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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직진과 선회 시의 프로펠러 하중이 프로펠러 축 베어링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Propeller Forces on the Propeller Shaft Bearing during Going Straight and Turning of Ship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2 no.1, 2015년, pp.61 - 69  

신상훈 (현대중공업 선박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beginning of the 1990's, numerous shaft bearing damages, especially in aft stern tube bearing, were reported. The main reasons of bearing damages were estimated that hull deflections have been increased by more flexible hulls and propeller dynamic loads have not been considered in shaft alig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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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선회 중 편심 추력 추정과 이를 고려한 축 정렬 절차를 정립하기 위하여 Kuroiwa and Oshima (2007)가 제시한 등가 편류각(drift angle) 계산식과 상용 CFD 해석 프로그램인 FLUENT를 이용하여 컨테이너 운반선을 대상으로 선회 상태에서의 선속 및 등가 편류각에 대한 3차원 반류 분포를 계산하였다. 또한, CFD 계산에 의한 반류 분포와 동일한 조건으로 예인수조에서의 모형시험을 통해 계측한 반류 분포를 프로펠러 성능 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해 평가한 추력 편심 값을 서로 비교하였다.

가설 설정

  • (1) 선회 중 반류 분포를 구하기 위해 선회 상태를 등가 편류 상태로 치환하여 계산 및 계측한다.
  • (2) 선회 중 횡동요(rolling)의 영향을 정확히 추정하기 힘들어 계산 및 계측을 횡동요가 없는 상태에서 수행한다.
  • (3) 선회 시 추력 편심에 의해 베어링을 포함한 축계에 미치는 영향은 좌현 선회(port turning)보다 우현 선회(starboard turning)가 더 보수적이므로 우현 선회의 경우만을 수행한다. 프로펠러가 시계방향으로 회전하고 있어 우현 선회 시에 더 큰 추력 편심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 (4) 선회운동 중 마력의 변화는 없고, RPM의 변화는 유사선의 실선 시운전에서 계측된 경향을 적용한다.
  • (3) 선회 시 추력 편심에 의해 베어링을 포함한 축계에 미치는 영향은 좌현 선회(port turning)보다 우현 선회(starboard turning)가 더 보수적이므로 우현 선회의 경우만을 수행한다. 프로펠러가 시계방향으로 회전하고 있어 우현 선회 시에 더 큰 추력 편심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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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추력 편심에 대한 설명은? 프로펠러의 추력은 축 중심에 작용하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선미부 선체 형상 때문에 발생하는 불균일한 반류로 인해 추력 편심이 생기게 된다. 추력 편심은 축계에 힘과 모멘트로 작용하게 되어 방향에 따라 과대한 하중을 받는 뒤쪽 선미 베어링의 반력 상태를 호전시켜 주거나, 악화시킬 수 있다.
선회 시 프로펠러에 작용하는 편심 추력을 고려한 연구 사례를 찾아보기 어려운 이유는? 이는 직진 시 모형선의 3차원 공칭 반류(nominal wake)를 이용하면 추력 편심을 비교적 용이하게 평가할 수 있으나 선회 시는 반류 분포를 구하기 위한 모형시험을 수행할 수 있는 장비 구현이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CFD 해석을 통한 선회 중 반류 추정 역시 현재의 계산 환경에서는 까다롭고 정도 또한 높지 않아 선회 중 선체 주위 유동을 수치해석적 방법으로 평가하는 것도 어려운 실정이다.
1990년대 초반에 프로펠러 축 베어링의 손상 사고가 크게 증가한 원인은? 1990년대 초반에 프로펠러 축 베어링의 손상 사고가 크게 증가하였는데, 이의 주된 원인은 선박의 대형화에 기인한 선박의 유연성(flexibility) 증가로 선체 변형이 크게 증가한 것과 축계 정렬시 프로펠러 동적 하중을 고려하지 않은 것이라고 추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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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Choung, J.M. & Choe, I.H., 2006. Development of Elastic Shaft Alignment Design Program.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3(4), pp.512-520. 

  2. Kim, K.C. & Kim, J.G., 2005. A Study on Optimum Shaft Alignment Analysis for VLCC. Special Issue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June, pp.134-137. 

  3. Kuroiwa, R. & Oshima, A., 2007. Reliability Improvement of Stern Tube Bearing Considering Propeller Shaft Forces during Ship Turning. Mitsubishi Heavy Industries, Ltd., Technical Review, 44(3), pp.52-56 

  4. Shin, S.H. & Choe, I.H., 2004. Pressure Distribution Analysis for After Bush Bearing of Ship Propulsion Shaf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1(3), pp.35-40. 

  5. Sun, J.S. Lee, Y.J. & Kim, U.K., 2009. The Flexibility Estimation of Alignment for Propulsion Shaft System using the Approximated Hull Deflection Curv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33(1), pp.28-36. 

  6. Vartdal, B.J. Gjestland, T. & Arvidsen, T.I., 2009. Lateral propeller forces and their effects on shaft bearings. First International Symposium on Marine Propulsors, Trondheim Norway, 22-24 June 2009, pp.475-4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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