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도시철도의 무인운전 열차운행 방식 도입에 따라 기존의 궤도회로를 이용한 자동열차제어(ATC: Automatic Train Control) 기술과 자동열차운영(ATO : Automatic Train Operation) 기술은 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 CBTC(Communication Based Train Control)으로 진화되었다. 관련 기술은 Loop cable을 이용하는 IL(Induction Loop) CBTC와 무선을 이용하는 RF(Radio Frequency) CBTC로 구분되며, 현재는 운영 및 유지보수 측면에서 RF CBTC가 대부분의 무인운전 기술에 적용되고 있다. 이러한 무인운전 기술은 안전 측면에서 운행 열차 주변을 감시하기 위한 18GHz 영상정보와 운영 및 유지보수, 관제요원이 사용하기 위한 기존의 VHF(Very High Frequency), UHF(Ultra High Frequency), TRS(Trunked Radio Service), 등 다중의 통신망이 함께 적용된다.
LTE-R는 기존 철도 무선방식과 어떻게 다른가? 대불 시험선에 구축된 철도통합무선망은 상용 무선망과 달리 철도 선로를 따라 일차원적으로 배열됨으로서 선로변을 중심으로 기지국 RU(Radio Unit)가 설치되고 관련 커버리지는 주파수에 따라 결정된다[7, 8]. 여기서 철도용 LTE를 의미하는 LTE-R (Railway)은 데이터를 네트워크 장비로 송신하는 역할을 하는 DU(Digital Unit)와 안테나 역할을 하는 RU가 완전히 분리됨으로서 기존 철도에서 이용하는 무선방식과 상이하게 주어진다[9, 10]. 대불선 시험선은 일반철도 영업선으로 대부분 지하 터널로 구성된 도시철도와 차별화됨으로서 기존의 VHF, UHF, TRS의 터널 적용 사례와 비교하여 LTE-R의 적용 문제점이 도시철도 운영기관에 의해 제시되었다.
무인운전 기술은 어떠한 통신망이 함께 적용되는가? 관련 기술은 Loop cable을 이용하는 IL(Induction Loop) CBTC와 무선을 이용하는 RF(Radio Frequency) CBTC로 구분되며, 현재는 운영 및 유지보수 측면에서 RF CBTC가 대부분의 무인운전 기술에 적용되고 있다. 이러한 무인운전 기술은 안전 측면에서 운행 열차 주변을 감시하기 위한 18GHz 영상정보와 운영 및 유지보수, 관제요원이 사용하기 위한 기존의 VHF(Very High Frequency), UHF(Ultra High Frequency), TRS(Trunked Radio Service), 등 다중의 통신망이 함께 적용된다. 국내 철도는 이러한 다중통신망으로 구성된 철도통신망의 통합과 유선설비의 무선화를 위한 철도통합무선망에 대한 연구를 2010년부터 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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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J.Y. Choi, K.H. Kim, Y.K. Kim, S.H. Kim, Y.S. Choi, "Review of Domestic and Foreign Integrated Wireless Network for Railways", 2012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Mokpo, korea, pp. 1320-1324, 2012. 

  2. Y.K. Kim, K.H. Kim, D.K. Park, "A Study on the Problem Analyses and Improvement Plan for the Korean Railways Communication Network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6, No 6, pp. 534-539, 2013. 

  3. D.K. Park, S.Y. Lee, B.S Yoon, Y.K. Kim, "Proposal of Wireless Communication Method and Candidate Frequency Band for Constructing the Integrated Radio Networks for Railroa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6, No 6, pp. 510-518, 2013. 

  4. M.W. Jeong, H.G. Yoon, D.K. Park, K.H. Kim, S.J. Lee, "Bandwidth requirement estimation method for future wireless railway communication system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6, No 6, pp. 540-550, 2013. 

  5. K.H. Kim, Y.K. Kim, Y.K. Yoon, E.K. Chae, "A Study on the Utilization Plans of Integrated Wireless Network for Railway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6, No 5, pp. 20-26, 2013. 

  6. Y.S. Song, Y.K. Kim, B.K. Shim, A.R. Jo, "Development mobile system based on LTE in railway", 2013 KICS autumn conference 2003, Seoul, Korea, pp. 139-140, 2013.10. 

  7. W.H. Kwak, Y.K. Kim, "Optimization of LTE-R network using 2.6GHz test frequency in Daebul test line",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64, No 9, pp. 1398-1405, 2015. 

  8. Y.S. song, Y.K. Kim, W.S. Jeong, Y.H. Jo, "Development of smart railway antenna using LTE-R", 2013 Conference on information and control systems, Boryoung, Korea, pp. 442-443, 2013. 

  9. J.Y. Choi, "A study on the optimization of antenna installation for national railroad wireless communication network(LTE-R)", Ph.D thesis, WooSong University, 2014. 

  10. Y.K. Kim, "Report of Standard system and performance assessment for radio based train control system of urban transit system", The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2013. 

  11. G.D. Ko, N.I Choi, Y.J. Kang, M.K Song, "Subway tunnel propagation path loss analysis of 2.45GHz and 5.8GHz band", KICS summer conference 2003, Yongpyoung, Korea, pp. 1021-1024, 2003. 

  12. N.H. Park, M.K. Song, Y.J. Kang, "Propagation measurement of various directional beam in subway tunnel environments for IEEE 802.11 wireless LAN",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s, Vol 8, No 2, pp. 232-238, 2004. 

  13. H.D Jung, N.J. Park, Y.J. Kang, M.K. Song, "Measurement and analysis of propagation characteri-stics in curved subway tunnel environments", The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society", Vol 29, No 8A, pp. 950-961, 2004. 

  14. H.S. Jo, D.Y. Kim, J.G. Yook, "Path loss characteristics in subway tunnel at 2.65GHz". The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society" Vol. 31 No. 10A, pp. 1014-1019, 2006. 

  15. K.H. Choi, M.S. Seo, "Measurement of 18GHz radio propagation characteristics in subway tunnel for trainwayside multimedia transmiss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5, No 4, pp. 364-369 2012. 

  16. Y.S. Song, Y.K. Kim, J.H. Baek, Development of LTE-R for Unifying National Railroad Wireless Communic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6, No 6, pp. 551-557,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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