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재즈역사상 가장 처음으로 모던한 베이스 연주 스타일을 선보였던 베이스 연주인 Jimmy Blanton의 연주기법과 스타일에 관한 논문이다. 콘트라베이스가 사용된 이래 Jimmy Blanton 이전 시대의 베이스의 연주 특징이라고 한다면 2비트 또는 4비트의 단순한 라인들의 반복이라 할 수 있다. 즉 기본적인 리듬과 근음(Root Note)을 바탕으로 연결함으로써 화음을 보조해주는 역할 이외에 솔로나 멜로디적인 라인들이 나타나고 있지 않았다. 이러한 전통적인 베이스연주 스타일의 개념을 바꾸어놓은 인물이 바로 Jimmy Blanton 이다. 그는 New Orleans Jazz 이후 가장처음으로 모던한 베이스의 연주스타일과 기법을 선보인 연주자이다. 단순한 Two Beat 스타일의 반주에서 4Beat를 바탕으로 Triplet리듬과 같은 다양한 리듬적 프레이즈를 반주에 도입하였으며 Horn과 같은 솔로 악기의 연주 스타일을 베이스로도 연주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후 Ray Brown, Paul Chambers와 같은 거물급의 재즈연주인 들에게서도 그의 연주스타일이 이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본 논문에서는 그가 연주했던 곡들 중 Cotton Tail과 MR.JB Blues를 중심으로 반주와 솔로 기법에 관해 분석해 보았다. 전형적인 Root중심의 연주에서 벗어나 스케일을 사용해 Target Note를 향해 연주해가는 기법, 코드톤과 아르페지오를 이용한 프레이즈, 멜로디적인 솔로 연주 스타일, 질문과 대답형식 등 오늘날 우리들이 사용하는 다양한 베이스 연주 기법들이 Jimmy Blanton을 통해 이미 완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본 논문은 재즈역사상 가장 처음으로 모던한 베이스 연주 스타일을 선보였던 베이스 연주인 Jimmy Blanton의 연주기법과 스타일에 관한 논문이다. 콘트라베이스가 사용된 이래 Jimmy Blanton 이전 시대의 베이스의 연주 특징이라고 한다면 2비트 또는 4비트의 단순한 라인들의 반복이라 할 수 있다. 즉 기본적인 리듬과 근음(Root Note)을 바탕으로 연결함으로써 화음을 보조해주는 역할 이외에 솔로나 멜로디적인 라인들이 나타나고 있지 않았다. 이러한 전통적인 베이스연주 스타일의 개념을 바꾸어놓은 인물이 바로 Jimmy Blanton 이다. 그는 New Orleans Jazz 이후 가장처음으로 모던한 베이스의 연주스타일과 기법을 선보인 연주자이다. 단순한 Two Beat 스타일의 반주에서 4Beat를 바탕으로 Triplet리듬과 같은 다양한 리듬적 프레이즈를 반주에 도입하였으며 Horn과 같은 솔로 악기의 연주 스타일을 베이스로도 연주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후 Ray Brown, Paul Chambers와 같은 거물급의 재즈연주인 들에게서도 그의 연주스타일이 이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본 논문에서는 그가 연주했던 곡들 중 Cotton Tail과 MR.JB Blues를 중심으로 반주와 솔로 기법에 관해 분석해 보았다. 전형적인 Root중심의 연주에서 벗어나 스케일을 사용해 Target Note를 향해 연주해가는 기법, 코드톤과 아르페지오를 이용한 프레이즈, 멜로디적인 솔로 연주 스타일, 질문과 대답형식 등 오늘날 우리들이 사용하는 다양한 베이스 연주 기법들이 Jimmy Blanton을 통해 이미 완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This is the Study of the Bass performance of the Jimmy Blanton who is first pioneer of Jazz Style Bass playing. Since the contrabass is using in jazz Performances Before jimmy Blanton, playing technique was mainly played repeatedly with simply two or four Beat with Root or 5th degree of Chord Tone. ...
