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가정간호학회지, v.22 no.2, 2015년, pp.246 - 255
현명선 (아주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 유문숙 (아주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 송미숙 (아주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 박진 (아주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Purpose: The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the Nursing Practice Capacity scale for evaluating achievement of education objectives among students in nursing school. Methods: This was a methodological study. The scale development process included generation of initial items, verification of content v...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프로그램 학습성과가 의미하는 것은? | 반면에 교육목표는 졸업한지 2∼3년이 지난 시점에서 교육목표를 달성했는지 평가하도록 권하며, 프로그램 학습성과는 졸업시점에서 평가를 실시하도록 권하고 있다(Lee & Shin, 2009). 즉 프로그램 학습성과는 졸업생이 졸업시점에 습득한 것으로, 교육목표를 충분히 달성할 수 있는 기반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과 자질을 뜻한다. 따라서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달성함으로써 장기적으로는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게 되는 것이다(Lee & Shin, 2009). | |
간호교육이란? | 간호교육은 간호학의 이론적 지식과 기술의 교육 뿐 아니라 임상현장에서 접하는 대상자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통합적 실무수행능력을 갖춘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 과정을 말한다(Choi & Kim, 2013). 하지만 현재 교육과정을 마치고 간호사 면허를 취득한 후 입사한 신규간호사들은 바로 실무현장에 투입되지 못하고 의료기관에서 실시하는 실무중심의 예비교육을 6개월에서 12개월 동안 받고 있다. | |
간호교육이 학생의 역량을 기반으로 한 학습 성과에 초점을 두는 방향으로 변화하게된 배경은? | 최근 간호교육은 질적 패러다임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과거에는 새로운 이론적 지식을 축적하는 것이 대학의 주요한 역할이었다면, 점차 대학교육과 실무 현장과의 연계 강화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대되면서 대학교육이 교육성과를 중시하는 교육과정으로 변화하고 있다(Choi, Kim, Jang, Chae,& Jeong, 2008). 그리고 교수 중심이 아닌 학생 중심적인 접근으로 학생에 대한 교수의 일방적인 투입이 아니라 학습자의 적극적인 학습과정과 성과를 강조하는 방향으로 대학교육이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흐름에 발맞추어 간호교육도 학생의 역량을 기반으로 한 ‘학습 성과’에 초점을 두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
Chae, S. Z. (2004). Research methods in the social sciences. (3rd ed.). Paju: Hakhyunsa.
Choi, S. D., Kim, K. S., Jang, M. S., Chae, J. E., & Jung, K. Y. (2008). University specialization plan for higher education competitiveness research(Report No. 2008-13).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Christie, J., Hamill, C., & Power, J. (2012). How can we maximize nursing students' learning about research evidence and utilization in undergraduate, pre-registration programmes? A discussion paper.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8(12), 2789-2801.
Jang, K. S. (2000). A study on establishment of clinical career development model of nurs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ang, Y. S., Lee, S. J., Kim, I. J., & Ahn, K. H. (2008). A measurement scale development of nursing competence for nurses working in general ward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4(3), 219-228.
Kim, M. L., Yoon, W. Y. Kim, D. H., & Chung, J. T. (2007). Model development and strategy plan for implementing program outcomes and assessment. Technology Education Research, 10(4), 29-42.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2). Nursing core competencies. Retrieved March 23, 2015, from http://www.kabon.or.kr/
Korean Nurses Association (2003). Development for standards for nursing practice. Seoul: KNA.
Lee, H. Y., Oh, K. S., Ahn, Y. H., Lee, S. J., & Kim, I. J. (2010). Exploratory study on scales of nursing education outcome. Journal of East-West Korean Nursing Study, 16(1), 53-60.
Lee, M. J. (2002). A study of factors related to clinical competency in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Lee, K. W., & Shin, Y. S. (2009). A study on the program operations based on the evaluation of program education objectives and program outcome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2(2), 71-82.
Nunnally, J. C. (1978). Psychometric Theory (2nded.). New York: McGraw-Hill.
Park, B. H. (2012). Evaluation of policy related to expansion of hospital nurs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