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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진로코칭 모형 개발 및 효과분석
Development of Hybrid Career Coaching Model and Effect Analysi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8 no.6, 2015년, pp.43 - 51  

고은현 (배화여자학교) ,  박혜림 (서울신학대학교) ,  김도현 (제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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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진로 상담 분야에서 직접 코치와 학습자가 만나서 확인하고 상담하는 면대면 코칭과 인터넷을 통해 코치와 학습자가 상담하는 E-코칭을 조합한 하이브리드 진로코칭 모형을 개발하고 대학생들의 진로 지도에 적용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하이브리드 진로코칭에서는 프로파일, 적성 검사 등 인터넷 상에서 원격 접속하여 수행 가능하고 데이터 저장이 필요한 것은 E-코칭으로 처리하고, 점검, 상담 및 성찰 등 학생의 상황을 파악하고 대화가 필요한 부분은 면대면으로 설계하였다. 제안한 하이브리드 진로코칭 모형은 진로코칭 안내, 자기이해, 진로의사결정, 진로실행계획 수립, 실행계획 및 실행의지 점검, 실행결과 점검 6단계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하이브리드 진로코칭 모형을 대학생에게 적용하여 진로개발을 위한 인지적, 행동적 행동변화를 촉진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진로준비행동이 높아졌으며, 코칭을 통해 자신의 현재 상태 분석과 실행 전략이 중요성 및 학습법과 자기조절능력 등을 획득하였다고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이 연구에서 개발된 하이브리드 진로코칭 모형은 진로지도가 강화되는 대학에서 교수의 진로지도를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develops the hybrid career coaching model combined the face to face and the E-coaching, and applies students of childhood education for career guidance. The presented hybrid career coaching manages a profile and state information and a remote access between the coach and coachee 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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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모형을 대학생들에게 적용한 결과, 자아효능감의 변화는 없었으나 진로준비행동이 높아졌다. 그리고 코칭을 통하여 학생들은 희망직업이 가지고 있는 가치를 탐색하고 구체적으로 진로개발을 위해 필요 역량을 분석하고 역량 개발을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단기 실행하고 이 결과를 반추하는 경험을 하였다. 6단계로 진행된 일련의 활동들로 학생들은 코칭을 통하여 자신의 현상태를 명확하게 인식하게 되었으며 적합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실천하는 다양한 전략들을 학습하게 되었다.
  • 본 논문에서는 진로 상담 분야에서 코치와 학습자가 만나서 확인하고 상담하는 면대면 코칭과 인터넷을 통해 코치와 학습자가 상당하는 E-코칭을 조합한 하이브리드 진로코칭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또한, 하이브리드 진로코칭 모형을 대학생에게 적용하여 진로개발을 위한 인지적, 행동적 변화를 촉진하고 적용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면대면 및 웹 기반 E코칭을 조합한 하이브리드 진로코칭 모형을 개발하고, 대학생을 대상으로 적용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기존의 모형과 달리 이 연구에서 제시된 모형은 첫째, 코칭 진행 공간의 확장된 점 둘째, 진로코칭에서 자기주도적학습력과 반성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코칭 프로그램으로 설계되었으며 셋째, 입직 교육이 필요한 대학생들에게 구체적인 진로 준비행동을 촉진하는 행동 중심의 코칭 프로그램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 이러한 실정을 종합하여 볼 때 하이브리드와 자기주도적학습력을 강화하는 진로코칭 모형 설계가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진로 상담 분야에서 코치와 학습자가 만나서 확인하고 상담하는 면대면 코칭과 인터넷을 통해 코치와 학습자가 상당하는 E-코칭을 조합한 하이브리드 진로코칭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또한, 하이브리드 진로코칭 모형을 대학생에게 적용하여 진로개발을 위한 인지적, 행동적 변화를 촉진하고 적용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코칭을 “코치와 코칭고객의 상호 헌신된 파트너십 환경 하에서 코칭고객으로 하여금 개인의 목표달성을 통해 스스로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가도록 코치가 효과적 촉진 활동을 수행하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4]라는 조정진의 정의를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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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코칭이란? 행동의 변화를 촉진하는데 최근 널리 활용되는 코칭은 개인이 가진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도록 촉진하는 활동이다. 코칭은 철학에 따라 해법중심 코칭, 행동주의 코칭, 인지적 코칭 및 목표지향 접근법 등 다양하다.
교수의 진로지도가 학생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교수의 진로지도가 학생의 진로개발에 실제적인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대학생을 위한 진로교육은 진로결정과 같은 인지적 측면의 발달을 촉진하는 것뿐만 아니라 진로준비행동 같은 행동적 측면에 대한 지도가 수반되어야 한다[2][3].
대학에서 교수들이 학생들의 직업준비를 지원하는데 어려움은? 대학에서는 진로지도에 있어 취업지원센터 또는 인력개발센터, 진로전담교수제 등의 제도를 갖추고 학생들의 직업준비를 지원하고 있다. 한국고용노동노동부의 연구[1]에 따르면, 교수들은 진로지도가 자신들의 업무에 해당함을 인식하고 있으나 ‘업무 과다로 인한 시간부족’, ‘학생들의 의지와 역량 부족’을 호소하고 있다. 학생과 대학은 교수에게 진로개발 뿐만 아니라 생활 상담도 병행하기를 원하고 있지만 전문성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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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장서영, 정연순, 조아름, 이종범 (2004). 대학 교수용 학생 진로지도가이드 개발. 한국고용 정보원. 