This is the Study of the Bass performance of the Jimmy Blanton who is first pioneer of Jazz Style Bass playing. Since the contrabass is using in jazz Performances Before jimmy Blanton, playing technique was mainly played repeatedly with simply two or four Beat with Root or 5th degree of Chord Tone. In Other words, there was only root based Note along with Harmony which doesn't have Bass Solos or Melodic phrase Appeared in Bass playing. Jimmy Blanton Was the First Bass Player who changes This Traditional Concept of Jazz bass playing after New Orleans Jazz era. He was introduced variety of accompaniment Style with Various rhythmic phrase and Bass Soloing like a horn Player. We could know that His Style Continues to Such as Ray Brown, Paul chambers who has a big Name after Jimmy Blanton. I analyzed accompaniment Style and solo techniques Of Jimmy Blanton with the Song "Cotton tail and MR.JB Blues" Which He Performed with Duke Ellington. I learned a lot while I'm analyzing his Performing Style from Jimmy Blanton, such as Target Note playing, using Chord Tones and Arpeggios, Melodic Solo Style, Jazz Style Bowing Technique, Question and Answer Phrasing etc. I could notice That He Was the true Pioneer of the First Bass player In the Early Jazz days.
This is the Study of the Bass performance of the Jimmy Blanton who is first pioneer of Jazz Style Bass playing. Since the contrabass is using in jazz Performances Before jimmy Blanton, playing technique was mainly played repeatedly with simply two or four Beat with Root or 5th degree of Chord Tone. In Other words, there was only root based Note along with Harmony which doesn't have Bass Solos or Melodic phrase Appeared in Bass playing. Jimmy Blanton Was the First Bass Player who changes This Traditional Concept of Jazz bass playing after New Orleans Jazz era. He was introduced variety of accompaniment Style with Various rhythmic phrase and Bass Soloing like a horn Player. We could know that His Style Continues to Such as Ray Brown, Paul chambers who has a big Name after Jimmy Blanton. I analyzed accompaniment Style and solo techniques Of Jimmy Blanton with the Song "Cotton tail and MR.JB Blues" Which He Performed with Duke Ellington. I learned a lot while I'm analyzing his Performing Style from Jimmy Blanton, such as Target Note playing, using Chord Tones and Arpeggios, Melodic Solo Style, Jazz Style Bowing Technique, Question and Answer Phrasing etc. I could notice That He Was the true Pioneer of the First Bass player In the Early Jazz day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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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베이스가 단순히 리듬과 화성의 흐름을 나타내는 연주에서 시작해 스윙과 비밥, 아방가르드 시대를 거처 현대 연주기법에 이르기까지 많은 창조적인 연주인들의 노력과 도전의 결과로써 현재의 다양한 연주형태로 나타난 결과물일 것이다[1].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훌륭한 역학을 이끌어낸 역사적 베이스 연주자중 가장 처음으로 모던한 연주기법을 선보인 지미 블랜튼의 연주 스타일과 기법들에 관해 고찰해보고 그의 선구자적인 연주 방식들에 대해 알아본 연구이다. 그가 연주한 많은 곡들중 듀크 엘링튼과 함께한 시기에 연주한 Cotton Tail과 M.
제안 방법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훌륭한 역학을 이끌어낸 역사적 베이스 연주자중 가장 처음으로 모던한 연주기법을 선보인 지미 블랜튼의 연주 스타일과 기법들에 관해 고찰해보고 그의 선구자적인 연주 방식들에 대해 알아본 연구이다. 그가 연주한 많은 곡들중 듀크 엘링튼과 함께한 시기에 연주한 Cotton Tail과 M.R JB Blues를 중심으로 각각 반주 스타일과 솔로스타 일을 분석해 보았다.
