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의 목적은 진로 상담 분야에서 직접 코치와 학습자가 만나서 확인하고 상담하는 면대면 코칭과 인터넷을 통해 코치와 학습자가 상담하는 E-코칭을 조합한 하이브리드 진로코칭 모형을 개발하고 대학생들의 진로 지도에 적용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하이브리드 진로코칭에서는 프로파일, 적성 검사 등 인터넷 상에서 원격 접속하여 수행 가능하고 데이터 저장이 필요한 것은 E-코칭으로 처리하고, 점검, 상담 및 성찰 등 학생의 상황을 파악하고 대화가 필요한 부분은 면대면으로 설계하였다. 제안한 하이브리드 진로코칭 모형은 진로코칭 안내, 자기이해, 진로의사결정, 진로실행계획 수립, 실행계획 및 실행의지 점검, 실행결과 점검 6단계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하이브리드 진로코칭 모형을 대학생에게 적용하여 진로개발을 위한 인지적, 행동적 행동변화를 촉진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진로준비행동이 높아졌으며, 코칭을 통해 자신의 현재 상태 분석과 실행 전략이 중요성 및 학습법과 자기조절능력 등을 획득하였다고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이 연구에서 개발된 하이브리드 진로코칭 모형은 진로지도가 강화되는 대학에서 교수의 진로지도를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본 논문의 목적은 진로 상담 분야에서 직접 코치와 학습자가 만나서 확인하고 상담하는 면대면 코칭과 인터넷을 통해 코치와 학습자가 상담하는 E-코칭을 조합한 하이브리드 진로코칭 모형을 개발하고 대학생들의 진로 지도에 적용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하이브리드 진로코칭에서는 프로파일, 적성 검사 등 인터넷 상에서 원격 접속하여 수행 가능하고 데이터 저장이 필요한 것은 E-코칭으로 처리하고, 점검, 상담 및 성찰 등 학생의 상황을 파악하고 대화가 필요한 부분은 면대면으로 설계하였다. 제안한 하이브리드 진로코칭 모형은 진로코칭 안내, 자기이해, 진로의사결정, 진로실행계획 수립, 실행계획 및 실행의지 점검, 실행결과 점검 6단계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하이브리드 진로코칭 모형을 대학생에게 적용하여 진로개발을 위한 인지적, 행동적 행동변화를 촉진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진로준비행동이 높아졌으며, 코칭을 통해 자신의 현재 상태 분석과 실행 전략이 중요성 및 학습법과 자기조절능력 등을 획득하였다고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이 연구에서 개발된 하이브리드 진로코칭 모형은 진로지도가 강화되는 대학에서 교수의 진로지도를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In this paper, we develops the hybrid career coaching model combined the face to face and the E-coaching, and applies students of childhood education for career guidance. The presented hybrid career coaching manages a profile and state information and a remote access between the coach and coachee on...
In this paper, we develops the hybrid career coaching model combined the face to face and the E-coaching, and applies students of childhood education for career guidance. The presented hybrid career coaching manages a profile and state information and a remote access between the coach and coachee on Internet. Then, online part of hybrid coaching deals with saving the data, and understand of the situation of the coachee if it is necessary. And face to face part of hybrid coaching have a conversation, the checking, counsel and introspection if the coach needs. Presented hybrid career coaching model has th procedure of 6 steps such like career coaching guidance, self-understanding, career decision-making, establishment of the career execution planning, execution plan and action will inspection and execution result inspection. Proposed hybrid career coaching is possible to understand coachee's current state on the career map, realize the importance of the execution strategy and maximize the efficiency and effectiveness self-regulation capacity.
