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 관련 연구의 동향을 살펴봄으로써 지금까지 이루어진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 관련 연구를 재인식하고 앞으로 이와 관련한 연구의 발전적인 방향을 모색해 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1996년부터 2013년까지 발표된 영아(0~2세)의 어린이집 적응 관련 국내 학위논문과 학술지 126편을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시기별 분석결과 2009년부터 2013년까지의 시기에 가장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연구대상에 따른 분석결과 영아, 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가장 많이 이루어졌다. 셋째, 연구주제에 따른 분석결과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영향을 주는 변인에 관한 연구가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넷째, 연구방법에 따른 분석결과 양적연구들이 주를 이루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 관련 연구의 동향을 살펴봄으로써 지금까지 이루어진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 관련 연구를 재인식하고 앞으로 이와 관련한 연구의 발전적인 방향을 모색해 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1996년부터 2013년까지 발표된 영아(0~2세)의 어린이집 적응 관련 국내 학위논문과 학술지 126편을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시기별 분석결과 2009년부터 2013년까지의 시기에 가장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연구대상에 따른 분석결과 영아, 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가장 많이 이루어졌다. 셋째, 연구주제에 따른 분석결과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영향을 주는 변인에 관한 연구가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넷째, 연구방법에 따른 분석결과 양적연구들이 주를 이루었음을 알 수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have a new understanding of a research related with adjustment of infants and toddlers of what has gone before to child care center and find the progressive direction of study related with it in the future, as examining research trends related with adjustment of infa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have a new understanding of a research related with adjustment of infants and toddlers of what has gone before to child care center and find the progressive direction of study related with it in the future, as examining research trends related with adjustment of infants and toddlers to child care center in the country. For this, this article selected 126 research papers related with adjustment of infants and toddlers that were published from 1996 to 2013. The results of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re were the highest numbers of study from 2009 to 2013, as the result of analysis by date of research. Second, there are accomplished the most researches targeting infants and toddlers, parents and educare teachers. Third, there were the highest numbers of study related with a influence factor on adjustment of infants and toddlers to child care center, as the result of analysis depending on subjects of research. Fourth, the quantitative researches were mainly conducted for examining a correlation with the factors related with adjustment of infants and toddlers to child care center, as the result of analysis depending on the method of stud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have a new understanding of a research related with adjustment of infants and toddlers of what has gone before to child care center and find the progressive direction of study related with it in the future, as examining research trends related with adjustment of infants and toddlers to child care center in the country. For this, this article selected 126 research papers related with adjustment of infants and toddlers that were published from 1996 to 2013. The results of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re were the highest numbers of study from 2009 to 2013, as the result of analysis by date of research. Second, there are accomplished the most researches targeting infants and toddlers, parents and educare teachers. Third, there were the highest numbers of study related with a influence factor on adjustment of infants and toddlers to child care center, as the result of analysis depending on subjects of research. Fourth, the quantitative researches were mainly conducted for examining a correlation with the factors related with adjustment of infants and toddlers to child care center, as the result of analysis depending on the method of stud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국내 학위논문과 학회지에 발표된 영아 적응 관련 연구들을 연구시기, 연구대상,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에 따라 분류하여 분석 해 봄으로써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 관련 연구가 시기에 따라 전반적으로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대상과 내용 및 방법론상의 특징은 무엇인지를 밝히고자 한다.