성능/효과
첫째로 Blanton은 이전 전통적인 방식의 연주 스타일에서 벗어나 음을 길게 지속시켜 연주하는 법을 발전시켰다. 둘째 전반적으로 근음을 중심으로 한 단순한 연주에서 벗어나 스케일을 사용한 패턴적인 연주와 코드 아르페지오를 사용한 프레이즈, 질문과 대답 형식의 멜로디적인 솔로연주, Blue Note를 사용한 리듬적인 프레이즈등 다양한 기법 등 오늘날 우리가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총괄적인 연주기법들이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활을 사용해 솔로를 한다든지 하이포지션에서의 연주는 동시대의 연 주인들에게서 보기 힘든 고난위도의 연주테크닉을 소유하고 있었음을 잘 나타내 주고있다.
이 논문을 통해 베이스라는 악기가 재즈연주에서 할수 있는 다양한 연주 기법들이 이미 Blanton을 통해 완성되어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첫째로 Blanton은 이전 전통적인 방식의 연주 스타일에서 벗어나 음을 길게 지속시켜 연주하는 법을 발전시켰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즈연주에서 베이스라는 악기의 연주 기법이 Blanton을 통해 완성되었다는 주장의 근거로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이 논문을 통해 베이스라는 악기가 재즈연주에서 할수 있는 다양한 연주 기법들이 이미 Blanton을 통해 완성되어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첫째로 Blanton은 이전 전통적인 방식의 연주 스타일에서 벗어나 음을 길게 지속시켜 연주하는 법을 발전시켰다. 둘째 전반적으로 근음을 중심으로 한 단순한 연주에서 벗어나 스케일을 사용한 패턴적인 연주와 코드 아르페지오를 사용한 프레이즈, 질문과 대답 형식의 멜로디적인 솔로연주, Blue Note를 사용한 리듬적인 프레이즈등 다양한 기법 등 오늘날 우리가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총괄적인 연주기법들이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활을 사용해 솔로를 한다든지 하이포지션에서의 연주는 동시대의 연 주인들에게서 보기 힘든 고난위도의 연주테크닉을 소유하고 있었음을 잘 나타내 주고있다. Blanton의 베이스 연주 스타일은 이후의 여러 베이스 주자들이 재즈라는 장르의 음악에서 베이스가 어떻게 연주되어야 하고 극대화될 수 있는지를 제시해주었으며 재즈베이스 연주 스타일의 개념을 바꾸어 놓은 인물이라 생각된다.
Blanton의 사운드의 특징과 그의 연주 주법은 어떠한가?
Blanton의 사운드는 둥글고 풍부함을 가지고 있었으며 특히 그의 연주에 주목할 점은 Pizzicato로 연주할 때 Long-Tone으로 연주하는 주법을 선보였다는 것이다. 그는 또한 어린 시절 바이올린을 연주한 덕택으로 활을 자유자재로 연주할 수 있었으며 Duke Ellington과 연주한 앨범들에서 그의 놀라운 Bowing실력을 엿볼 수 있다.
비밥 곡의 특징은 무엇인가?
비밥 곡의 특징으로서 복잡하게 계산된 듯한 코드진행과 빠른 템포로 연주되는 곡들을 많이 볼 수 있다. 이렇게 빠른 템포의 곡들을 연주 할 때는 다양하게 변화를 주어 연주하기보다는 기본적인 코드 음의 선택과 비슷한 형태의 베이스라인 들이 주로 사용되는데 이 곡에서도 그러한 특징들을 많이 발견할 수 있다.
참고문헌 (8)
Dirk Sutro "Dummy For Jazz", IDG Books Worldwid., 1998
Dave Hunt "Jazz Bass Artists Of 1950s.", Cranston publication, 2010
Marc C.Gridley "Jazz Style" Prentice Hall, 1994.pp.357-360, 2009.
Todd Coolman "The Bass Tradition" Jamey Aebersold Jazz,
Mike Downers "The Jazz Bass Line Book", Advanced Music
Mooter Greg - Bass player's Hand Book." Berklee Press, 2011
John Goldsby "The Jazz Bass Book "Backbeat Books, 2002.
D.Y. Yoon "Jazz Style Of Bass Performance Technique" Master theses, University of Chung Woon,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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