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2 no.1, 2015년, pp.61 - 69
In the beginning of the 1990's, numerous shaft bearing damages, especially in aft stern tube bearing, were reported. The main reasons of bearing damages were estimated that hull deflections have been increased by more flexible hulls and propeller dynamic loads have not been considered in shaft alig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추력 편심에 대한 설명은? | 프로펠러의 추력은 축 중심에 작용하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선미부 선체 형상 때문에 발생하는 불균일한 반류로 인해 추력 편심이 생기게 된다. 추력 편심은 축계에 힘과 모멘트로 작용하게 되어 방향에 따라 과대한 하중을 받는 뒤쪽 선미 베어링의 반력 상태를 호전시켜 주거나, 악화시킬 수 있다. | |
선회 시 프로펠러에 작용하는 편심 추력을 고려한 연구 사례를 찾아보기 어려운 이유는? | 이는 직진 시 모형선의 3차원 공칭 반류(nominal wake)를 이용하면 추력 편심을 비교적 용이하게 평가할 수 있으나 선회 시는 반류 분포를 구하기 위한 모형시험을 수행할 수 있는 장비 구현이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CFD 해석을 통한 선회 중 반류 추정 역시 현재의 계산 환경에서는 까다롭고 정도 또한 높지 않아 선회 중 선체 주위 유동을 수치해석적 방법으로 평가하는 것도 어려운 실정이다. | |
1990년대 초반에 프로펠러 축 베어링의 손상 사고가 크게 증가한 원인은? | 1990년대 초반에 프로펠러 축 베어링의 손상 사고가 크게 증가하였는데, 이의 주된 원인은 선박의 대형화에 기인한 선박의 유연성(flexibility) 증가로 선체 변형이 크게 증가한 것과 축계 정렬시 프로펠러 동적 하중을 고려하지 않은 것이라고 추정되었다. |
Kim, K.C. & Kim, J.G., 2005. A Study on Optimum Shaft Alignment Analysis for VLCC. Special Issue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June, pp.134-137.
Kuroiwa, R. & Oshima, A., 2007. Reliability Improvement of Stern Tube Bearing Considering Propeller Shaft Forces during Ship Turning. Mitsubishi Heavy Industries, Ltd., Technical Review, 44(3), pp.52-56
Vartdal, B.J. Gjestland, T. & Arvidsen, T.I., 2009. Lateral propeller forces and their effects on shaft bearings. First International Symposium on Marine Propulsors, Trondheim Norway, 22-24 June 2009, pp.475-48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