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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간호사의 긍정심리자본이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rganizational Commitment, Customer Orientation in Clinical Nurses 원문보기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21 no.1, 2015년, pp.10 - 19  

김인숙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  서유빈 (서울여자간호대학교) ,  김복남 (대구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민아리 (일리노이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esigned to assess the degree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rganizational commitment, Customer orientation of clinical nurses, and to identify correlations between these variables. Methods: Participants were 230 nurses working in three hospitals located in Seoul. Data 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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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경력 1년 이상의 임상간호사의 긍정심리자본과 조직몰입, 고객지향성의 관계를 파악하여 효율적인 간호조직관리 및 간호 조직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임상간호사의 긍정심리자본, 조직몰입, 고객지향성을 파악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여 효율적인 간호인적자원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 이와 같이 세 변인 관계를 통해, 긍정심리자본은 조직몰입을 높이는 요인이 될 수 있으며, 조직몰입은 간호사의 고객지향성을 높이는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것을 추론해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사들의 긍정심리자본,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환자들의 서비스 만족도 향상과 보다 효율적인 간호조직 관리 및 간호 조직의 업무성과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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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긍정심리자본이란? 최근 경영학에서는 인적자원개발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긍정심리자본을 제시하고, 조직구성원의 긍정적 측면을 통해 보다 더 포괄적으로 구성원의 태도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1,2]. 긍정심리자본은 구성원의 복합적인 개인의 긍정적인 심리상태를 의미하며, 이러한 긍정적인 심리상태는 관리가능하고, 개발 및 개선이 가능한 상태적(state-like)인 특성을 가지며, 이러한 상태적인 심리역량을 만족시키는 요소로는 자기효능감, 희망, 낙관주의, 복원력 등이 있다[2]. 긍정심리는 개인의 정신적 건강과 신체적 건강뿐 아니라, 업무나 목표달성을 위해 필요한 긍정적인 인지상태와 동기부여를 촉진함으로써 조직에 유효한 태도나 행위 및 성과에 기여하므로[3], 조직에서는 구성원 개인의 심리적 강점인 긍정심리를 자본화하고, 조직차원의 노력과 개입을 통해 효율적으로 육성 및 관리하고 있다[4].
조직몰입이란 무엇인가? 조직몰입이란 조직의 목표와 가치관을 받아들이고 조직을 위해 최선을 다하려는 태도로 정의된다. 조직몰입은 조직구성원의 중요한 행동양식이면서 조직성과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의 하나이다[5].
긍정심리자본의 4가지 하위 개념은 무엇인가? 긍정심리자본은 Luthans와 Youssef[2] 가 개발한 PCQ (psychological capital questionnaire) 척도를 Lee와 Choi [19]가 번안하고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타당성을 검정한 것을 연구자가 간호현장을 고려한 어휘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자기효능감, 희망, 낙관주의, 회복력의 4개의 하위개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기효능감은 문제분석과 해결책 모색, 업무의 설명, 발전적 제안, 정보 전달 등을 할 수 있는지 등의 자신의 능력에 대한 확신에 관한 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희망은 목표 달성에의 의지나 성공에 대한 믿음, 목표 달성 및 난관 극복의 노력, 목표달성 방법의 재설정 등에 관한 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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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Kim KJ, Chung BK. A study on the effects of social capital and psychological capital on innovation performance. Productivite Review. 2007;21(1):191-217. 

  2. Luthans F, Youssef CM. Emerging positive organizational behavior. Journal of Management. 2007;33:321-349. http://dx.doi.org/10.1177/0149206307300814 

  3. Seligman ME, Steen TA, Park N, Peterson C. Positive psychology progress: empirical validation of interventions. The American Psychologist. 2005;60(5):410-421. http://dx.doi.org/10.1037/0003-066X.60.5.410 

  4. Choi YD, Lee DS. Effects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Paper presented at:2011 Fall Conference of Korean Academy of Management; 2011 October 2; Seoul. p. 74-100. 

  5. Mowday RT, Steers RM, Porter LW. The measuremen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979;14:224-247. 

  6. Ha NS, Choi J. Relationship among leadership styles of nurse managers,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02;32(6):812-822. 

  7. Zeithaml Valarie A, Berry Leonard L, Parasuraman A. Communication and control processes in the delivery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1988;52(2):35-48. http://dx.doi.org/10.2307/1251263 

  8. Bellou V. The role of learning and customer orientation for delivering service quality to patients. Journal of Health, Organization and Management. 2010;24:383-395. http://dx.doi.org/10.1118/14777261011064995 

  9. Yoon JA, Lee HJ. Internal marketing, job stress,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in nursing organization.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2007;13(3):293-301. 

  10. Hsu CP, Chang CW, Huang HC, Chiang CY. The relationships among social capital, organisational commitment and customer-oriented prosocial behaviour of hospital nurses.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011;20:1383-1392. http://dx.doi.org/10.1111/j.1365-2702.2010.03672 

  11. Darby DN, Daniel K. Factors that influence nurses' customer orientation.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1999;7(5):271-280. http://dx.doi.org/10.1046/j.1365-2834.1999.00129.x 

  12. Stajkovic AD. Development of a core confidence-higher order construc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2006;91(6): 1208. http://dx.doi.org/10.1037/0021-9010.91.6.1208 

  13. Bandura A. Insights: Self-efficacy. Harvard Mental Health Letter. 1997;13(9):4-6. 

  14. Park WY, Nam KM. The effects of public welfare officials' job stress factors on their client-oriented tendency -Focused on responsibility and self-efficacy as mediators-.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Studies. 2008;38:93-121. 

  15. Lee SH.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rofessional selfconcept, self-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in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2008;20(1):10-20. 

  16. Cho YK, A study of airline cabin crew's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effect on job attitude and customer orientation. [master's thesis]. Su Won: Major of Service Management Kyunggi University Service Business School; 2011. 

  17. Luthans F, Avey james B, Patera Jaime L. Experimental analysis of a web-based training intervention to develop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cademy of Management Learning & Education. 2008;7(2):209-221. 

  18. Choi NH. The mediating roles of organization commitment and adaptation Level on the salespeople's customer-oriented behavior. Korean Marketing Review. 1997;12(2):4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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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Kim KJ. Empirical study on the turnover decision models. [master's thesis]. Seoul: Graduate School of Korea University 1986. 

  21. Moon HJ. Influence of organizational culture, service oriented culture, and cultural strength on customer orientation of hospital employees [master's thesis]. Kimhae: Inje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2003. 

  22. Baron RM, Kenny DA.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986;51(6):1173-1182. http://dx.doi.org/10.1037/0022-3514.51.6.1173 

  23. Ko JO, Park SK, Lee MH. Factors affecting burnout among clinical nurses according to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2013;19(2):304-314. http://dx.doi.org/10.11111/jkana.2013.19.2.304 

  24. Park HH, Park KS, Yom YH, Kim KH. The effect of clinical nurses' power and empowerment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06;36(2):244-254. 

  25. Lee MY, Kim KH. Influence of head nurse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staff nurse's psychological well-being, stress and somatization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2;18(2):166-175. http://dx.doi.org/10.11111/jkana.2012.18.2.166 

  26. Yeo AR, Lee HJ, Jin HK. Factors associated with customer orientation and nursing productivit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4;20(2):167-175. http://dx.doi.org/10.11111/jkana.2014.20.2.167 

  27. Jung SW, Lee YM, Lim DY. The structural modeling on the perception of local government officers'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the perception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GRI Review. 2013;15 (1):3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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