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관련된 변인들에 대한 연구들은 어린이집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여 적응 정도를 예측하거나 영아 적응 관련 요인들과의 관련성 등을 밝히고 있다. 그리고 영아의 적응과정 탐색에 관한 연구들은 영아들의 적응과정과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원활한 적응을 지원하기 위한 전략에는 무엇이 있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와 같이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의 중요성에 대해 많은 연구자들의 관심이 증진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이와 관련된 연구들이 양적으로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이러한 현상은 과거 영아에 대한 시각의 변화와 영아에 대한 중요성의 부각[13, 36]과 더불어 맞벌이 부부들의 증가, 어린이집의 정부지원향상, 무상보육 등 아동 복지를 위한 사회적·경제적 필요성 및 보육정책으로 인해 0∼2세 영아들의 어린이집 이용자수가 늘게 됨으로써[21] 영아의 적응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나타나는 현상이라 볼 수 있다. 이는 영아들이 아주 어린 시기부터 어린이집을 다니게 되면서 주 양육자와 격리되어 어린이집이라는 낯선 환경에서 겪게 되는 심리적, 정서적 충격으로 인한 적응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리라는 교육자 및 학자들이 이에 대한 대안으로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 관련 연구를 한 결과로 해석할 수 있다. 더불어 어린이집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해 도입된 평가인증제도[23]에서 제시된 영역지표 중 신입원아 적응 프로그램 실시여부와 현장에서의 적용도 그동안 지나쳐온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주목하게 함으로써 보다 질 높은 보육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한 연구자들의 관심의 결과 때문으로 짐작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국내 학위논문과 학회지에 발표된 영아 적응 관련 연구들을 연구시기, 연구대상,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에 따라 분류하여 분석 해 봄으로써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 관련 연구가 시기에 따라 전반적으로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대상과 내용 및 방법론상의 특징은 무엇인지를 밝히고자 한다. 이를 통해 지금까지 이루어진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 관련 연구를 재인식하여 순조로운 영아의 적응을 돕고 후속연구의 기초를 마련함으로써 새로운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 관련 연구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라 할 수 있겠다.
지금까지 이루어진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관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크게 2가지 영역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즉,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관한 다양한 변인들에 대한 연구와 영아의 적응과정 탐색에 관한 연구이다.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관련된 변인들에 대한 연구들은 어린이집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여 적응 정도를 예측하거나 영아 적응 관련 요인들과의 관련성 등을 밝히고 있다.
이는 영아의 보다 안정적인 적응에 관여하는 관련 변인을 밝혀보려는 노력과 더불어 영아에게 있어서의 적응 과정과 그 의미를 보다 심층적으로 연구하고자 하는 의지를 엿볼 수 있는 결과이기도 하다. 특히 적응 관련 변인에 대한 연구내용을 살펴보면 영아 관련 변인이 가장 많이 연구되어졌음을 알 수 있었으며, 초기에는 영아 관련 변인인 애착안 정성과 기질이 적응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밝히려고 했다면 2004년 이후부터 최근까지는 영아 관련 변인뿐만 아니라 영아의 적응에 핵심 주변 변인으로 작용하는 부모 및 교사 관련 변인과의 관계도 다루면서 그 관련성을 밝혀보고자 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연구자들의 관심이 주변 변인 연구를 통해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을 돕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 마련의 시도라 볼 수 있을 것이며, 기초연구단계에서 벗어난 보다 향상된 연구의 진행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음을 드러내 주는 결과라 볼 수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Table 6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 관련 변인 연구를 영아 관련 변인, 부모 관련 변인, 교사 관련 변인, 프로그램 관련 변인으로 4가지 하위범주로 구분하여 다중응답으로 처리하여 분석하였다.
수정·보완된 분석기준과 분석방법을 설정한 후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아동가족학 및 유아교육과 교수 2인에게 검토과정을 거쳤다. 검토한 결과를 중심으로 의견을 나누고, 선행연구들을 다시 한 번 고찰함으로써 분석기준을 수정 및 보완하여 최종 분석틀을 구성하였다.
넷째, 연구방법은 [46]의 ‘유아교육 관련 학술지에 나타난 연구방법 분석’을 참고로 하고, [3, 40, 41]의 분석기준을 수정․보완하여 양적연구, 질적연구, 문헌연구, 기타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둘째, 연구대상별 분석을 위하여 ‘영아’관련 연구동향에 관한 선행연구[13, 8]의 연구대상별 분석틀을 참고로 수정·보완하여 단일대상과 혼합대상으로 구분하였다.
