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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테빌라이저 링크의 종류별 강도 해석을 통한 융합 기술연구
Study on Convergence Technique through Strength Analysis of Stabilizer Link by Typ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6 no.1, 2015년, pp.57 - 63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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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의 스테빌라이저 링크를 모델로 하여 로워암과 연결되는 곳에 고정을 하고 모멘트를 가한다. Model 1, 2 및 3는 각각 길이 조정형, 일반형 및 일체형들이다. 이 모델들은 CATIA와 ANSYS로 설계 및 강도해석을 통한 융합 기술을 수행함으로서 연구된다. Model 3의 최대 등가응력이 가장 작음으로서 Model 3가 3개의 모델들 중 가장 큰 하중을 견딜 수 있다. 피로 해석으로서는 Model 3가 응력 상태의 빈도수가 일어나는 구간이 가장 작음으로서 세가지 모델 중 가장 안정적이다. 그 다음으로 Model 1, Model 2 순으로 안정적임으로서 응력 상태의 빈도로서 구간 수가 커지고 불안정성이 더 커진다. 그리고 디자인 면에서의 융합 기술로의 접목도 가능하여 미적인 감각을 나타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lower arm is connected and fixed at the model of the automotive stabilizer link as the moment is applied. There are models of 1, 2 and 3 as a length control type, a general type and a single body type respectively. These models are investigated by performing the convergence techn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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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구조용 강으로 스테빌라이저 재질을 사용하여 재질 문제라기보다는 스테빌라이저의 형상으로서의 피로 하중에 대한 구조해석에 주안점을 두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스테빌라이저에 대한 구조 및 피로 해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여 스테빌라이저의 부품 설계에 응용한다면 그 파손방지 및 내구성[7,8,9,10,11,12,13,14,15]을 검토할 수 있고 그 설계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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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알루미늄을 전적으로 사용하여 경량화를 할 때 주의해야할 점은? 현재 타이로드를 생산하는 부품업체에서는 강을 사용한 단조품으로 타이로드를 제작하고 있다[1,2,3]. 자동차에서는 경량화된 알루미늄으로 교체하려 하고 있다고 하지만 가격이나 강도 면에서 알루미늄은 가격도 강보다 높고 강도 면에서 일반적으로 떨어진다. 특히 타이로드의 머리 부분인 볼은 다른 자동차 연결 부품과의 억지 끼워 맞춤을 해야 되어서 강도가 떨어지는 알루미늄보다는 강으로 되어 있는 것이 바람직하다.
차체 및 샤시 부품의 경량화가 중요시되는 배경은? 최근 들어 유해 가스의 규제와 친환경 자동차의 개발에 부응하여 차체 및 샤시 부품의 경량화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자동차 부품의 경량화를 구현하기 위한 접근 방법으로서 재료개발과 설계 제조기술의 적용으로 분류할 수 있어 완성차업체나 부품업체의 현장에서도 이의 중요성을 이미 파악하고 있는 상태이다.
자동차 부품의 경량화를 위한 접근방법 및 단점은? 이는 구조설계가 유한요소 해석에 기초를 하고 있어 해석에 있어 타당한 정의와 정확한 결과가 요구되기 때문이다. 현재 타이로드를 생산하는 부품업체에서는 강을 사용한 단조품으로 타이로드를 제작하고 있다[1,2,3]. 자동차에서는 경량화된 알루미늄으로 교체하려 하고 있다고 하지만 가격이나 강도 면에서 알루미늄은 가격도 강보다 높고 강도 면에서 일반적으로 떨어진다. 특히 타이로드의 머리 부분인 볼은 다른 자동차 연결 부품과의 억지 끼워 맞춤을 해야 되어서 강도가 떨어지는 알루미늄보다는 강으로 되어 있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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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J. U. Cho, M. S. Han, "Structural Durability Analysis According to the Thickness of Bicycle Frame Tub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1, No. 3, pp. 122-129, 2012 

  2. J. M. Kim, K. T. Lee, H. Y. Kim, "Numerical Modeling to Evaluate Reat Crashworthiness for Round Recliner of Automotive Seat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7, No. 1, pp. 64-71, 2009. 

  3. T, K, Lee, B, S, Kim, "The structure of an Automotive Woofer Speaker",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Vol. 14, No. 2, pp. 19-24, 2012. 

  4. B. C. Yu, G. S. Lee,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kateboard by Motion Capture and Theory of Inventive Problem Solving(TRIZ)",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24 No. 7, pp. 83-89. 2007. 

  5. J. S. Lee, "Design Parameters for Supporting Frame in a Twist scree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Vol. 15, No. 2, pp. 85-91, 2013 

  6. H. K. Choi, J. U. Cho, "Structural Analysis on the Fracture of Bonded Double Cantilever Beam Mode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Vol. 14, No. 4, 2012. 

  7. J. K. Kim, B. H. Jang, Y. C. Park , K. H. Lee, "Durability Evaluation of Automobile Control Ar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1, No. 4, pp. 168-172, 2012. 

  8. M. S. Han, J. U. Cho, "Structural and Fatigue Analysis on Shock Absorber Mount of Automobi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1, No. 1, pp. 125-133, 2012. 

  9. G. H. Kang, C. S. Kim, "Damping Characterization of the Double-skin Aluminum Extruded Panels for Rolling Stock Carbod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7, pp. 3197-3202, 2013. 

  10. A. K. Kim, K. Tunvir, S. J. Park, G. D. Jeong, M. A. Hasan, S. S. Cheon, "Study on Compressive Behavior of Heterogeneous Al-alloy Foam by Cruciform-Hemisphere Model", Modelling and Simulation in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Vol. 14, Issue 6, pp. 933, 2006. 

  11. H. H. Kwon, K. J. Moon, S. E. Song, "Forging Process Analysis of the Multi-forging Die for the United Universal Pipe Joint of the Intermediate Shaf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ol. 19, No. 1, pp. 33-41, 2010. 

  12. S. N. Park, "Development Trend of Car Seat Technology",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31, No. 4, pp. 26-33, 2009. 

  13. J. H. Kim, D. U. Park, J. H. Lee, M. G. Kim, W. S. Yoo, "Evaluation of Ride Comfort considering Seat Vibration",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pp. 933-938, 2002. 

  14. H. Y. Kim, K. T. Lee, H. I. Choi, S. T. Kim, C. S. Park, D. J. Lee, "Structural Analysis for the Development of Round Recliner",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pp. 1361-1366, 2003. 

  15. J. Swanson, 2009, Ansys 120.0, Ansys Inc.,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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