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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9 no.2, 2015년, pp.159 - 178
본 연구에서는 수학과 국가교육과정에 진술되는 학교수학의 정의적 영역 목표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먼저, 우리나라에서 연구된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을 정리하고, 우리나라 제1차 교육과정부터 현 교육과정까지 진술된 학교수학의 정의적 영역 목표를 분석하였다. 이어서 홍콩, 싱가포르, 핀란드의 수학과 교육과정에 진술된 정의적 영역 목표를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수학과 국가교육과정의 정의적 영역 목표 진술에 대하여 제안하였다.
This study discusses on aims for affective development in national curriculum of mathematics. Firstly,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school mathematics studied in Korea are investigated. Secondly, aims for affective development in the Korean national curriculum of mathematics from the 1st curriculu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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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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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는 무엇을 측정하는가? | 우리나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는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중 흥미, 가치 인식, 자신감을 측정하고, 국제학업성취도 평가인 PISA에서는 학교에 대한 참여(engagement with and at school), 동인과 동기(drive and motivation), 수학에 대한 자아 신념, 성향, 수학 활동에의 참여(mathematics self-belief, dispositions and participation in mathematics activities)를 측정한다(임해미, 2014). 학교에 대한 참여에는 ‘지각 등 시간 엄수 부족, 결과 및 결석, 소속감, 학교에 대한 태도’가, 동인과 동기에는 ‘끈기, 문제해결에 대한 개방성, 통제 위치(locus of control), 동기(내적 동기, 도구적 동기)’가, 수학에 대한 자아 신념, 성향, 수학 활동에의 참여에는 ‘자아효능감, 자아 개념, 수학 불안감, 수학 관련 활동 참여, 수학 학습 계획, 중요한 사람들의 수학적 견해 인식’이 있다. | |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목표는 무엇인가? | 그렇다 하여도 전반적으로는 학생들이 수학을 학습함으로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을 함양하도록 하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목표도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길러, 여러가지 현상과 문제를 수학적으로 고찰함으로써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인지적 영역과 “수학 학습자로서 바람직한 인성과 태도”라는 정의적 영역의 함양이다. | |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은 1956년 제1차 교육과정 고시 이후 어떤 개정을 하였나? |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은 1956년 제1차 교육과정 고시 이후 개정을 거듭하여왔다. 제3차 교육과정과 같이 세계적인 수학교육의 흐름을 반영하기 위한 개정도 있었고, 2007개정 교육과정과 같이 이전 교육과정의 시행 가운데 드러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한 개정도 있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적 창조력을 갖춘 21세기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 개정 작업이 진행 중이고, 개정 교육과정은 금년(2015년) 하반기에 고시될 예정이다(교육부, 20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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