이는 2000년을 전후하여 보육사업이 선별주의에서 보편주의로 변화하였고[18], 2004년 여성가족부의 제1차 육아지원정책 발표, 2005년 제2차 육아 지원정책에 의거하여 ‘출산율 제고 및 여성경제활동 참가’에 대한 대책 발표에 따른 표준보육료·교육비 산정, 영아기본보조금 제도 시범 도입, 공보육 강화를 위한 제1차 중장기보육계획인 새싹플랜(2006∼2010), 2008년 보건복지부의 보육의 질적 수준 향상 및 수요자 중심 정책으로의 전환 등 보육정책의 변화를 고려할 때 2000년 전후부터 최근 2013년까지의 연구시기에 대한 보다 세부적인 동향을 5년 단위로 구분하여 균등하게 살펴보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연구자는 1996년 최초로 이루어진 [15]의 연구를 시작으로 1998년까지를 제 1시기로 구분하였다. 이후 5년을 단위로 하여 1999년부터 2003년까지를 제 2시기, 2004년부터 2008년까지를 제 3시기, 2009년부터 2013년까지를 제 4시기로 구분하였다.
연구내용의 분석을 위해서는 연구내용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적응관련변인을 하위변인인 영아, 부모, 교사, 프로그램 관련변인으로 세분화하여 보다 구체적으로 분류하였다. 또한 연구방법의 분석을 위해서는 초록을 중심으로 일반적인 질적연구로 사례연구와 실행연구로 분류하였는데 본문내용에서 사례연구와 실행연구로 밝힌 연구가 있었으므로 질적연구를 더 세분화하여 분류하였다.
이후 5년을 단위로 하여 1999년부터 2003년까지를 제 2시기, 2004년부터 2008년까지를 제 3시기, 2009년부터 2013년까지를 제 4시기로 구분하였다. 또한 연구시기에 대한 보다 세부적인 동향과 추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1년을 단위로 추가적인 분석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셋째, 연구내용 분석을 위해서는 선행연구[30, 38, 41, 28]에서 제시한 연구내용 분석틀을 근거로 하여 다음 Table 1과 같이 분류하였다. 즉 연구내용은 적응에 대한 인식조사 연구, 적응 관련 변인 연구, 적응 의미 탐색 연구, 적응 프로그램 개발 및 측정 도구 개발 연구로 구분하여 분류하였다.
수정·보완된 분석기준과 분석방법을 설정한 후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아동가족학 및 유아교육과 교수 2인에게 검토과정을 거쳤다.
수집한 자료는 연구동향에 관한 선행연구들과 영아 적응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고찰하여 분석기준을 작성하였다. 확정된 자료 분석의 기준이 타당한지 알아보기 위해 선정된 126편 중에서 무선으로 20편을 선정하여 예비분석을 하였다.
넷째, 연구방법은 [46]의 ‘유아교육 관련 학술지에 나타난 연구방법 분석’을 참고로 하고, [3, 40, 41]의 분석기준을 수정․보완하여 양적연구, 질적연구, 문헌연구, 기타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양적연구의 세부적 항목으로는 실험연구, 조사연구, 관찰연구로 나누었고, 질적연구는 문화기술적 연구, 현상학적 연구, 사례연구, 실행연구, 내러티브 연구와 이들 중 어느 곳에도 명시적으로 해당하지 않는 일반적인 질적연구로 나누었으며, 문헌고찰은 문헌연구와 기타는 혼합연구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의 분류기준은 다음 Table 2와 같다.
즉 영아만을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나 영아가 직접 연구에 응답할 수 없으므로 자료수집을 위해 부모나 교사가 참여한 경우에는 자료수집의 직접적 대상만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내용의 분석을 위해서는 연구내용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적응관련변인을 하위변인인 영아, 부모, 교사, 프로그램 관련변인으로 세분화하여 보다 구체적으로 분류하였다. 또한 연구방법의 분석을 위해서는 초록을 중심으로 일반적인 질적연구로 사례연구와 실행연구로 분류하였는데 본문내용에서 사례연구와 실행연구로 밝힌 연구가 있었으므로 질적연구를 더 세분화하여 분류하였다.
