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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과 디자인 융합 교육을 위한 기리 타일의 수학적 탐색
Mathematical analysis of girih tiles for mathematics and design integration educ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0 no.3, 2017년, pp.237 - 252  

서보억 (충남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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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시대는 수학교육의 방향도 크게 흔들어 놓고 있다. 특히 수학이 다양한 영역에 어떻게 적용되고, 활용될 수 있는지 인식하는 융합 역량이 중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융합에 대한 관점을 고찰하고, 수학교실에서 활용 가능한 융합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수학적 탐색을 연구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고대 이슬람 건축물에 사용된 기리 타일을 수학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학과 다자인 융합 교육을 위한 수학적 탐색을 실시한다. Roger Penrose 보다 500년이나 앞서 만든 기리 타일링의 수학적 분석을 통해 디자인에 대한 이해 및 수학의 활용성과 수학을 통한 타학문의 융합 가능성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지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has also influenced the direction of mathematics education. In particular, the convergence capability that recognizes how mathematics can be applied and utilized in various fields is an important poi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point of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타일정10각형이란? 첫째, 내각이 144°인 정10각형은 ‘타일정10각형’이라고 부른다. 선대칭, 점대칭 도형이고, 대칭축은 10개이고, 기리 선이 변의 중점과 연결되며, 기리 선에 의해 그려진 오목별10각형 모양을 하고 있다.
수학과 디자인 융합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기리 타일에 집중한 이유는? 본 연구에서 ‘수학과 디자인 융합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기리 타일에 집중한 것은 기리 타일이 정규적인 배열을 가진 것이 아니라 비정규 배열을 가진다는 점 때문이다. 정규배열은 유한한 개수의 배치 방법이 존재하지만 비정규배열은 그렇지 않다.
기리 타일의 성질 4가지는? 일반적으로 기리 타일은 몇 가지 성질을 가진다. 첫째, 모든 변의 길이가 모두 같다. 둘째, 모든 내각의 크기는 36°의 배수이다. 셋째, 선대칭 도형이고, 정5각형을 제외한 모든 도형들이 서로 수직인 두 개의 대칭축을 가지고 있다. 넷째, 돌리기 대칭 도형이고, 정10각형은 10중 돌리기 대칭(36°로 회전)이며 정5각형은 5중 돌리기 대칭(72°로 회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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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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