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영유아보육법이 제정된 1991년부터 2013년까지 각 연도별 '보육사업안내'에 나타난 어린이집 입소순위와 부모교육 관련 정책의 변화와 주요 학회지에 나타난 어린이집에서의 부모교육 동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보건복지부 및 여성가족부의 보육사업안내 지침서와 한국연구재단에 등록된 등재지 및 등재후보지와 박사학위논문을 대상으로 어린이집에서의 부모교육 관련 내용을 분석하였다. 먼저 보육사업안내 지침서를 중심으로 어린이집에 자녀를 보내는 부모와 관련한 정책을 분석한 결과, 저소득가정 중심의 소극적 부모교육 실시 시기(1991년~1994년), 맞벌이 가정에 대한 관심이 부각된 시기(1995년~2003년), 입양가정의 중요성 부각 및 다양한 육아지원서비스 실시 시기(2004년~2007년), 가정양육 지원과 적극적인 부모참여 강화 시기(2008년-2013년)(2008년~2013년)로 명명할 수 있었다. 한편, 어린이집에서의 부모교육과 관련한 연구를 살펴보면, 부모교육을 시작하기 위한 실태연구에서 시작되어 주로 부모의 역할 및 자질향상을 위한 부모교육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었으며, 부모의 요구 및 만족도를 반영한 부모참여에 관한 연구가 시작되고 있고 점차 맞춤형 부모교육에 대한 시각이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가정의 요구에 맞는 보육서비스 제공에 대한 필요성과 부모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제언하였다.
본 연구는 영유아보육법이 제정된 1991년부터 2013년까지 각 연도별 '보육사업안내'에 나타난 어린이집 입소순위와 부모교육 관련 정책의 변화와 주요 학회지에 나타난 어린이집에서의 부모교육 동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보건복지부 및 여성가족부의 보육사업안내 지침서와 한국연구재단에 등록된 등재지 및 등재후보지와 박사학위논문을 대상으로 어린이집에서의 부모교육 관련 내용을 분석하였다. 먼저 보육사업안내 지침서를 중심으로 어린이집에 자녀를 보내는 부모와 관련한 정책을 분석한 결과, 저소득가정 중심의 소극적 부모교육 실시 시기(1991년~1994년), 맞벌이 가정에 대한 관심이 부각된 시기(1995년~2003년), 입양가정의 중요성 부각 및 다양한 육아지원서비스 실시 시기(2004년~2007년), 가정양육 지원과 적극적인 부모참여 강화 시기(2008년-2013년)(2008년~2013년)로 명명할 수 있었다. 한편, 어린이집에서의 부모교육과 관련한 연구를 살펴보면, 부모교육을 시작하기 위한 실태연구에서 시작되어 주로 부모의 역할 및 자질향상을 위한 부모교육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었으며, 부모의 요구 및 만족도를 반영한 부모참여에 관한 연구가 시작되고 있고 점차 맞춤형 부모교육에 대한 시각이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가정의 요구에 맞는 보육서비스 제공에 대한 필요성과 부모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제언하였다.
This study analyzed the policies related to parents in child care centers from 1991 to 2013 as shown in the guidance for child care business book published by the government and accredited journals by the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Policies related to parents in child care centers were divided in...
This study analyzed the policies related to parents in child care centers from 1991 to 2013 as shown in the guidance for child care business book published by the government and accredited journals by the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Policies related to parents in child care centers were divided into the following periods: 1) the period of passive parent education focused on low-income families (1991-1994), 2) the period of relief for dual-income families (1995-1997), 3) the period of relief for adoption families and the practice of child care support services (2004-2007), 4) the period of active parent involvement (2008-2013). On the other hand, the research trends of parent education in child-care centers were as follows: 1) the survey of parent education was the most common at first, 2) the studies of the role and disposition of parents occupied the bulk, 3) the studies of parents' needs and satisfaction on parent involvement appeared plenty, 4) the studies of the personalized parent education increased. Consequently, the need for home care services and the importance of parents' education were suggested.
This study analyzed the policies related to parents in child care centers from 1991 to 2013 as shown in the guidance for child care business book published by the government and accredited journals by the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Policies related to parents in child care centers were divided into the following periods: 1) the period of passive parent education focused on low-income families (1991-1994), 2) the period of relief for dual-income families (1995-1997), 3) the period of relief for adoption families and the practice of child care support services (2004-2007), 4) the period of active parent involvement (2008-2013). On the other hand, the research trends of parent education in child-care centers were as follows: 1) the survey of parent education was the most common at first, 2) the studies of the role and disposition of parents occupied the bulk, 3) the studies of parents' needs and satisfaction on parent involvement appeared plenty, 4) the studies of the personalized parent education increased. Consequently, the need for home care services and the importance of parents' education were sugges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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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보육법이 제정된 1991년부터 2013년까지 시대별로 나누어 어린이집과 부모와의 관계에 대한 보육정책의 변화 및 관련 연구 동향을 자세히 고찰하고자 한다.