예비분석을 통해 연구대상과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의 분류 기준을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보완하는 작업을 거쳤다. 연구제목과 초록을 중심으로 1차적으로 분석한 후, 본문 내용에 따라 다시 세부적으로 검토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분석틀을 수정 및 보완하였다. 예비분석 결과 연구대상의 분석을 위해서는 각 연구에서 밝히고 있는 연구대상을 중심으로 자료수집의 직접적 대상이 되는 경우만으로 재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제목과 초록을 중심으로 1차적으로 분석한 후, 본문 내용에 따라 다시 세부적으로 검토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분석틀을 수정 및 보완하였다. 예비분석 결과 연구대상의 분석을 위해서는 각 연구에서 밝히고 있는 연구대상을 중심으로 자료수집의 직접적 대상이 되는 경우만으로 재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즉 영아만을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나 영아가 직접 연구에 응답할 수 없으므로 자료수집을 위해 부모나 교사가 참여한 경우에는 자료수집의 직접적 대상만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예비분석을 통해 연구대상과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의 분류 기준을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보완하는 작업을 거쳤다.
따라서 연구자는 1996년 최초로 이루어진 [15]의 연구를 시작으로 1998년까지를 제 1시기로 구분하였다. 이후 5년을 단위로 하여 1999년부터 2003년까지를 제 2시기, 2004년부터 2008년까지를 제 3시기, 2009년부터 2013년까지를 제 4시기로 구분하였다. 또한 연구시기에 대한 보다 세부적인 동향과 추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1년을 단위로 추가적인 분석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셋째, 연구내용 분석을 위해서는 선행연구[30, 38, 41, 28]에서 제시한 연구내용 분석틀을 근거로 하여 다음 Table 1과 같이 분류하였다. 즉 연구내용은 적응에 대한 인식조사 연구, 적응 관련 변인 연구, 적응 의미 탐색 연구, 적응 프로그램 개발 및 측정 도구 개발 연구로 구분하여 분류하였다.
예비분석 결과 연구대상의 분석을 위해서는 각 연구에서 밝히고 있는 연구대상을 중심으로 자료수집의 직접적 대상이 되는 경우만으로 재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즉 영아만을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나 영아가 직접 연구에 응답할 수 없으므로 자료수집을 위해 부모나 교사가 참여한 경우에는 자료수집의 직접적 대상만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내용의 분석을 위해서는 연구내용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적응관련변인을 하위변인인 영아, 부모, 교사, 프로그램 관련변인으로 세분화하여 보다 구체적으로 분류하였다.
2009년부터 2013년까지는 52편으로 보다 본격적으로 연구되어지기 시작하여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 관련 변인에 관한 연구가 집중으로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즉, 영아 관련 변인인 성별, 연령, 놀이성, 정서지능, 정서조절능력, 사회정서행동, 코티졸 수준, 수면양상, 애착유형, 조화적합성, 영아발달, 재원경험, 교사관계와 부모 관련 변인인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어머니의 적응지원전략, 아버지의 양육참여유형, 어머니의 취업여부, 어머니의 양육태도, 어머니의 양육행동, 어머니의 자기분화, 어머니의 적응지원전략, 어머니의 기질, 어머니의 보육신념, 교사관계와 교사 관련 변인인 교사의 지도방법, 보육교사의 신념, 보육교사의 기질, 교수효능감, 상호작용, 지원정책과 프로그램 관련 변인인 초기 적응프로그램, 지원정책, 부모협력프로그램, 마사지, 어린이집 물리적 환경 등 보다 다양한 변인들과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과의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첫째, 연구시기별 분석을 위하여 연구시기에 대한 구분은 5년 단위를 구분하여 살펴보는 것이 일반적이라는 견해[19, 30]와 [30]의 연구동향 연구시기별 분석틀을 근거로 하여 연구시기를 2013년부터 5년 단위로 거슬러 올라가 구분하였다. 