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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적 오락물의 설득효과 감소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설득지식과 사전태도의 영향을 중심으로
Investigation about the Context in which the Effects of Entertainment-education Program May Reduce -Focused on Persuasion Knowledge and Pre-attitude 원문보기

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69, 2015년, pp.7 - 29  

김인성 (중앙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  이승조 (중앙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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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육적-오락물의 효과에 미치는 설득지식과 사전태도의 영향을 조사하였다. 이론적으로 설득지식모형을 채택하였고, 오락 프로그램의 선정성을 지적하는 내용을 미리 보여주어 참여자의 설득지식(저항)을 활성화시켰다. 사전태도는 설득주제에 대하여 얼마나 염려하고 있는가를 측정하였다. 연구는 실험으로 설계되었으며, 실험 참여자들은 설득지식(2) ${\times}$ 사전태도(2)의 조건들 중 하나에 임의로 배정되어, 교육적-오락물을 시청하고 그 내용에 얼마나 영향을 받았는지 평가하였다. 방법론적으로는 명시적 태도와 더불어 암묵적 태도를 측정하여 무의식적인 태도의 변화를 함께 알아보았다. 실험 결과는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진 교육적-오락물도 수용자의 저항에 부딪칠 수 있는 상황이 존재한다는 점을 보여 준다. 한편 암묵적 태도의 측정에서 설득지식 ${\times}$ 사전태도의 상호작용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설득주제에 대해 염려하는 정도가 높은 사람들은 낮은 사람들에 비해 교육적-오락물의 영향을 많이 받았지만 설득지식의 영향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명시적 태도에서는 상호작용이 유의미하지 않아 교육적-오락물 연구에서 암묵적 태도 측정의 필요성이 논의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xamine the impacts of persuasion knowledge and pre-attitude on responses to a persuasive entertainment education program. Persuasion knowledge model was adopted as the theoretical frame and information about the sensational identity of entertainment program was u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교육적-오락물은 어떤것들이 있는가? , 2004). 우리나라의 경우 1998년 SBS의 <호기심 천국>을 기점으로 다양한 교육적-오락물이 제작되었으며, <스펀지 2.0>, <위기탈출 넘버원>, <비타민>, <불만제로> 등이 방영되었다.
교육적-오락물이란 무엇인가? 오락물은 수용자에게 반감을 조성하지 않고, 건강이나 위험에 관한 설득적 내용을 전달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Singhal & Rogers, 1999). 이를 교육적-오락물(entertainment-education)이라고 지칭하는데, 공익적이고 설득적인 내용을 오락물에 담아 수용자의 주의를 환기하고, 태도와 행위를 변화시키려고 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Singhal & Rogers, 1999). 교육적-오락물은 다수의 국가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실행되고 있으며, 상당한 경우에서 그 효과를 확인하였다(Piotrow & Fossard, 2004).
위험 관련 정보는 그 위험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개인일수록 더 효과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위험 관련 정보는 그 위험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개인들에게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난다(김정현, 2008). 건강과 관련된 위험에 대해 걱정이 큰 사람일수록 관련 메시지에 주의를 기울이는 반면, 둔감한 사람들은 메시지에 무심하거나 그 의미를 축소할 가능 성이 크기 때문이다. 하지만, 염려가 높은 사람들은 그 내용을 반박하는 다른 정보에도 더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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