In this paper, we develops the hybrid career coaching model combined the face to face and the E-coaching, and applies students of childhood education for career guidance. The presented hybrid career coaching manages a profile and state information and a remote access between the coach and coachee on Internet. Then, online part of hybrid coaching deals with saving the data, and understand of the situation of the coachee if it is necessary. And face to face part of hybrid coaching have a conversation, the checking, counsel and introspection if the coach needs. Presented hybrid career coaching model has th procedure of 6 steps such like career coaching guidance, self-understanding, career decision-making, establishment of the career execution planning, execution plan and action will inspection and execution result inspection. Proposed hybrid career coaching is possible to understand coachee's current state on the career map, realize the importance of the execution strategy and maximize the efficiency and effectiveness self-regulation capac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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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모형을 대학생들에게 적용한 결과, 자아효능감의 변화는 없었으나 진로준비행동이 높아졌다. 그리고 코칭을 통하여 학생들은 희망직업이 가지고 있는 가치를 탐색하고 구체적으로 진로개발을 위해 필요 역량을 분석하고 역량 개발을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단기 실행하고 이 결과를 반추하는 경험을 하였다. 6단계로 진행된 일련의 활동들로 학생들은 코칭을 통하여 자신의 현상태를 명확하게 인식하게 되었으며 적합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실천하는 다양한 전략들을 학습하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진로 상담 분야에서 코치와 학습자가 만나서 확인하고 상담하는 면대면 코칭과 인터넷을 통해 코치와 학습자가 상당하는 E-코칭을 조합한 하이브리드 진로코칭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또한, 하이브리드 진로코칭 모형을 대학생에게 적용하여 진로개발을 위한 인지적, 행동적 변화를 촉진하고 적용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면대면 및 웹 기반 E코칭을 조합한 하이브리드 진로코칭 모형을 개발하고, 대학생을 대상으로 적용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기존의 모형과 달리 이 연구에서 제시된 모형은 첫째, 코칭 진행 공간의 확장된 점 둘째, 진로코칭에서 자기주도적학습력과 반성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코칭 프로그램으로 설계되었으며 셋째, 입직 교육이 필요한 대학생들에게 구체적인 진로 준비행동을 촉진하는 행동 중심의 코칭 프로그램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이러한 실정을 종합하여 볼 때 하이브리드와 자기주도적학습력을 강화하는 진로코칭 모형 설계가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진로 상담 분야에서 코치와 학습자가 만나서 확인하고 상담하는 면대면 코칭과 인터넷을 통해 코치와 학습자가 상당하는 E-코칭을 조합한 하이브리드 진로코칭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또한, 하이브리드 진로코칭 모형을 대학생에게 적용하여 진로개발을 위한 인지적, 행동적 변화를 촉진하고 적용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코칭을 “코치와 코칭고객의 상호 헌신된 파트너십 환경 하에서 코칭고객으로 하여금 개인의 목표달성을 통해 스스로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가도록 코치가 효과적 촉진 활동을 수행하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4]라는 조정진의 정의를 따른다.
제안 방법
학생들은 42개의 실행계획을 수립하였고 그 중 33개 목표가 학습과 관련된 것으로 나타났다. 33개 목표를 양명희[19]가 제시한 자기조절학습의 인지조절, 동기조절, 행동조절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표 5>에 제시되었듯이 행동조절의 ‘학업시간의 관리’와 연관된 내용의 실행목표가 가장 많았고, 인지조절의 인지전략, 메티인지전략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코칭을 통하여 학생들은 희망직업이 가지고 있는 가치를 탐색하고 구체적으로 진로개발을 위해 필요 역량을 분석하고 역량 개발을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단기 실행하고 이 결과를 반추하는 경험을 하였다. 6단계로 진행된 일련의 활동들로 학생들은 코칭을 통하여 자신의 현상태를 명확하게 인식하게 되었으며 적합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실천하는 다양한 전략들을 학습하게 되었다. 더욱이 코칭이 종료된 후에 스스로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의지를 강화하기 위한 자신만의 방법들을 터득하게 되어 사후의 지속적인 진로개발을 위한 행동변화가 기대되는 바이다.
제안한 하이브리드 진로코칭 모형은 진로코칭 안내, 자기이해, 진로의사결정, 진로실행 계획 수립, 실행계획 및 실행의지 점검, 실행결과 점검의 6단계 진행과정으로 구성하였다. 각 단계의 하위 활동 중 코칭 계약 수립, 직업선호도검사, 진로준비행동검사, 진로결정 및 학과진로와의 일치성 확인, 희망진로의 사회적, 개인적 가치 탐색, 진로개발을 위한 필요역량 분석, 진로개발을 위한 단기 목표 및 실행계획 수립, 실행결과 확인 등은 인터넷을 활용하고, 자기이해도 점검, 단기실행계획의 장애요인 점검, 실행의지 고취, 실행 결과 및 코칭경험 성찰 등은 면대면으로 진행하였다.
개발된 모형은 진로코칭의 자기주도성을 기르고 나아가 자기주도적학습력과 반추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코칭을 프로그램화하였다. 이 모형은 6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단계의 주요 내용과 활동은 <그림 2>와 같다.