이는 2000년을 전후하여 보육사업이 선별주의에서 보편주의로 변화하였고[18], 2004년 여성가족부의 제1차 육아지원정책 발표, 2005년 제2차 육아 지원정책에 의거하여 ‘출산율 제고 및 여성경제활동 참가’에 대한 대책 발표에 따른 표준보육료·교육비 산정, 영아기본보조금 제도 시범 도입, 공보육 강화를 위한 제1차 중장기보육계획인 새싹플랜(2006∼2010), 2008년 보건복지부의 보육의 질적 수준 향상 및 수요자 중심 정책으로의 전환 등 보육정책의 변화를 고려할 때 2000년 전후부터 최근 2013년까지의 연구시기에 대한 보다 세부적인 동향을 5년 단위로 구분하여 균등하게 살펴보기 위해서이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분석대상은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 관련 연구가 최초로 이루어진 1996년부터 2013년까지 출간된 국내 석․박사 학위논문 80편과 학술지 논문 46편으로 총 126편의 논문이다. 논문을 선정하기 위해 영아 적응, 영아 초기 적응, 어린이집 영아 적응 등의 key word로 국회 도서관 및 국내 유명한 저널 검색 사이트 KISS, KERIS, DBPIA 등을 중심으로 검색하였으며, 검색된 논문은 학위논문 119편, 학술지 논문 60편으로 총 179편이었다. 그중에서 적응 관련 내용을 발달영역별로 모두 포함시키기에는 광범위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영아의 어린이집 초기 적응 및 적응 주제에 관련된 논문만을 발췌하였으며, 학위논문 중 학술지에 함께 게재되어 있는 경우에는 학술지 논문에서 제외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국내에서 수행한 연구물만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따라서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관한 전반적인 동향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국외 학위논문과 학술지까지 분석 대상을 확장하여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분석대상은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 관련 연구가 최초로 이루어진 1996년부터 2013년까지 출간된 국내 석․박사 학위논문 80편과 학술지 논문 46편으로 총 126편의 논문이다. 논문을 선정하기 위해 영아 적응, 영아 초기 적응, 어린이집 영아 적응 등의 key word로 국회 도서관 및 국내 유명한 저널 검색 사이트 KISS, KERIS, DBPIA 등을 중심으로 검색하였으며, 검색된 논문은 학위논문 119편, 학술지 논문 60편으로 총 179편이었다.
이 과정을 통해 검색된 최종 연구물은 학위논문 80편, 학술지 논문 46편으로 총 126편의 논문이 분석대상으로 선정되었다
수집한 자료는 연구동향에 관한 선행연구들과 영아 적응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고찰하여 분석기준을 작성하였다. 확정된 자료 분석의 기준이 타당한지 알아보기 위해 선정된 126편 중에서 무선으로 20편을 선정하여 예비분석을 하였다. 예비분석을 통해 연구대상과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의 분류 기준을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보완하는 작업을 거쳤다.
데이터처리
분석기준에 따라 부호화 된 자료는 SPSS 12.0을 이용하여 발행연도에 따른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는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 관련 연구를 연구방법별로 분석한 결과, 많은 연구가 양적연구로 진행되고 있지만 질적연구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은 유아교육 분야 선행연구[11, 30, 31, 40]의 결과와도 일치한다. 이는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과 관련한 통계적 처리에 의존하여 적응 과정을 밝히기에는 한계가 있음을 인지하고 영아의 어린이집에서의 적응 과정에 연구자가 직접 참여하고 보다 밀착된 관찰을 함으로써 보다 영아의 적응에 세부적인 의미를 부여하고 그 가치를 찾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 관련 연구를 연구대상별로 분석한 결과, 영아·부모·교사를 대상으로 한 혼합대상 연구가 29편(23.0%)으로 가장 많았고, 영아·부모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18편(14.3%)으로 영아·영아(1∼2세 혼합 연령)대상 연구 18편(14.3%)이었다.
셋째,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 관련 연구를 연구내용을 분석한 결과, 실천연구 중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 관련 변인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음을 알 수 있었으나, 꾸준히 영아의 적응이 가지는 의미를 탐색해 보려는 연구 또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영아의 보다 안정적인 적응에 관여하는 관련 변인을 밝혀보려는 노력과 더불어 영아에게 있어서의 적응 과정과 그 의미를 보다 심층적으로 연구하고자 하는 의지를 엿볼 수 있는 결과이기도 하다.
