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융합보안논문지 = Convergence security journal, v.15 no.7, 2015년, pp.63 - 68
강선영 (고려대학교 체육교육학과) , 강승애 (남서울대학교 스포츠건강관리학과)
In rapid aging society, the disease prevention and management for healthy life of the elderly is very important. Regular physical activity is known to be a useful intervention for the physical and mental health of the elderly. In this study, we explore the convergence contents using IT technology a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규칙적인 신체활동은 노인들에게 무엇은 제공하는가? | 급속한 인구 고령화 시대에 노인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질병예방과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규칙적인 신체활동은 노인들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위한 유용한 중재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노인들의 규칙적인 신체활동을 유도하기 위한 중재 방식으로 IT기술이 적용된 융합형 콘텐츠들을 탐색하였다. | |
질병예방과 관리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급속한 인구 고령화 시대에 노인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질병예방과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규칙적인 신체활동은 노인들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위한 유용한 중재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
강임철, 주재홍, 김범석, 양용대, "실버 세대를 위한 체감형 3D 게이트볼 게임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멀티미디어학회지, 제12권, 제4호, pp. 572-582.
공현중, 김정은, 황은진, 홍지영, 김석화, "헬스케어 스마트홈 운동프로그램이 비만 여성 노인의 대사증후군 위험요인에 미치는 효과", 한국노년학, 제34권, 제1호, pp. 103-114, 2014.
류석상, "고령화 사회를 대비한 유비쿼터스 IT 정책", 유비쿼터스사회연구시리즈 22호, 한국정보사회진흥원, 2006.
박정호, "고령화사회, 고령사회, 초고령사회", KDI 경제정보센터, 1월호, pp. 6-7, 2015.
연합기자, "노인 60%, 3개이상 만성질환 보유", 경상매일신문, 2014.01.06.
유길상, 김인우, 연제혁, 이동재, 이원형, "기능성 게임 콘텐츠 설계 및 신체적 감성변화분석",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제4권, 제6호, pp. 34-39, 2005.
"USN기반 원격 건강모니터링시스템 가동(http://www.seosannews.com/sub_read.html?uid3615)", 서산뉴스, 2010.02.26.
유정옥, 김정순, "여성 노인 대상 기능성게임 기반 신체활동 프로그램의 효과", 대한간호학회지, 제45권, 제1호, pp.84-96, 2015.
이정호, "실버세대를 위한 모바일 서비스 개발 전략", 한국디자인포럼, 제27권, pp. 343-352, 2010.
이현석, 유정애, "노인 평생 체육 학습자를 위한 '스크린 실버존'의 개발과 교육적 의미 탐색", 한국체육학회지, 제51권, 제4호, pp. 171-183, 2012.
이현철, 김은석, 허기택, "기능성 실버게임 콘텐츠와 인터페이스 기술 개발", 한국노년학연구, 제17권, pp. 83-95, 2008.
정영호, 고숙자, 김은주, "효과적인 만성질환 관리방안 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3.
Daniel, K., "Wii-hab for pre-frail older adults", Rehabilitation Nursing, Vol. 37, No. 4, pp.195-201, 2012.
Kim, H.S., Cho, J.H., Choi, Y.H., Oh, J.A., Lee, J.H., Yoon, J.H., "Ubiquitous health care system for disease managemen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Magazine, Vol. 27, No. 9, pp. 3-8, 2010.
Kim, M.I., Lee, J.H., "A qualitative exploration of psychological motivating factors in seniors' keeping on their leisure sports activities",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37, pp. 799-809, 2009.
Lai, C.H., Peng, C.W., Chen, Y.I., Huang, C.P., Hsiao, Y.I., Chen, S.C., "Effect of interactive video-game based system exercise on the balance of the elderly", Gait and Posture, Vol. 37, No. 4, pp. 511-515, 2013.
Maillot, P., Perrot, A., Hartley, A., "Effect of interactive physical-activity video game training on physical and cognitive function in older adults", Psychology and Aging, Vol. 27, No. 3, pp. 589-600.
Ministry of Health & Welfare,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 prevention. Korea health statistics 2011: Korean national health and nurtrition examination survey(KNHANES V-2)", Seoul: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2.
Song, C.H., Shin, W.S., Lee, K.J., Lee, S.W., "The effect of a virtual reality-based exercise program using a video game on the muscle strength, balance and gait abilities in the elderly", Archives of Physical Medicine and Rehabilitation, Vol. 29, No. 4, pp. 1261-1275, 2009.
Strawbridge, W.J., Deleger, S., Roberts, R.E., Kaplan, G.A., " Physical activity reduces the risk of subsequent depression for older adults", American Journal of Epidemology, Vol. 156, No. 4, pp. 328-334, 2002.
Taylor, L.M., Maddison, R., Pfacffli, L.A., Rawstorn, J.C., Gant, N., Kersc, N.M., "Activity and energy expenditure in older people playing active video games", Archives of Physical Medicine and Rehabilitation, Vol. 93, No. 12, pp. 2281-2286, 2012.
Visser, M., Schaap, L.A., "Consequences of sarcopenia", Clinics in Geriatric Medicine, Vol. 27, No. 3, pp.387-399, 2011.
Warburton, D.E., Nicole, C.W., Brcdin S.S., "Health benefits of physical activity: The evidence", Canadian Medical Association Journal, Vol. 174, No. 6, pp. 801-809, 200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