개발한 하이브리드 진로·학습코칭 모형을 대학생에게 적용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면대면 및 웹 기반 E코칭을 조합한 하이브리드 진로코칭 모형을 개발하고, 대학생을 대상으로 적용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기존의 모형과 달리 이 연구에서 제시된 모형은 첫째, 코칭 진행 공간의 확장된 점 둘째, 진로코칭에서 자기주도적학습력과 반성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코칭 프로그램으로 설계되었으며 셋째, 입직 교육이 필요한 대학생들에게 구체적인 진로 준비행동을 촉진하는 행동 중심의 코칭 프로그램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첫째, 적용효과를 자기효능감 및 진로준비행동의 변화 가설을 설정하고 실험·통제 집단의 종속변인에 대한 사전·사후 변화를 분석하였다. 둘째, 실험집단에 대한 하이브리드 코칭을 시행하면서 설문조사 및 코칭단계별 시스템 입력 및 면대면 코칭의 발언 내용을 질적 분석하였다. 연구의 세부 절차와 방법은 <그림 3>와 같다.
하이브리드 코칭 단계에서 학습자의 입력·발언 내용을 교육학 박사 1인과 교육학 석사과정생 1인이 의미단위를 반복적으로 구분하여 읽고 범주화하였으며, 다른 교육학 박사 1인이 범주화 내용의 검토하여 분석의 타당성을 높였다. 분석된 결과는 분석 주제별로 범주를 나누고 각 범주에 해당되는 세부내용을 표로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다음의 절차를 따라 하이브리드 진로코칭 시스템 모형을 개발하였다. 우선 코칭과 진로코칭에 대한 문헌을 고찰하여 개체, 개체간의 관계, 업무 흐름등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소프트웨어 모델링 언어인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에 기반한 모델링을 구안하였다. 이를 컴퓨터공학 박사 1인과 교육학 박사 2인이 모형 타당화를 검토하여 최종 UML 기반의 모델링을 개발하였다.
자기효능감 검사는 Bandura의 자기효능감 이론을 바탕으로 Sherer, Maddux, Mercandante, Prentice-Dunn, Jacobs와 Rogers[15]가 제작한 척도를 홍혜영[16]이 수정 번안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는 일반적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자기효능감의 2개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있으며, 문항 측정은 5점 리커트 척도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진로·학습 코칭과 직접적으로 관계없는 사회적 자기효능감을 제외하고 일반적 자기효능감 17문항만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하이브리드 진로코칭 모형은 프로파일, 적성 검사 등 인터넷 상에서 원격 접속하여 수행 가능하고 데이터 저장이 필요한 것은 E코칭으로, 점검, 상담 및 성찰 등 학생의 상황 파악하고 대화가 필요한 부분은 면대면 코칭으로 설계하였다. 제안한 하이브리드 진로코칭 모형은 진로코칭 안내, 자기이해, 진로의사결정, 진로실행 계획 수립, 실행계획 및 실행의지 점검, 실행결과 점검의 6단계 진행과정으로 구성하였다.
우선 코칭과 진로코칭에 대한 문헌을 고찰하여 개체, 개체간의 관계, 업무 흐름등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소프트웨어 모델링 언어인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에 기반한 모델링을 구안하였다. 이를 컴퓨터공학 박사 1인과 교육학 박사 2인이 모형 타당화를 검토하여 최종 UML 기반의 모델링을 개발하였다. 이를 토대로 하이브리드 진로코칭 모형을 E-코칭 모형 및 면대면 코칭 모형을 연계하여 개발하고 이를 진로지도 경험이 있는 대학교수 3인에게 검토 받아 수정하였다.
