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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개대학 간호학과 졸업 후 5년 이내 간호사의 교육목표 달성도와 영향요인 -비판적 사고 성향과 임상수행능력을 중심으로
Evaluation of Nursing Educational Objectives Achievement & Related Factors in Nurses Within Five Years After Graduation: Focusing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2, 2018년, pp.836 - 846  

한미현 (혜전대학교 간호학과) ,  정승은 (혜전대학교 간호학과) ,  김지윤 (혜전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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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졸업생의 교육목표 달성도, 비판적 사고 성향과 임상수행능력 정도를 파악하고, 교육목표 달성도와 비판적 사고 성향, 임상수행능력 간의 상관관계와 교육목표 달성도에 영향하는 요인을 확인하고자 시행하였다. 연구대상자는 간호학과를 졸업 한 후 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사로서 대학 졸업 후 5년 이내 졸업생 82명과 그 졸업생을 지도하는 간호관리자 68명이였다. 자료는 2014년 1월부터 3월까지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SPSS/WIN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과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졸업생의 교육목표 달성도는 평균 $3.60{\pm}0.60$점/6점, 비판적 사고 성향은 평균 $3.46{\pm}0.28$점/5점, 임상수행능력은 평균 $4.17{\pm}0.56$점/6점이었다. 교육목표 달성도는 비판적 사고 성향(r=0.52, p<.001), 임상수행능력(r=0.52, p<.001)과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교육목표 달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비판적 사고 성향(${\beta}=.30$, p=.018)과 임상수행능력(${\beta}=.26$, p=.029)이었고, 회귀분석 모형의 설명력은 34.25%이었다(F=6.65, p<.001). 간호단위 관리자가 평가한 졸업생들의 교육목표 달성도와 임상수행능력이 졸업생들이 자가 평가한 것보다 높았다(p<.001). 이러한 결과는 앞으로 교육목표 재설정과 교육과정 개선에 반영될 것이며, 교육목표 달성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데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nursing educational objectives achievement,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and their relationships in nurses within five years after graduation. Subjects were 82 nurses who graduated one nursing college within five years and 68 manag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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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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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각의 교육목표 달성도를 측정하는 간접방법으로 목표 진술을 그대로 설문문항으로 만들고, 이 문항에 대한 응답을 그대로 수용하여 졸업생의 교육목표 달성도를 평가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는 지적이 있다[16].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육목표 달성도 평가를 보완하기 위해 간호교육목표에서 이루고자하는 핵심 능력인 비판적 사고 성향과 임상수행능력을 같이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학과 졸업생을 대상으로 교육목표 달성도, 비판적 사고 성향, 임상수행능력 수준과 이들 간의 상관관계 및 교육목표 달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고자 실시하였다. 동시에 졸업생들이 근무하고 있는 부서의 관리자 평가를 병행하여 졸업생들의 평가 결과와 비교하였다.
  • 본 연구는 일개 대학의 간호학과를 졸업하고 병원에 입사한지 5년 이내인 간호사를 대상으로 대학의 간호교육목표 달성도, 비판적 사고 성향, 임상수행능력을 알아보고, 이들의 상관관계와 졸업생의 교육목표 달성도에 영향하는 요인을 확인하고자 수행되었으며 졸업생들이 스스로 평가한 것과 간호단위의 관리자들이 평가한 것을 비교하였다.
  • 본 연구는 졸업 후 5년 이내의 간호사를 대상으로 교육목표 달성 정도, 비판적 사고 성향, 임상수행능력 수준을 확인하고, 이들 간의 상관관계 및 교육목표 달성도에 영향하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과를 졸업한 후 병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대학이 설정한 간호교육목표의 달성도를 확인하되,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병원 간호단위의 관리자에 의한 평가를 병행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과 졸업생들의 교육목표 달성도와 비판적 사고 성향과 임상수행능력의 수준을 파악하고, 이들의 상관관계와 교육목표달성도에 관계가 있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셋째, 교육목표 달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한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노력의 첫걸음이다. 이 연구 결과를 가지고 본 학과의 교육목표들의 내용, 성취 수준, 달성 시기 등에 대해 학과 구성원들이 충분히 논의하고 개선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일개 대학 간호학과 졸업생 중 일부와 그들이 근무하고 있는 부서의 관리자들만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결과의 일반화에 한계가 있음을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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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교육목표의 달성도가 졸업 후 간호사로 근무하면서 더욱 완숙되어 간다고 할 수 있으므로 어떤 교육이 필요한가? 그러나 간호교육목표의 달성도는 졸업 후 간호사로 근무하면서 더욱 완숙되어 간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대학에서는 비판적 사고와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과정 개발이 필요하며, 의료기관에서는 간호사의 근무경력이 더해감에 따라 임상수행능력이 향상되도록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교육프로그램의 설계와 적용을 해야 한다.
간호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무엇인가? 간호교육은 학생들이 교육과정을 마친 후 전문직 간호사로서 역할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게 하는데 궁극적 목표를 두고 있다[2]. 또한 졸업생들이 활동할 산업체를 포함한 구성원의 요구를 반영하여 교육기관의 특성에 부합하도록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교육성과를 중시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간호교육의 성과의 핵심은 무엇인가? 간호교육의 성과는 비판적 사고력과 임상실무능력이 핵심이 된다[2]. 변화하는 의료환경 및 의료문화와 다양한 질병에 대한 반응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 능력의 개발이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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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S. H, Bae, J. S. Park, "The Recognition of Achievement and Importance of Nursing Program Outcom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2, pp. 203-214, 2013. DOI :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2.203 

