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토리구성을 적용한 수학 수업이 학업성취도 및 수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Mathematics Lessons Applying Story Making in the Mathematics Achievement and Attitude toward Mathematics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9 no.2, 2015년, pp.231 - 250  

장유진 (대구죽전초등학교) ,  최재호 (대구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직육면체의 겉넓이와 부피'와 '원기둥의 겉넓이와 부피' 단원을 중심으로 스토리텔링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이를 수업에 적용하여 효과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6학년 1개 학급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여 상호작용을 통하여 스토리텔링 학습 자료를 개발하였으며, 동질집단인 비교집단을 선정하여 학업성취도 검사와 수학적 태도 검사지를 사용하여 두 집단에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수학적 태도의 구체적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수업 장면에서의 학생 발화 및 행동 관찰 분석, 학생의 학습장 및 학습지 기록 분석, 학생 면담을 통하여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태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태도 모두 실험집단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수준 5%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수학학습 활동에서도 적극적인 참여를 통하여 흥미와 자신감이 향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스토리텔링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형식의 학습자료 개발 및 스토리텔링 교수 학습 방법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s 6th grade mathematics lessons applying story making have on the mathematics achievement and attitude toward mathematics. For this study, using two examination devices for measuring mathematical attitudes and mathematics learning achievement, a p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스토리텔링과 관련된 교과서를 제안했는데, 이의 목적은 무엇인가? 이와 함께 쉽고 재미있게 배우도록 하고자 요약된 설명, 공식, 문제 위주로 구성된 기존의 수학 교과서에 수학적 의미, 역사적 맥락 및 실생활 사례 등을 추가하여 스토리텔링에 기반을 둔 교과서 제작을 제안하였다. 이는 스토리텔링 방식을 통해 수학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높이도록 하고, 스토리의 맥락 속에 숨어 있는 상호 갈등이나 모순관계들의 해결을 위한 유용한 방법을 찾아가면서 수학의 필요성을 느끼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수학교육에서 스토리텔링을 활용할 때는 무엇이 필요한가? 학교수학에 스토리텔링이 도입되어짐에 따라 스토리텔링 수업 자료 개발 및 활용방안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수학교육에서 스토리텔링과 관련된 최근 연구들을 살펴보면, 수학수업에서 스토리텔링을 활용하는 경우에는 도입단계뿐만 아니라 전개 및 정리단계에서도 활용가능성을 고려해야 하며 학생들과 친밀한 내용으로 스토리를 구성하고 학생들의 심리학적 발달 수준과 수학적인 수준을 고려하여 스토리텔링의 내용이나 방법을 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였다(박만구, 2013; 안병곤, 2014; 허윤라·김용태,2014). 또한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한 수학수업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신장시킬 수 있며 수학적 태도 및 학습태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백영미, 2007; 권혁일, 2008; 전효지, 2013).
스토리텔링은 무엇인가? 스토리텔링은 문자 그대로 ‘스토리(story)’와 ‘텔링(telling)’의 합성어로 ‘이야기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스토리텔링의 사전적 의미는 단어, 이미지, 소리를 통해 사건,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고상숙 (2013). 중학교 1학년 수학교과서에 나타난 스토리텔링 특성에 대한 분석. 수학교육, 52(2), 149-161. 

  2. 교육과학기술부 (2012).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 보도자료 (2012. 1.10 일자). 

  3. 교육과학기술부 (2013). 초등학교 1-2학년군 수학(1), 수학(2) 교사용지도서. 서울: 천재교육(주). 

  4. 권혁일 (2008). 디지털 스토리텔링이 초등학생의 수학 학업성취도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 과학교육연구, 39(3), 139-170. 

  5. 박만구 (2013). 초등수학교육에서 스토리텔링의 의미와 적용 방안.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7(3), 413-430. 

  6. 배일순 (2012). 테마 중심의 수학 학습 프로그램이 창의적 태도와 인성에 미치는 영향.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백영미 (2007).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수학수업이 초등학교 학생의 학업성취도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백조현, 박수홍, 강문숙 (2010). 스토리텔링기반 수학과 수업설계전략 모형 개발-확률과 통계를 중심으로-. 교육혁신연구, 20(1), 113-141. 

  9. 성유정 (2009). 패션쇼를 위한 스토리텔링 기법 설계 및 활용 특성.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0. 안병곤 (2013). 초등 수학 교과서에서 스토리텔링에 대한 효과.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8(1), 19-35. 

  11. 오영범, 박상섭 (2010). 초등학교 수학과 개념학습을 위한 스토리텔링 기반 학습 콘텐츠 개발. 한국정보교육학회 논문지, 14(4), 537-545. 

  12. 전효지 (2013).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한 수학수업이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정윤미 (2011).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한 미분 지도 방안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한국교육개발원 (1992). 교육의 본질 추구를 위한 수학교육 평가 체제 연구(III)-수학과 평가 도구 개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5. 허윤라, 김용태 (2014). 초등교사들의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수학교과서의 효율적인 지도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8(2), 169-187. 

  16. 허진주 (2011).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수학 학습-지도 연구.-수학에 대한 정의적 태도 개선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Author. 류희찬, 조완영, 이경화, 나귀수, 김남균, 방정숙(역) (2007).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 서울: 경문사. 

  18. Ronald, B. T. (1997). 20 Master plots: and how to build them. 김석만(역) (2003).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 가지 플롯. 풀빛. 초판 1쇄. 

  19. Schiro, M. (2004). Oral storytelling and teaching mathematics : Pedagogical and multicultural perspectives.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20. Zazkis, R. & Liljedahl, P. (2009). Teaching mathematics as storytelling. Rotterdam, Taipei: Sense Publisher.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