후속연구
넷째, 연구의 자료 분석방법별 경향을 살펴보는 연구가 더불어 수행될 필요가 있다. 이는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관련된 자료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해 봄으로써 또한 다양한 시사점을 돌출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
이와 관련하여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한 영아 적응에 대한 인식조사 관련 연구들[5, 6, 10, 14, 16, 32, 34, 43, 44]에서는 영아 적응과 관련하여 참고할 만한 구체적인 영아 적응 프로그램이 매우 부족한 상황임을 밝히고 있으므로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을 돕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보다 세부적인 적응 방법과 단계에 대한 많은 연구가 수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더불어 많은 선행연구들[1, 33, 42]이 밝히고 있듯이 영아의 적응을 주 양육자와의 분리 과제 해결 뿐만 아니라 영아 개별적인 적응 또한 필요함을 드러내고 있음을 숙지할 때 대부분의 적응 프로그램이 학기 초에 모든 영아에게 동시에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개별적 적응 프로그램 개발 연구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영아의 적응을 더욱 정확하고 깊이 있게 측정하고 연구할 만한 도구 개발 연구도 시급하다고 하겠다.
둘째, 영아의 안정적인 어린이집 적응을 위해서는 초기 적응 프로그램이 반드시 필요하지만 현재의 적응 프로그램은 모든 영아에게 일괄적으로 적용되는 프로그램이 대부분으로 영아의 개인 변인을 고려한 프로그램 개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더욱이 한부모 가정, 조부모 가정, 다문화 가정 등 다양한 가정 배경의 영아의 적응 양상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적응 프로그램 개발에 적용할 필요가 있다.
둘째, 영아의 안정적인 어린이집 적응을 위해서는 초기 적응 프로그램이 반드시 필요하지만 현재의 적응 프로그램은 모든 영아에게 일괄적으로 적용되는 프로그램이 대부분으로 영아의 개인 변인을 고려한 프로그램 개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더욱이 한부모 가정, 조부모 가정, 다문화 가정 등 다양한 가정 배경의 영아의 적응 양상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적응 프로그램 개발에 적용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각 연령에 따른 영아의 단계별 적응에 관한 적절한 시기와 관련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국가수준에서 의도된 적응 프로그램을 현장에서 단계별로 적용하여 그에 따른 연령별 적응 실태를 살펴보는 연구가 수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특히 0세 영아만을 대상으로 한 어린이집 적응 관련 연구가 1편도 이루어지지 않은 것은 취업모들이 증가하고 어린이집에 보내어지는 연령이 점차 하향화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0세 영아들의 적응을 위한 보다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연구들이 절실하다고 하겠다. 또한 6개월부터는 영아들이 본격적으로 낯가림이 시작되는 시점인 것을 고려해 볼 때 0세 영아들의 어린이집 적응은 더욱 어려울 것임이 예상되므로 0세 영아들의 발달을 고려하고 적응을 돕기 위한 폭넓고 심층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연구들이 활발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는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과 관련한 통계적 처리에 의존하여 적응 과정을 밝히기에는 한계가 있음을 인지하고 영아의 어린이집에서의 적응 과정에 연구자가 직접 참여하고 보다 밀착된 관찰을 함으로써 보다 영아의 적응에 세부적인 의미를 부여하고 그 가치를 찾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대부분의 질적연구가 6개월 이하의 단기간에 걸쳐 이루어지고 있음을 볼 때 이는 [31]의 유아교육분야 질적연구 동향에서도 지적한 바와도 일치하는 것으로 연구기간을 충분히 확보하여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수집함으로써 연구의 타당성을 높여야 할 것이라 사료된다.
더불어 많은 선행연구들[1, 33, 42]이 밝히고 있듯이 영아의 적응을 주 양육자와의 분리 과제 해결 뿐만 아니라 영아 개별적인 적응 또한 필요함을 드러내고 있음을 숙지할 때 대부분의 적응 프로그램이 학기 초에 모든 영아에게 동시에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개별적 적응 프로그램 개발 연구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영아의 적응을 더욱 정확하고 깊이 있게 측정하고 연구할 만한 도구 개발 연구도 시급하다고 하겠다.
