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농식품 유통물류 동선최적화 설계방안 비교연구
Comparison Study on the Moving Line Optimization in Agricultural Industry using Simulation Tool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4 no.4, 2015년, pp.163 - 170  

박명규 (Pyeong Taek University, The Graduate School of Logistics Information)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농식품 산업의 중심축인 가락도매시장의 공급망 관리최적화 할 수 있는 변혁의 기회인 '가락시장 현대화 사업'의 유통물류 이슈에 적용하기 위한 유동인력 및 물류 동선에 대한 시뮬레이션 분석법을 적용하고 있다. 이미 업계에서는 익히 알고 있는 바와 같이 농식품 산업과 같은 1차 산업에서는 체계적인 방법에 의한 물류동선계획을 제대로 현장에 적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고, 유통물류의 SCM분야는 더더욱 정형화되어 있지 못한 것이 또한 현실이다. 이에 유통시설의 5대 흐름관리 요소인 차량동선(물류차량/고객차량), 물류집기동선, 고객동선, 유통시설 종사원 동선, 상품 진열/후퇴 동선과 같은 흐름 동선 들을 도매시장 운영현장에 적용하여 모든 물류흐름에 최적화된 프로세스 계획 설계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고, 이는 향후 농식품 산업의 물류 공급망을 효율화하는데 매우 중요한 기초 자원으로 활용할 것이다. 제조 산업과 물류산업에서는 공정기반 물류프로세스가 비교적 잘 지켜지고 있는데 반하여 유통산업, 특히 농식품 산업과 같은 1차 산업 물류현장에서는 행위기반 물류 프로세스가 중심이 되어서 모든 업무분석이 이루어지다 보니, 금번 시뮬레이션 작업은 업계 최초로 시도되는 정량 설계화 작업에 있다는 것에 매우 큰 의의를 둘 수 있겠다. 특히, 주차동선 파악에 있어서는 4개의 평가모형을 감안하여 특성별 물류동선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물류 동선의 병목지역과 물류이동특성의 문제점을 사전 발견하여 물류현장 운영자와 물류시스템 설계자에 적시 피드백 시켜주는 효과적인 업무진행 방식을 채택하여 농식품 산업 물류현장의 합리적 설계와 최적화된 공급망 관리 시스템의 적용에 가일층 선진화된 대안을 제공했다는데 또한 큰 의미를 둘 수 있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to focus on the method of moving line optimization in Agricultural Industry, especially Garak Wholesale Market Modernization Project, by using simulation tool. As everybody knew, it's very difficult to apply the SCM operation rules in Agricultural Industry, because the standardiz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농식품 산업의 유통물류 환경을 위한 기초자료 분석들이 선행되어야 한다. 다음과 같은 자료들을 바탕으로 농식품 산업의 유통환경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전반적으로 분석하여 결과물 도출에 활용하고자 한다[8]. 본 연구는 도매시장의 유통 물류 환경에 대한 최적화 설계를 위한 시뮬레이션 분석 연구과제이다.
  • 또한 대형마트 유통물류센터의 전국거점 설계를 위한 물동량 파악을 목적으로 박명규, 남상신 등이 중심이 되어 유통센터 물류프로세스 분석과 전국권 물류센터(NDC) 와 지역권 물류센터(RDC)에 대한 가설을 세우고 이에 대한 추정물동량을 대입하여 실질적인 비용추정과 효과입증을 통하여 가장 최적화된 물류네트워크를 설계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6].
  • 본 연구는 도매시장의 유통 물류 환경에 대한 최적화 설계를 위한 시뮬레이션 분석 연구과제이다. 그러므로, 농식품 산업의 유통물류 환경을 위한 기초자료 분석들이 선행되어야 한다.
  • 본 연구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인 도매시장 업무를 이해하고 이를 물류프로세스 관점에서 정리하여 수직물류 설비의 처리량 및 설비가동률 확인하고, 주차장의 시간대별 추입차량 병목구간 점검 및 설계의 적정성 검증을 위해 수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 활용되는 시뮬레이션은 미국의 Rockwell Software의 Arena V.
  • 본 연구에서는 농식품 산업 공급사슬 내에서의 중심 가치사슬인 도매시장 내에서의 물류흐름을 고찰하였고 그 중에서 상품의 흐름보다는 주차 동선의 흐름과 작업자들의 물류흐름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소매물류의 특성을 지닌 직판상인들의 구매자 동선과 도매물류의 특성을 지닌 직판상인의 제품반입 동선이 혼합하여 존재하는 매우 예측 불가한 유통물류환경이지만, 제약이론을 바탕으로 예측 가능한 동선 규정을 운영자들과 COP활동을 통하여 합의하여 시뮬레이션분석을 시행하였고, 그 결과 복잡다단한 혼합동선을 단순화시켜서 결과값을 도출하였고, 자유 동선 특성 물류흐름을 강제동선 특성 물류흐름으로 변화하여 모델링 작업과 분석 작업을 했다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겠다.
  • 이번 연구의 기본 컨셉은 직판상인들의 주요 활동무대인 판매장의 수평물류 특성분석과 주차시설의 수직물류 특성을 분석하여 종합 상업 환경의 최적화 설계를 성취하는데 있다[9].
  • 그러므로, 이러한 물류환경하에서 변화하고 있는 모든 가변적 영향요소를 정량화 계량화하여 제약이론(TOC)에 의거하여 최대한 분석 가능한 단순화된 모델로 형상화하여 물류프로세스 시뮬레이션 방법론을 적용하여 주차동선, 수평이동 구매동선, 수직 승강기 동선, 반품 유틸리티 회수동선 등등 제반의 물류 흐름을 최적화[1]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작업 중의 하나라 할 수 있겠다. 이상과 같은 유통물류현장의 실제현상을 바탕으로 분석 결과 값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모든 변수들을 현장분석과 현장관찰을 통하여 분석하고, 이를 시뮬레이션 모듈에 대입하여 결과 수치를 산출하여 이를 시각화하는 영상화 작업을 진행하여 모든 상황이 현실로 구현되기 전에 모든 가상의 현상을 미리 다가가는 추론화 작업을 실행하여 최적화된 유통물류 시설을 구현하는 것이 이 연구 작업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이번 시뮬레이션 작업에는 연구의 공간적 범위인 가락시장의 직판시장동인 1단계 사업현장의 지하3층에서 지상3층의 공간을 연구대상으로 정의한다.