  2. 김은주 (2008). 한국대학생 진로준비유형검사의 개발. 미출판 박사학위 논문.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서울. 

  3. 김봉환, 김계현 (1997). 대학생의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의 발달 및 이차원적 유형화. 한국심리학회지: 상담과 심리치료. 9(1), 311-333. 

  4. 조정진 (2013). 대학생 코칭 프로그램 운영 효과 분석과 활성화 방향 모색- 3개 대학 4개 사례를 중심으로-. 코칭능력개발지. 15(3), 235-246. 

  5. Ives, Y. (2008). What is 'coaching'? an exploration of conflicting paradigms. International Journal of Evidence Based Coaching and Mentoring, 6(2), 100-113. 

  6. Ribbers, A. & Waringa, A. (2015). E-coaching-theory and practice for a new online approach to coaching-. NY : Routledge. 

  7. Ghods, N., & Boyce. C. (2013). Virtual coaching and mentoring. In J. Passmore, D. B. Peterson, T. Freire (Eds), The wiley-Blackwell handbook of the psychology of coaching and mentoring(pp. 501-523). UK : John Wiley & Sons, Ltd. 

  8. 박윤희 (2014). 학습이론에 근거한 커리어코 칭-학습 모델 분석. 코칭능력개발지. 16(3), 191-203 

  9. Cox, E. (2006). An adult learning approach to coaching. In D. Stober, and A. M. Grant, (Eds), Evidence-based coaching handbook. Hoboken, NJ : John Wiley & Sons. 

  10. Alexander, G. (2010). Behavioral coaching-the GROW model. In J. Passmore(2th Eds), Excellence in coaching : the industry guide. London : Koran Page. 

  11. Whitmore, J. (2007). Coaching for performance. Boston, MA : Nicholas Brealey Publishing. 

  12. Kolb, D. A. (1984). Experiential learning: experience as the source of learning and development. New Jersey : Prentice-Hall. 

  13. Mezirow, J. (1991). Transformative dimensions of adult learning. San Francisco, CA: Jossey-Bass. 

  14. Hargrove, R. (2008). Masterful coaching. 3rd ed. San Fransico, CA: Jossey-Bass. 

  15. Sherer, M., Maddux, J., Mercandante, B., Prentice-Dunn, S., & Jacobs, B.,(1982). the self-Efficacy scale :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 663-671. 

  16. 홍혜영 (1995). 완벽주의 성향, 자기효능감, 우울과의 관계연구. 미출판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서울. 

  17. 김봉환 (1997). 대학생의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의 발달 및 이차원적 유형화. 미출판 박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서울. 

  18. 이명숙 (2003). 대학생의 진로자기효능감과 진로장애지각 진로준비행동간의 관계분석. 미출판 석사학위 논문. 전주대학교 국제상담 대학원, 전주. 

  19. 양명희 (2002). 자기조절학습 구성변인과 학 업 성취와의 관계 연구. 아시아교육연구, 3(2), 47-70. 

  20. Ribbers, A, & Waringa A. (2015). E-coaching: theory and practice for a new online approach to coaching. NY : Routle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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