정부가 2008년 제정한 아이사랑 플랜은 보육 수요자중심의 정책으로 부모와 가족 및 지역사회가 각자의 역할을 분담하여 보육서비스에 참여하고 책임을 공유해야 함을 골자로 하고 있다. 특히 육아지원센터활성화 운영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는데, 보육지원센터가 어린이집 위주의 지원사업을 한 것에 반해 지역사회에 기반을 둔 육아지원센터의 확충은 가정내 직접 자녀를 돌보는 부모에게 자녀 출산에서 양육까지 통합적 양육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2014년 보육지원센터는 ‘육아종합지원센타’의 새로운 명칭으로 통합되어 육아에 대한 종합적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가족참여행사, 부모를 대상으로 한 강연회, 다문화 가정이나 장애아 가족을 위한 취약 보육지원,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서의 육아정보제공, 검사 및 상담, 놀이감 및 시설지원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제안 방법
부모와 관련된 보육정책의 변화는 1991년부터 2013년까지 각 연도별 ‘보육사업안내’에 나타난 어린이집 입소순위와 부모교육 관련 정책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저소득가정 중심의 소극적 부모교육 실시 시기(1991-1994년), 맞벌이가정이 부각된 시기(1995년-2003년), 입양가정의 부각 및 육아지원서비스 실시 시기(2004-2007년), 적극적인 부모참여 시기(2008-2013년)로 구분하여 어린이집의 입소순위와 부모교육 정책 변화를 살펴보았다.
2004년부터 2007년까지의 ‘보육 공공성 강화기’의 어린이집의 부모교육은 이전 시기와 동일하나 2004년부터 안전교육이 강조되면서 시설장이 부모를 대상으로 영유아의 안전사고예방을 위해 안전교육을 실시해야 한다는 점이 추가되고 영유아의 건강․ 위생과 관련된 내용을 포함하여 부모와 충분히 협의․고지하도록 되어 있다. 또한 어린이집 및 보육정보센터 부모교육프로그램이 2004년 6월 5일 개발 완료되어 아동의 건전 육성을 위한 기본적 환경으로 부모와 가정의 역할이 강조되고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어린이집과 보육정보센터에서 활용하도록 하였다. 2008년부터 2013년까지는 부모에 대한 안전교육이 이전 시기보다 더욱 강조되고 어린이집 운영위원회에 학부모 대표가 포함되어 어린이집 운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고 부모를 위한 시간연장 보육과 24시간 보육이 실시되는 등 다양한 보육서비스가 제공되고 양육수당과 육아종합지원센터 등의 지원을 통해 가정양육 지원이 강화되었다.
부모와 관련된 보육정책의 변화는 1991년부터 2013년까지 각 연도별 ‘보육사업안내’에 나타난 어린이집 입소순위와 부모교육 관련 정책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대상 데이터
어린이집과 부모에 대한 연구동향 분석을 위하여 1991년 영유아보육법이 제정될 당시부터 2013년까지 아동학 및 보육관련 석,박사 학위논문과 등재학술지에 실린 연구물을 중심으로 주제어를 ‘보육’, ‘보육시설’ 또는 ‘어린이집’과 함께 ‘부모/부모교육/부모참여’ 등으로 검색하였다. 검색을 통해 학위논문 146과 학술지 논문 85편이 선정되었으나 이 중 중복되는 연구물을 제외한 학위논문 105편과 학술지 논문 62편이 최종 분석대상으로 선정되었다. 어린이집과 부모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의 형태를 살펴보면 인식과 실태연구, 만족도 연구, 요구 및 정책연구, 프로그램 효과 연구 등 다양하게 이루어져왔으나 어린이집과 부모와의 관계 측면에서 연구주제별 동향은 부모교육과 부모참여로 구분하게 제시하였다.
어린이집과 부모에 대한 연구동향 분석을 위하여 1991년 영유아보육법이 제정될 당시부터 2013년까지 아동학 및 보육관련 석,박사 학위논문과 등재학술지에 실린 연구물을 중심으로 주제어를 ‘보육’, ‘보육시설’ 또는 ‘어린이집’과 함께 ‘부모/부모교육/부모참여’ 등으로 검색하였다.