이를 컴퓨터공학 박사 1인과 교육학 박사 2인이 모형 타당화를 검토하여 최종 UML 기반의 모델링을 개발하였다. 이를 토대로 하이브리드 진로코칭 모형을 E-코칭 모형 및 면대면 코칭 모형을 연계하여 개발하고 이를 진로지도 경험이 있는 대학교수 3인에게 검토 받아 수정하였다. 최종적으로 개발된 조합모형을 스토리보드로 상세화하여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하이브리드 진로코칭 모형은 프로파일, 적성 검사 등 인터넷 상에서 원격 접속하여 수행 가능하고 데이터 저장이 필요한 것은 E코칭으로, 점검, 상담 및 성찰 등 학생의 상황 파악하고 대화가 필요한 부분은 면대면 코칭으로 설계하였다. 제안한 하이브리드 진로코칭 모형은 진로코칭 안내, 자기이해, 진로의사결정, 진로실행 계획 수립, 실행계획 및 실행의지 점검, 실행결과 점검의 6단계 진행과정으로 구성하였다. 각 단계의 하위 활동 중 코칭 계약 수립, 직업선호도검사, 진로준비행동검사, 진로결정 및 학과진로와의 일치성 확인, 희망진로의 사회적, 개인적 가치 탐색, 진로개발을 위한 필요역량 분석, 진로개발을 위한 단기 목표 및 실행계획 수립, 실행결과 확인 등은 인터넷을 활용하고, 자기이해도 점검, 단기실행계획의 장애요인 점검, 실행의지 고취, 실행 결과 및 코칭경험 성찰 등은 면대면으로 진행하였다.
첫째, 적용효과를 자기효능감 및 진로준비행동의 변화 가설을 설정하고 실험·통제 집단의 종속변인에 대한 사전·사후 변화를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하이브리드 진로코칭 모형을 E-코칭 모형 및 면대면 코칭 모형을 연계하여 개발하고 이를 진로지도 경험이 있는 대학교수 3인에게 검토 받아 수정하였다. 최종적으로 개발된 조합모형을 스토리보드로 상세화하여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였다.
자기이해, 진로결정 및 확인, 직업에 필요한 과업 분석, 그리고 목표수립에 따른 실행 경험에 이르는 체계적인 하이브리드 코칭 경험을 학습자들은 다음과 같이 보고하였다. 코칭 전반을 통해 자신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고, 실행전략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으며, 성취감과 자신에게 맞는 학습 방법 터득 및 자기조절능력을 획득하게 되었다. 이러한 경험으로 참여자들은 코칭이 종료된 후에 적절한 목표를 수립하고 실행함에 있어 향상된 자기조절 능력으로 상시 점검하고 실천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였다.
하이브리드 코칭을 받은 학생들의 경험을 분석하기 위하여, 코치와의 면대면 과정의 발언과 시스템에 입력한 내용을 분석하였다. 즉, 학습자들이 진로결정 및 필요 역량, 역량 개발을 위한 목표 및 실행 계획, 단기계획 실행 결과 등과 관련한 문항에 대해 자유롭게 기술한 내용을 토대로, 각 단계별 의미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진로·학습 코칭과 직접적으로 관계없는 사회적 자기효능감을 제외하고 일반적 자기효능감 17문항만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의 세부 절차와 방법은 <그림 3>와 같다. 이 적용은 수도권 대학의 유아교육과 2학년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최종 분석 대상은 42명으로 실험집단 18명, 통제집단 24명이다. 42명 중 실험집단의 1명을 제외하고 모두 20대 여성이었다.
데이터처리
두 검사 결과는 사전·사후의 집단 간 평균을 비교하기 위한 t-검증으로 분석되었다.
이론/모형
적용 효과를 양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다음의 도구를 활용하였다. 자기효능감 검사는 Bandura의 자기효능감 이론을 바탕으로 Sherer, Maddux, Mercandante, Prentice-Dunn, Jacobs와 Rogers[15]가 제작한 척도를 홍혜영[16]이 수정 번안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는 일반적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자기효능감의 2개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있으며, 문항 측정은 5점 리커트 척도로 하였다.
진로준비행동 변화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김봉환[17]이 개발하고, 이명숙[18]이 추가·보완한 진로준비행동검사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단기계획을 실행을 통한 기대사항으로는 학업적 성취’를 가장 많이 소망하고, ‘진로목표를 현실화’하고, ‘자기관리능력을 향상’시키기를 원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실행목표·계획을 분석한 결과 학점관리와 학습전반에 관한 것이 76.2%를 차지하였다.
이번 학기 할 일로는 지식측면에서 ‘학점관리’를, 태도측면에서는 ‘자기관리 능력’, 기술측면에서는 ‘피아노 등 실기능력’ 향상을 위한 과업을 수행할 것이라는 응답이 많았다.
자기효능감 사전·사후의 평균 차이 분석을 위한 t-검증 결과, 실험 및 통제 집단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은 다음의 관점에서 의의가 있다. 첫째, 하이브리드 코칭의 모형을 개발하여 E-코칭의 새로운 영역을 확장할 수 있다. 둘째, 대학생의 진로지도를 위해 교수가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코칭 시스템을 제안한다.