  2. C. J. Kim, Y. H. Ahn, M. W. Kim, Y. O. Jeong, J. H. Lee, "Development of Standard and Criteria for Accreditation of a Baccalaureate Nursing Education Program: Reflection on the Unique Characteristics of the Nursing Profession", Journal of Korean Academic Nursing, vol. 36, no. 6, pp. 1002-1011,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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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K. J. Ko,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wandong University, Korea,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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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J. H. Park, Study of Abilities Required to Develop for Student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7, no. 1, pp. 74-87, 2011. 

  11. B. G. Kang, S. H. Park, M. R. Choi, "Curriculum & Educational Evaluation", p.143-144, Taeyeongbook, Seoul,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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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W. H. Lee, C. J. Kim, J. S. Yoo, H. K. Hur, K. S. Kim, S. M. Lim, "Development of a clinical competency measurement tool for student". Yeonse Nursing, vol. 13, pp. 17-29, 1990. 

  15. H. Y. Choi,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Competency and Stress Factors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Korea, 1992. 

  16. K. W. Lee, Y. S. SHin, " A Study on the Program Operations based on the Evaluation of Program Education Objectives and Program Outcome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12, no.2, pp. 71-82, 2009. 

  17. H. S. Cho,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1, no. 2, pp. 222-231. 2005. 

  18. S. M. Park, I. G. Kwon, "Factors Influencing Nurses' Clinical Decision Making: Focusing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vol. 37, no. 6, pp. 863-871, 2007. 

  19. H. R. Choi, D. S. Cho, "Influence of Nurses' Performance with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Process".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vol. 17, no 3, pp. 265-274, 2011. DOI: http://dx.doi.org/10.4069/kjwhn.2011.17.3.265 

  20. H. S. Park, J. Y. Han, "Factors Influencing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20, no. 4, pp. 438-448, 2013. DOI: http://dx.doi.org/10.7739/jkafn.2013.20.4.438 

  21. S. H. Tae, E. H. Hwang, "Nurses' Clinical Competence and Its Relationship with Perception of and Compliance with Standard Precautions", Korean Journal of Health Promotion, vol. 12, no. 1, pp. 40-46, 2012. 

  22. K. J. Kang, E. M. Kim, S. A. Ryu, "Factors Influencing Clinical Competence for General Hospital Nurse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1, no. 1, pp. 284-285, 2011.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1.11.284 

  23. J. D. Lee, C. S. Lee, "The Effects of Preceptorship on Nurs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Propensity, Clinica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2, no. 3, pp. 434-443, 2006. 

  24. K. A. Shin, B. H. Cho, "Professional Self-Concept,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9, no. 1, pp. 46-56, 2012. 

  25. J. W. Hwang,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e". Master's Thesis, Ewha Woman University, Korea,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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