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임상실습 전 임상수행능력평가(CPX)가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자신감과 비판적 사고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Preclinical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on Nursing Students' Confidence in Nursing Skills and Critical Thinking Competence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1 no.1, 2015년, pp.75 - 85  

박정숙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  최미정 (계명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  장순양 (대구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reclinical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CPX) on nursing students' confidence in their nursing skills and critical thinking competence. Methods: The design of this research was one-group pretest-posttest, and the participan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임상실습을 나가기 전에 실제 환자 상황을 근거로 한 시나리오를 제시하여 비판적 사고를 통해 간호과정 적용, 상황에 맞는 핵심기본간호술 적용, 적절한 간호응대 및 관련 지식을 포함하는 통합적인 임상수행능력평가를 실시하고, 이러한 임상수행능력평가가 간호대학생의 핵심 기본간호술에 대한 자신감과 비판적 사고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교내실습교육의 방법과 시점을 포함하여 체계적인 간호학 실습교육 방안 모색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에 대한 자신감과 비판적 사고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통합적 임상수행능력평가 방법을 개발하여 이를 임상실습 전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확인하는 단일군 전 후 설계의 유사실험연구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임상수행능력평가는 실제 환자 사례를 근거로 8개의 핵심기본간호술이 포함된 6개의 모듈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에 대한 자신감과 비판적 사고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임상실습 전에 임상수행능력평가를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임상실습 전 임상수행능력평가가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에 대한 자신감과 비판적 사고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군 사전-사후설계(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이다.
  • 본 연구에서는 임상실습 전 통합적인 임상수행능력평가를 위하여 8개의 핵심기본간호술이 포함된 6개 모듈을 체계적으로 개발하였다. 각 모듈은 실제 환자 상황을 근거로 하여 과거력과 현재 상태 자료를 제시하고 상황 속에서 적절한 핵심 기본간호술을 적용하고, 환자의 질문에 대해 간호사가 적절하게 응대하도록 구성한 간호상황 시나리오, 간호과정 필기시험, 핵심기본간호술 실기시험, 관련 지식과 환자 응대 구두시험 평가도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수행능력이란 무엇인가? 임상수행능력은 임상실무에 필요한 비판적 사고, 전문직 기술 및 의사소통기술을 포함하며 지식, 태도와 기술이 통합된 영역이다(Kim, Kang, Kim, Jang, & Choi, 2008). 간호교육계에서는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임상실습교육을 위해서 현장실무 중심의 교육을 경험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Simulation), 임상수행능력평가(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CPX), 객관적 구조화 임상시험(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OSCE) 등 다양한 교내실습(Hur et al.
신규간호사의 실무수준과 임상현장에서 요구되는 간호실무 능력의 차이를 나타내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환자의 권리와 안전에 대한 요구 상승, 신설 간호학과와 간호대학생 수의 증가, 임상실습장소 부족현상 등으로 간호대학생들이 실제적인 간호행위 수행실습을 하지 못하고, 주로 관찰위주의 임상실습이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다(Hur et al., 2013; Yoon, Kim, & Choi, 2013).
간호교육계에서 실시하고있는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시 위한 효과적인 교육방법은 무엇인가? 임상수행능력은 임상실무에 필요한 비판적 사고, 전문직 기술 및 의사소통기술을 포함하며 지식, 태도와 기술이 통합된 영역이다(Kim, Kang, Kim, Jang, & Choi, 2008). 간호교육계에서는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임상실습교육을 위해서 현장실무 중심의 교육을 경험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Simulation), 임상수행능력평가(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CPX), 객관적 구조화 임상시험(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OSCE) 등 다양한 교내실습(Hur et al., 2013; Kwon et al., 2005; Yoon et al., 2013) 도입 등 새로운 변화를 도모하고 있다.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교내 실습교육은 비판적 사고능력과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나(Hur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s of Nursing. (2008). The essential clinical resources for nursing academic missions. Washington. DC: Author. 

  2. Barrett, C., & Myrick, F. (1998). Jo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the precepte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7(2), 364-371. 

  3. Chaung, S. K. (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8(1), 71-78. 

  4. Cho, H. S. (2005).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2), 222-231. 

  5. Choi, J. Y., Jang, K. S., Choi, S. H., & Hong, M. S. (2008). Validity and reliability of a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using standardized pati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8(1), 83-91. 

  6. Distler, J. W. (2007).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competence: results of the implementation of student-centered teaching strategies in an advanced practice nurse curriculum. Nurse Education in Practice, 7, 53-59. 

