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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7 no.1 = no.69, 2015년, pp.77 - 82
김준 (군산대학교 토목환경공학부) , 박대욱 (군산대학교) , 보비에트하이 (군산대학교 토목환경공학부) , 김혁중 (금호석유화학) , 박준상 (금호석유화학)
PURPOSES :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valuate the moisture susceptibility of asphalt mixtures containing developed liquid anti-stripping agents using the boiling water test as a screening test. METHODS : The boiling water test was used to evaluate the moisture susceptibility of asphalt mix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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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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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 혼합물이 수분에 의해 받는 영향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 아스팔트 혼합물이 수분에 의해 받는 영향은 각 재료와 수분과의 친수성에서부터 환경 등 다양한 변수들과 관련되어 매우 복잡하다. 효과적인 해결방안 중 하나로 박리방지제의 사용이다. 이미 외국 주요 국가들에서 많은 연구 및 현장 공용성 평가가 진행되고 있지만,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박리방지제의 사용이 많지 않은 실정이다. | |
포트홀이란? | 최근 우리나라에서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도로에서 포트홀(Pothole) 관련 국민불편 및 사고사례 등을 많이 볼 수 있다. 포트홀이란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의 표면에 생기는 국부적인 작은 구멍을 말하며, 포트홀의 발생 원인을 알아보면 다짐부족, 불량한 골재사용, 아스팔트 함량부족 등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며 주요 원인으로 침투한 수분에 의하여 바인더와 골재의 점착력이 약화되어 파손이 발생한다(조명환 외, 2013). 수분에 의한 아스팔트 혼합물의 파손원리는 아스팔트 혼합물은 물과의 접촉으로 강도가 저하되는데 이는 골재를 에워싸고 있는 아스팔트의 피막이 벗겨지는 박리현상(Stripping)에 주로 기인하며 물을 포화한 혼합물이 동결하면 공극 내의 수분이 팽창하여 내부응력을 유발하고 미세균열로 인해 강도가 저하된다(조영진 외, 2010). | |
포트홀의 발생 원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 최근 우리나라에서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도로에서 포트홀(Pothole) 관련 국민불편 및 사고사례 등을 많이 볼 수 있다. 포트홀이란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의 표면에 생기는 국부적인 작은 구멍을 말하며, 포트홀의 발생 원인을 알아보면 다짐부족, 불량한 골재사용, 아스팔트 함량부족 등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며 주요 원인으로 침투한 수분에 의하여 바인더와 골재의 점착력이 약화되어 파손이 발생한다(조명환 외, 2013). 수분에 의한 아스팔트 혼합물의 파손원리는 아스팔트 혼합물은 물과의 접촉으로 강도가 저하되는데 이는 골재를 에워싸고 있는 아스팔트의 피막이 벗겨지는 박리현상(Stripping)에 주로 기인하며 물을 포화한 혼합물이 동결하면 공극 내의 수분이 팽창하여 내부응력을 유발하고 미세균열로 인해 강도가 저하된다(조영진 외, 20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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