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클러스터의 동태적 진화와 대학의 역할 - 케임브리지 클러스터를 사례로 -
The Dynamic Evolution of the Cambridge Cluster and the Entrepreneurial University 원문보기

한국지역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v.21 no.3, 2015년, pp.489 - 502  

이종호 (경상대학교 지리교육과) ,  이철우 (경북대학교 지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실리콘펜 또는 케임브리지 현상으로도 알려져 있는 케임브리지 클러스터생명공학 산업 및 정보통신 산업에 특화되어 있는 혁신 클러스터로 잘 알려져 있다. 본 연구는 케임브리지 클러스터의 진화구조를 트리플힐릭스 관점을 중심으로 고찰한 것이다. 케임브리지 클러스터는 케임브리지대학을 중심축으로 형성된 자연발생적 클러스터로 간주할 수 있으나, 오늘날 케임브리지가 세계적인 첨단산업 클러스터의 기반을 갖추게 된 밑바탕에는 1960년대 후반에 결성된 산-학-관 협력체인 '케임브리지지역발전위원회'의 활동과 그 결과로 만들어진 모트보고서가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그 후 1970년대부터 본격화된 클러스터의 성장과정에는 케임브리지대학의 칼리지들이 조성하기 시작한 사이언스 파크와 케임브리지대학의 스핀오프(스핀아웃) 활동이 활발하게 나타났다. 클러스터 진화의 역동성을 주도하는 지역 내 스핀오프 활성화의 기저에는 케임브리지 지역에 오랜 세월 누적되어 온 기업가주의 문화와 창업 및 기업 활동을 촉진하는 기업가 네트워크와 사회자본의 영향이 중요하게 작용했다. 그러나 2000년대 들어 대학의 재정 지원을 축소하고 기업가적 대학으로의 전환을 유도하는 정부의 정책기조가 심화됨에 따라 케임브리지대학의 스핀오프 활동은 크게 위축되었고, 이것이 케임브리지 클러스터의 역동적 진화를 위협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metimes called the Silicon Fen, the Cambridge cluster is well known as the most innovative hi-tech cluster in the world. This paper attempts to explore the evolutionary dynamics of the Cambridge cluster, drawing upon the triple-helix approach. To understand the evolutionary dynamics of the Cambri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003년에는 다시 CE를 RSD의 하위기관으로 편입시켰으며, CE를 둘로 분리하여 CE는 대학활동의 기술이전을 담당하는 부서로 축소하고, 기업가정신 함양 및 기업가 양성 교육을 담당하는 기업가정신학습센터(Centre for Entrepreneurship Learning : CfEL)를 설립했다. 그러나 2005년 8월에는 다시 CE가 독립적인 기구로 RDS로부터 분리되었으며, 2006년에 유한회사로서 케임브리지대학의 자회사로 독립하여 조직의 유연성을 확보하고자 시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케임브리지 클러스터의 진화구조를 트리플힐릭스 관점을 통해 고찰하였다. 케임브리지 클러스터는 1970년대 사이언스파크 조성을 통해 하이테크 산업 집적의 기반이 형성되기 시작했으며, 1980~1990년대에는 혁신 인프라의 지속적인 구축과 함께 자생적인 대학 스핀오프의 활성화를 통해서 급속히 성장하는 클러스터로서의 위상을 갖추게 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클러스터의 진화 특성을 트리플힐릭스 체계를 구성하는 3 주체인 대학과 기업 그리고 정부의 역할에 대해 고찰하되, 특히 클러스터의 중핵적 주체로서 케임브리지대학의 역할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케임브리지 클러스터는 생명공학 및 정보통신 부문의 글로벌 하이테크 기업들이 집적된 세계적인 클러스터의 하나이며, 클러스터의 형성 및 발전과정에 있어서 대학이 매우 중요한 행위자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트리플힐릭스 접근방법에서, 주목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이 관점에서는 먼저, 집적지의 형성 및 발전과 정에 있어 (지방)정부의 역할에 주목한다. 정부의 역할 변화는 정책주도형으로 조성된 산업집적지의 경우에 특히 중요한 분석 단위가 되기도 하나 자생적으로 형성된 클러스터의 경우에도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 차원에서의 정책적 개입이 클러스터의 역동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둘째, 집적지에 존재하는 기업의 역할, 즉 기업들의 혁신 수행능력과 기업 활동의 국지적 뿌리내림 과정, 산-학-관 네트워크의 형성 및 변화가 집적지의 트리플힐릭스 체계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셋째, 지식기반사회로의 전환과정에서 중추적인 주체로 부상하고 있는 대학의 역할 변화, 즉 산업집적지의 진화과정에서 산업과 단절되어 있던 대학이 지역 산업과 어떠한 상호작용 관계를 맺고 역할 변화를 도모하는지가 중요하다.
트리플힐릭스 접근방법은, 무엇에 초점을 두고 있나? 트리플힐릭스 접근방법은 산업집적지의 진화 구조에 있어 집적지를 구성하는 산-학-관 주체의 제도적 기반과 제도적 집약 특성에 따라 진화 동태성은 상이하게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 주목하면서 트리플힐릭스 관점을 바탕으로 각 주체들의 역할 변화(transformation)와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상호작용 및 제도적 조정 측면에 분석의 초점을 둔다(이철우・이종호・박경숙, 2010).
산업집적지는 무엇인가? 산업집적지는 구성 주체들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과 뿌리내림 과정을 통해 흥망성쇠의 과정이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 동태적 진화의 경제적 및 지리적 실체라 할 수 있다. 지난 20년간 클러스터론을 통해 촉발된 산업집적지에 대한 폭발적 관심은 최근 들어 진화경제지리학을 중심으로 산업집적지 또는 클러스터의 진화 구조에 대한 논의로 모아지고 있는 추세이다(이종호・이철우, 2014; Martin & Sunley, 20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