가설 설정

  • 더불어, 물류장비는 현재 수평 환경에서 작업하는 Motion Study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지만, 필요하다면 새로운 물류 장비의 개발도 염두에 두면서 일을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작업의 전제사항으로 가정하였다[10].
  • 또한 피크타임의 수직물류 특성도 고려하여야 하므로 판매 후 이동, 주차 후 이동, 보관 후 이동 등등 많은 유통 특성으로 발생될 수 있는 물류작업 특성을 적용하여야 하고, 특별히 소량 구매 물류는 목적장소 이동으로, 대량구매 물류는 수평물류 이동으로 가정하여 설계반영 하였다.
  • 시뮬레이션 적용기한은 1일로 가정하고, 피크타임은 반입 물류량이 최고치에 이르는 아침 6시에서 7시 사이를 산정하여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매 상권의 특징은 무엇인가? 15여년에 걸쳐서 도매시장 현대화라는 대 역사를 이루어 가고 있는 현장에서 1차적으로 직판시장이라고 불리는 소매상권의 현대화가 그 현장이라고 할 수 있다. 도매 상권은 대량농산물을 수평물류환경에서 이루어가는 것이 대세이지만, 소매 상권은 소량물량을 수평과 수직물류환경에서 수시로 이동시키는 소량 다빈도 유통물류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물류환경하에서 변화하고 있는 모든 가변적 영향요소를 정량화 계량화하여 제약이론(TOC)에 의거하여 최대한 분석 가능한 단순화된 모델로 형상화하여 물류프로세스 시뮬레이션 방법론을 적용하여 주차동선, 수평이동 구매동선, 수직 승강기 동선, 반품 유틸리티 회수동선 등등 제반의 물류 흐름을 최적화[1]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작업 중의 하나라 할 수 있겠다.
도매시장의 유통 물류 환경에 대한 최적화 설계를 위한 시뮬레이션 작업에서 공간적 범위와 장기 및 단기적 시간적 범위를 한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리고 단기적인 시간적 범위는 매일 새벽 4시부터 9시까지를 한정한다. 이렇게 함으로 최고혼잡시간대에 작업부하가 최고조로 달해서, 평시에 농산물 유통 도매시장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제반 물류활동을 확실히 담보할 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연구 작업을 진행함으로 건축물이 완성되기 전에 새로운 환경 하에서 새롭게 사업을 해야 하는 직판상인들의 심리적인 강박감과 잠재적인 우려를 해소내지는 불식시켜줄 수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라 새로운 유통환경이 생겨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농식품 산업의 현실은 어떠한가? 또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안하여 소비자들은 더욱 새로운 유통환경 하에서 기민한 소비자들의 소비주권들을 행사하게 되었다. 이러한 환경변화에도 불구하고 농식품 산업에서의 변화관리는 매우 더딘 상황에 놓여 있고 특히 물류관리와 복합상권화 되어가는 시대흐름에 발맞추지 못하고 도매시장은 구태의연한 노동현장과 흡사한 유통물류 환경을 그대로 고집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G.S. Lee. (2013), "Final Report of Garak Wholesale Mark Modernization MD Project (1st Phase)", PLACE. MD, pp. 129-133. 

  2. G.S. Lee. (2013), "Final Report of Garak Wholesale Mark Modernization MD Project (1st Phase)", PLACE. MD, pp. 134-144. 

  3. G.S. Lee. (2013), "Final Report of Garak Wholesale Mark Modernization MD Project (1st Phase)", PLACE. MD, pp. 128. 

  4. J.H. Lee (2011), "Development of a Supply Chain Simulator for Distribution Policies Using Arena,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5. J.H. Lee. (2015), "Comparison Study on the Inventory Management in SCM using Simulat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ol.21,No.1 pp. 2-3. 

  6. M.G. Park(2013), "Garak Market Modernization Project" (Logistics Simulation Part), pp. 15-21. 

  7. M.G. Park(2013), "Garak Market Modernization Project" (Logistics Simulation Part), pp. 34. 

  8. M.G. Park(2013), "Garak Market Modernization Project" (Logistics Simulation Part), pp. 4-8. 

  9. M.G. Park.(2004), "Final Report of Lotte Mart Logistics Strategy & New Hub DC Master Plan Project", pp. 19-36. 

  10. M.G. Park.(2004), "Final Report of Lotte Mart Logistics Strategy & New Hub DC Master Plan Project", pp. 22-23. 

  11. S.B. Shim(2011), "Architectual Plan of Garak Wholesale Market Modernization Project, 1st Phase", pp. 53. 

  12. Y.J. Kwon.(2014), "Development of Cargo Transport Auxiliary Equipment for The Improvement of Labor Dependent Logistics Environment", KRRI.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