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22 no.3, 2020년, pp.173 - 188
이이레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 안신기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Medical humanities education (MHE) is as essential as basic medical sciences and clinical medicine education. Despite the importance of MHE, MHE curriculum development (CD) has proven to be challenging. This critical review examines the MHE CD at one medical school. The critical review methodology w...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인문학 관점에서의 의학이란 무엇인가? | 과학의 발전에 따라 생의학적 측면(bio-psycho-social)이 강조되어왔지만, 1970년대 이후로 의학의 인문학적 측면의 필요성이 강조되기 시작했다. 그 흐름을 선도 했던 Pellegrino [1]는 의학을 “가장 인간적인 과학이며 가장 경험적인 예술이고 가장 과학적인 인문학이다”라고 정의함으로써 의학을 과학이자 인문학으로서 볼 수 있는 관점을 설득력 있게 제시하여 의료인문학(또는 인문사회의학)의 개념을 정립하는 데 기여하였다. 대부분의 의과대학이 의료인문학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고, 직업적 정체성 형성, 공감능력 함양, 모호함의 수용, 비판적 사고능력 함양 등을 교육성과로 삼고, 의학과 문학, 의학의 역사 등의 여러 가지 주제들을 다루고 있으며, 전통적인 강의 외에 의료에 대한 내러티브적 접근, 글쓰기와 성찰활동과 같은 인문학적인 특징이 드러나는 다양한 교수설계를 적용하고 있다[2-4]. | |
의료인문학 교육과정은 어떤 주제를 다루는가? | 그 흐름을 선도 했던 Pellegrino [1]는 의학을 “가장 인간적인 과학이며 가장 경험적인 예술이고 가장 과학적인 인문학이다”라고 정의함으로써 의학을 과학이자 인문학으로서 볼 수 있는 관점을 설득력 있게 제시하여 의료인문학(또는 인문사회의학)의 개념을 정립하는 데 기여하였다. 대부분의 의과대학이 의료인문학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고, 직업적 정체성 형성, 공감능력 함양, 모호함의 수용, 비판적 사고능력 함양 등을 교육성과로 삼고, 의학과 문학, 의학의 역사 등의 여러 가지 주제들을 다루고 있으며, 전통적인 강의 외에 의료에 대한 내러티브적 접근, 글쓰기와 성찰활동과 같은 인문학적인 특징이 드러나는 다양한 교수설계를 적용하고 있다[2-4]. 국내 40개 대학 전부가 의료인문학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있으며 의과대학 교육목표에도 의료인문학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 | |
의료인문학 교육과정 구성상의 어려움은 무엇인가? | 셋째로, 교육과정 구성상의 어려움이다. 교육할 내용에 비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할 시간이 늘 부족한 의학교육과정의 특성상 의료인문학 교육을 위한 시간을 확보하는 것조차 쉽지 않다. |
Pellegrino ED. The humanities in medical education: entering the post-evangelical era. Theor Med. 1984;5(3):253-66.
Kosik RO, Huang L, Cai Q, Xu GT, Zhao X, Guo L, et al. The current state of medical education in Chinese medical schools: humanities and medical ethics. Chin Educ Soc. 2014;47(3):74-87.
Reis S, Urkin J, Nave R, Ber R, Ziv A, Karnieli-Miller O, et al. Medical education in Israel 2016: five medical schools in a period of transition. Isr J Health Policy Res. 2016;5:45.
Singh S, Barua P, Dhaliwal U, Singh N. Harnessing the medical humanities for experiential learning. Indian J Med Ethics. 2017;2(3):147-52.
Korean Institute of Medical Education and Evaluation. Accreditation standards of Korean Institute of Medical Education and Evaluation [Internet]. Seoul: Korean Institute of Medical Education and Evaluation; 2019 [cited 2020 Jun 24]. Available from: http://www.kimee.or.kr/board/data/?uid1171&moddocument&pageid1.
Wear D, Zarconi J. A humanities-based capstone course in medical education: an affirming and difficult look back. J Learn Arts. 2006;2(1):8.
Shapiro J, Coulehan J, Wear D, Montello M. Medical humanities and their discontents: definitions, critiques, and implications. Acad Med. 2009;84(2):192-8.
An S, Bu S. Reflection on the experience of medical professionalism education at Yonsei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Korean Med Educ Rev. 2012;14(1):25-36.
An S. A diachronic study of the curriculum development of the undergraduate medical education: based on the case of Yonsei university medical college [dissertation]. Seoul: Yonsei University; 2018.
Chen BY, Kern DE, Kearns RM, Thomas PA, Hughes MT, Tackett S. From modules to MOOCs: application of the six-step approach to online curriculum development for medical education. Acad Med. 2019;94(5):678-85.
Clark ML, Hutchison CR, Lockyer JM. Musculoskeletal education: a curriculum evaluation at one university. BMC Med Educ. 2010;10:93.
Orale RL, Uy ME. When the spiral is broken: problem analysis in the implementation of spiral progression approach in teaching mathematics. J Acad Res. 2018;3(3):14-24.
Peterkin A. Curating the medical humanities curriculum: twelve tips. Med Humanit. 2016;42(3):147-8.
Shapiro J, Duke A, Boker J, Ahearn CS. Just a spoonful of humanities makes the medicine go down: introducing literature into a family medicine clerkship. Med Educ. 2005;39(6):605-12.
Sandars J. The use of reflection in medical education: AMEE guide No. 44. Med Teach. 2009;31(8):685-95.
Sobral DT. An appraisal of medical students' reflection-in-learning. Med Educ. 2000;34(3):182-7.
Niemi PM. Medical students' professional identity: self-reflection during the preclinical years. Med Educ. 1997;31(6):408-15.
Trumbo SP. Reflection fatigue among medical students. Acad Med. 2017;92(4):433-4.
Anseel F, Lievens F, Schollaert E. Reflection as a strategy to enhance task performance after feedback. Organ Behav Hum Decis Process. 2009;110(1):23-35.
De la Croix A, Veen M. The reflective zombie: problematizing the conceptual framework of reflection in medical education. Perspect Med Educ. 2018;7(6):394-400.
Wald HS, Borkan JM, Taylor JS, Anthony D, Reis SP. Fostering and evaluating reflective capacity in medical education: developing the REFLECT rubric for assessing reflective writing. Acad Med. 2012; 87(1):41-50.
Isaacson JH, Salas R, Koch C, McKenzie M. Reflective writing in the competency-based curriculum at the cleveland clinic lerner college of medicine. Perm J. 2008;12(2):82-8.
Ousager J, Johannessen H. Humanities in undergraduate medical education: a literature review. Acad Med. 2010;85(6):988-98.
Gonzalo JD, Caverzagie KJ, Hawkins RE, Lawson L, Wolpaw DR, Chang A. Concerns and responses for integrating health systems science into medical education. Acad Med. 2018;93(6):843-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