참여자들은 목표달성의 성공요인을 실행의지를 다짐하고 자기조절에 성공하였기 때문이라고 주로 내적귀인 하였으나, 외적귀인으로는 계획자체가 난이도가 낮거나 실행이 가능한 것이었다고 인식하였다. 한편, 실패요인으로는 자기조절 및 통제 등 실행의지 부족으로 내적으로 귀인하였고, 실행가능성이 낮은 무리한 계획과 시간부족으로 외적귀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그러나, 특정 학과와 소수를 대상으로 한 본 연구의 한계가 있음을 밝히며, 향후 하이브리드 진로코칭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시범적 연구에서 벗어나 다양한 코칭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확장 개발될 것을 기대하는 바이다. 진로교육이 강조되는 학교 현장에서 학교와 전문기관과의 연계 지원, 학교 내 전문가 또는 전문기관과 교수(교사) 연계에서 차원에서 하이브리드 코칭은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이다.
첫째, 하이브리드 코칭의 모형을 개발하여 E-코칭의 새로운 영역을 확장할 수 있다. 둘째, 대학생의 진로지도를 위해 교수가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코칭 시스템을 제안한다. 한국고용노동노동부의 연구[1]에서 분석된 교수의 시간부족 문제는 온라인에서 진행되는 진로코칭의 일부분으로 면대면 코칭을 대체할 수 있으며, 일련의 절차를 따른 코칭시스템의 활용으로 전문성 부족 부분을 지원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교수들이 학생들을 상담할 수 있는 시간은 제한적일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대학에서의 효과적인 진로지도를 위한 온라인과 면대면을 통합한 코칭과 개별화된 정보와 목표지향 접근의 코칭 프로세스를 통하여 학습자에게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제안한 하이브리드 진로코칭은 진로 지도에 있어 자신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고, 실행전략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며, 성취감과 자신에게 맞는 학습방법 터득 및 자기조절능력을 획득하는 데 효율과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모형 적용 효과 분석을 통해 교수의 진로지도에 실제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고용노동노동부의 연구[1]에서 분석된 교수의 시간부족 문제는 온라인에서 진행되는 진로코칭의 일부분으로 면대면 코칭을 대체할 수 있으며, 일련의 절차를 따른 코칭시스템의 활용으로 전문성 부족 부분을 지원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진로지도를 위한 하이브리드 코칭 시스템의 적용 효과를 양적 및 질적으로 분석하여 진로코칭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제언을 제시한다.
이 논문에서 제안한 하이브리드 진로코칭 모델은 교수의 실제적인 진로코칭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점자 강조되는 진로지도의 역할은 질적인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제안한 하이브리드 진로코칭은 진로 지도에 있어 자신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고, 실행전략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며, 성취감과 자신에게 맞는 학습방법 터득 및 자기조절능력을 획득하는 데 효율과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모형 적용 효과 분석을 통해 교수의 진로지도에 실제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코칭이란?
행동의 변화를 촉진하는데 최근 널리 활용되는 코칭은 개인이 가진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도록 촉진하는 활동이다. 코칭은 철학에 따라 해법중심 코칭, 행동주의 코칭, 인지적 코칭 및 목표지향 접근법 등 다양하다.
교수의 진로지도가 학생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교수의 진로지도가 학생의 진로개발에 실제적인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대학생을 위한 진로교육은 진로결정과 같은 인지적 측면의 발달을 촉진하는 것뿐만 아니라 진로준비행동 같은 행동적 측면에 대한 지도가 수반되어야 한다[2][3].
대학에서 교수들이 학생들의 직업준비를 지원하는데 어려움은?
대학에서는 진로지도에 있어 취업지원센터 또는 인력개발센터, 진로전담교수제 등의 제도를 갖추고 학생들의 직업준비를 지원하고 있다. 한국고용노동노동부의 연구[1]에 따르면, 교수들은 진로지도가 자신들의 업무에 해당함을 인식하고 있으나 ‘업무 과다로 인한 시간부족’, ‘학생들의 의지와 역량 부족’을 호소하고 있다. 학생과 대학은 교수에게 진로개발 뿐만 아니라 생활 상담도 병행하기를 원하고 있지만 전문성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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