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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9 no.1, 2015년, pp.51 - 72
이경언 (제주대학교)
본 논문은 대학생 124명을 대상으로 수학 교과와 수학 학습에 대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 인식과 그러한 인식을 갖게된 시기와 이유를 조사하여 범주화하고 각 범주별 특성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수학에 대한 느낌을 은유로 표현하고 그 이유를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였으며 학생들의 은유 표현을 긍정형, 부정형, 혼재형, 판정불가로 분류하여 남녀 성별 및 계열별로 각 유형별 비율과 유형별 표현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선호 시기와 비선호 시기를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항상, 없음의 여섯 시기로 나누어 각 영역별 비율을 살펴보았고, 선호 및 비선호 이유를 성적요인, 정의적 요인, 내용적 요인, 교사 요인, 기타 요인과 같이 다섯가지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제시한 수학 은유 표현은 긍정형이 27%, 부정형이 42%, 혼재형이 27%로 부정형 표현을 가장 많이 제시하였다. 특히, 계열별 분석에서는 인문사회계열과 공학계열의 학생들은 부정형 표현이 긍정형에 비하여 2배 정도 높았지만, 자연계열 학생들의 경우에는 반대로 긍정형 표현이 부정형에 비하여 2배 정도 높은 비율을 보였다. 둘째, 수학에 대한 선호시기와 이유를 묻는 질문을 한 결과, 초, 중, 고등학교로 진급할수록 수학에 대한 선호 비율이 높아졌다. 당시 수학을 선호했던 이유로는 성적 요인과 정의적 요인이 높은 비율을 보였다. 셋째, 수학 비선호 시기와 이유에 대한 질문 결과를 보면, 마찬가지로 초, 중, 고등학교로 진급할수록 수학에 대한 비선호 비율이 높아졌다. 그 이유로는 수학 학습 내용의 난이도가 갑자기 높아졌다는 내용적 요인과 성적 요인을 제시한 경우가 많았다.
This study aimed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 of undergraduate students' perception and preference for mathematics. For this purpose, I surveyed 124 undergraduate students' metaphorical expressions about mathematics. I classified the expressions as four categories: a positive form, a negative form,...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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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교양수학교육의 정의적 특성과 관련된 연구 실정은 어떠한가? | 그런데, 이러한 주제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들은 주로 초, 중, 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즉, 초, 중, 고등학교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정의적 측면에 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들의 수학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높이기 위한 노력은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에 초, 중, 고등학교 교육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볼 수 있는 대학교육, 특히 대학 교양수학교육과 관련된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수학과의 목표로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기능을 습득하여 주변의 여러 가지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기르며, 수학적 문제 상황을 수리․논리적 사고를 통하여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교과로 수학교과의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 |
대학에서 교양수학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 대학에서 교양수학은 생활 속 제반의 문제를 수학적으로 해석하고 해결하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순수 교양수학과 전공 교육을 위한 준비로서 특히 미적분학을 중심으로 한 기초 교양수학으로 나뉠 수 있다(박형빈, 이헌수, 2009). 순수교양수학에 해당하는 교과목에서는 수학적 이론이나 원리에 대한 논리적이고 수학적인 접근보다는 학생들에게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높이기 위한 방향으로 강의가 진행된다. | |
전공분야의 학습에 앞서 대학 신입생들에게 대학수학 또는 미분적분학 강좌를 가르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수학은 자연과학이나 공학뿐만 아니라 경영과 경제 등 사회과학 분야를 전공하는 대학생에게 필수적인 교과목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전공분야의 학습에 앞서 대학 신입생들에게 대학수학 또는 미분적분학 강좌를 개설하여 전공 학습을 위해 필요한 수학을 가르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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