  7. Hur, H. K., Park, S. M., Shin, Y. H., Lim, Y. M., Kim, G. Y., Kim, K. K., et al. (2013). Development and applicability evaluation of an emergent care management simulation practicum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2), 228-240. 

  8. Hyun, K. S., Kang, H. S., Kim, W. O., Park, S. H., Lee, J. A., & Sok, S. H. (2009). Development of a multimedia learning DM diet education program using standardized patients and analysis of its effects on clinical competency and learning satisfaction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9(2), 249-358. 

  9. Jang, H. J., & Kwag, Y. K. (2013). Affecting factors on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9), 4380-4387. 

  10. Jung, J. S. (2012). Relationship of self-directedness and practice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 of clinical competen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2), 228-240. 

  11. Kim, D. H., Lee, Y. J., Hwang, M. S., Park, J. H., Kim, H. S., & Cha, H. G. (2012).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integrated clinical practice program(SICPP) on the problem solving process, clinical competence and critical thinking in a nursing student.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3), 499-509. 

  12. Kim, S. H. (2012).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tool for evaluating competencies for nursing cancer patients under chemotherapy.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Kyung Hee University of Korea, Seoul. 

  13. Kim, Y. H., Hwang, S. Y., & Lee, A. Y. (2014). Perceived confidence in practice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of new graduate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20(1), 37-46. 

  14. Kim, Y. H., Kang, S. Y., Kim, M. W., Jang, K. S., & Choi, J. Y. (2008). Usefulness of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for graduation certification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4(3), 344-351. 

  15. Kim, Y. I., & Park, J. S. (2011). Effects of an intravenous injection case-based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on problem solving skill, nursing process application, nursing skill and learning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17(1), 25-35. 

  16. Kneebone, R. (2003). Simulation in surgical training: educational issues and practical implications.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37(3), 267-277. 

  17.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2). Essentials of fundamental nursing skills evaluation items. Retrieved July 20, 2013, from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Web site: http://www.kabon.or.kr/HyAdmin/upload/goodFile/120130201102332.pdf 

  18.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3). Specify the colleges four-year term of study screening. Retrieved January 20, 2014, from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Web site: http://kabon.or.kr/kabon02/index04.php 

  19. Kwon, B. K., Kim, N. J., Lee, S. N., Eo, E. K., Park, H. S., Lee, D. H., et al. (2005). Comparison of the evaluation results of faculty with those of standardized patients in a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experience.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17(2), 173-183. 

  20. Kwon, I. S., Lee, G. E., Kim, G. D., Kim, Y. H., Park, K. M., Park, H. S., et al. (2006). Development of 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cal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6(6), 950-958. 

  21. Lee, Y. H., Park, J. H., Ko, J. K., & Yoo, H. B. (2011). The change of CPX scores according to repeated CPXs.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3(3), 193-202. 

  22. Park, H. K., Lee, J. K., Hwang, H. S., Lee, J. U., Choi, Y. Y., Kim, H., et al. (2003). The agreement of checklist recordings between faculties and standardized patients in an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OSCE).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15(2), 141-150. 

  23. Park, H. S., Han, J. J., Park, M. H., & Oh, J. Y. (2004). Comparison of results from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s for medical students performed before and after clinical clerkship.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16(1), 63-71. 

  24. Shin, Y. H., Hur, H. K., Park, S. M., Song, H. Y., & Kim, G. Y. (2007). Development of an integrated clinical nursing practice course for improvement of nursing competency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3(1), 32-40. 

  25. Sok, S. H., Kang, H. S., Kim, W. O., Hyun, K. S., Lee, J. A., & Park, S. H. (2009). Effects and development of clinical competency evaluation using standardized patients among nursing students: based on abdominal surgical pati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 21(5), 468-476. 

  26. Yang, J. J. (2008).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cours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20(4), 548-560. 

  27. Yi, Y. J., Lim, N. Y., Lee, E. H., Han, H. J., Kim, J. H., Son, H. M., et al. (2007). Evaluation on the practicum using standardized patients for nursing assessment to articular disease. Journal of Muscle and Joint Health, 14(2), 137-148. 

  28. Yoo, M. S., & Yoo, I. Y. (2003). Effects of OSCE method on performance of clinical skills of students in fundamentals of nursing cours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3(2), 228-235. 

  29. Yoon, J., Kim, K. J., & Choi, M. S. (2013). The effects of OSCE application before clinical practic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19(2), 273-28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