성능/효과
첫째, 부모의 취업 유형과 근로 시간이 각기 다르므로 자녀를 보낼 수 있는 어린이집의 보육서비스가 다양하게 제공되어야 하며 보육 시간 또한 맞벌이 가정의 요구에 부응하여 탄력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현재 맞벌이 가정의 자녀가 입소 우선 순위로 책정되어 있지만 부모들의 취업 유형을 고려하여 반나절, 종일제, 24시간, 야간 등의 다양한 보육 시간대별로 이용가능한 어린이집은 찾아보기 힘들다.
첫째, 어린이집 입소 순위에 있어서 1996년부터 맞벌이 가정의 자녀가 등장하고 이후 지속적으로 포함되고 2001년부터 1순위로 등장하는 등 맞벌이 가정의 자녀가 입소우선에 1순위로 등장하며 2010년 이후 다문화 가정의 자녀 및 자녀가 3명이상인 가구의 영유아, 산업 단지 입주기업체 및 지원기관 근로자의 자녀로서 산업단지에 설치된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영유아 등이 추가되었다. 이것은 2000년 이전 시기와 다른 시각으로 IMF 위기로 인해 취업모가 증가하면서 이들의 자녀를 돌보아 주어야 할 필요성을 느낀 국가와 사회적 분위기를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후속연구
둘째, 어린이집에서의 부모교육 뿐 아니라 중앙 및 시․군․구 보육정보센터, 자자체, 대학 등 다양한 기관에서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이벤트 및 행사, 교육을 실시하여 바람직한 양육태도 및 자녀와의 상호작용 방법, 놀이 기술 등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갈수록 증가하는 부모의 아동학대 사례는 부모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어린이집과 부모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면 대부분이 석사학위중심의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박사학위 및 학술지의 경우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함께 연구하거나 혹은 유아교육기관으로 유치원만을 대상으로 포함하는 경우가 많았다. 본 연구에서는 석박사학위논문 및 학술지연구를 대상으로 하였으나 주제어에 한정함으로써 보다 다양한 어린이집과 부모와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한 시각이 제한적일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육지원의 확대는 어떤 사회적 영향을 받은 것인가?
현대사회의 가족구조의 변화, 어머니의 사회참여율 증가 및 출생율 감소 등은 국가의 보육정책에 영향을 미쳐 보육지원이 확대되고 있으며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가정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이해하고 대응하기 위해서는 어린이집에 자녀를 보내는 부모와 관련된 보육 정책과 어린이집에서의 부모참여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어린이집에서 영유아의 가정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가정과 어린이집의 연계 혹은 협력은 영유아에 대한 정보, 생각, 관심, 그리고 문제 등을 공유하는 것을 포함한다. 가족은 영유아의 삶에 가장 중요하며 유아의 안녕에 가장 오랫동안 관여하며 유아에 대한 가장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가정과의 밀접한 관계는 유아에 대한 보다 폭넓은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영유아와 가족에 대한 이해를 도와준다. 이로 인해 가정과 어린이집의 협력은 가정과 어린이집 간 논의와 협상을 통해 영유아 발달 과정에서 가장 적절한 선택을 할 수 있게 된다.
아이사랑 플랜이 추진한 6대 과제는 무엇인가?
한편, 아이사랑 플랜(2009-2012)이 추진한 부모의 비용부담 완화, 수요자 맞춤 지원, 어린이집 질 제고 및 균형배치, 보육인력 전문성 제고, 전달체계 효율화, 보육사업 지원체계 구축 등의 6대 과제는 국가의 보육에 있어서의 책임성 강화와 수요자 중심의 다양하고 질 높은 육아지원 인프라를 확충하려는 시도로 볼 수 있다. 또한 2013년 부모 모니터링단을 신설하여 부모의 어린이집 운영 참여 확대를 통한 어린이집의 운영투명성 확보 및 보육서비스 품질 향상을 도모하는 하는 등 부모가 보다 적극적으로 어린이집 운영에 참여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60)
강득자 (2012). 부모의 어린이집 선택기준 및 이용만족도 결정요인.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김경화 (2004). 어린이집 부모의 보육인지도와 보육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4(2), 171-191.
김정희 (1999).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회지, 17, 251-292.
김지신 (1994).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선정을 위한 기초 조사 분석-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국영유아보육학회지, 1, 85-107.
김지은 (2002). 영유아기 부모교육 내용선정을 위한 요구조사. 한국영유아보육학회지, 28, 225-243.
김혜금 (2010). 보육시설 유형과 이용시간에 따른 취업모의 취업에 대한 태도 및 보육서비스 질에 대한 인식. 대한가정학회지, 48(7), 11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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