2%으로, 총 4편의 연구가 이루어졌다. 문헌연구가 차지하는 비율을 볼 때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과 관련된 문헌연구가 앞으로 보다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함을 알 수 있다.
셋째, 적응을 결과가 아닌 과정의 시각에서 이해하는 것을 전제로 한 단일연령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보다 활발하게 진행될 필요가 있으며, 특히 0세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조속히 진행될 필요가 있다. 현재 갈수록 0세아의 어린이집 입소 비중이 늘고 있는 시점에 있으므로 0세아의 월령별 적응 연구가 다각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넷째, 연구의 자료 분석방법별 경향을 살펴보는 연구가 더불어 수행될 필요가 있다. 이는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관련된 자료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해 봄으로써 또한 다양한 시사점을 돌출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
첫째, 영아의 안정적인 어린이집 적응을 위해서는 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연령별 어린이집 적응의 실태를 질적 연구 방법을 사용한 심층적인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셋째, 적응을 결과가 아닌 과정의 시각에서 이해하는 것을 전제로 한 단일연령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보다 활발하게 진행될 필요가 있으며, 특히 0세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조속히 진행될 필요가 있다. 현재 갈수록 0세아의 어린이집 입소 비중이 늘고 있는 시점에 있으므로 0세아의 월령별 적응 연구가 다각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적으로 영아를 바라보는 시각은 어떻게 바뀌었나?
영아기는 전 생애를 위한 토대를 형성하는데 가장 중요하고 변화 가능성이 큰 시기이다. 영아의 능력과 뇌 발달에 대한 연구결과에 힘입어, 전 세계적으로 영아를 바라보는 시각은 의존적이고 수동적이며 무능력한 존재에서 상호적이고 능동적이며 유능한 존재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영아에 대한 시각의 변화와 더불어 저출산, 여성의 고학력 및 사회진출의 증가, 자녀양육을 위한 가정 내 지지기반 약화 등의 사회적 변화는 영아들이 아주 어린 시기부터 어린이집에서 보육되어지도록 하고 있다[51].
영아기는 어떤 시기인가?
영아기는 전 생애를 위한 토대를 형성하는데 가장 중요하고 변화 가능성이 큰 시기이다. 영아의 능력과 뇌 발달에 대한 연구결과에 힘입어, 전 세계적으로 영아를 바라보는 시각은 의존적이고 수동적이며 무능력한 존재에서 상호적이고 능동적이며 유능한 존재로 변화하고 있다.
영아보육에 대한 관심과 양질의 보육 서비스가 필요함을 주장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더욱이 2013년부터 실시된 소득수준에 관계없이 영아 보육료 전액 지원정책은 영아의 어린이집 입소 연령층을 더욱 하향화 시키고 있는데 [21]에 의하면 3-5세 보육유아수는 약 60만명, 0-2세 보육영아수는 약 87만명으로 많은 수의 영아들이 어린이집에서 보육되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21]. 이는 영아보육에 대한 관심과 양질의 보육 서비스가 절대적으로 필요함을 시사한다.
참고문헌 (51)
Gu, Su Yeon, "A study on the adaptation process of toddlers to child care center", Doctorate thesi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Chung-Ang University, 2006.
Koo, Ja-Sim, "A 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adjustment process of infants to child care center", Doctorate thesi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Kyonggi University, 2013.
Kwon, Yeon Jung, & Ryu, Joo Yeon, "An analysis of qualitative research trends published in nine major Korean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s from 2007 to 2012",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3(2), 191-212, 2013.
Kim, Geun Hye, & Hong, Soon Ohk, "Research trends concerning infants play", Journal of Children's media research, 12(3), 135-156, 2013.
Kim, Mi-ro, "Status of infant's early adaptation program and teacher's perceptions and study on teaching method",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Incheon national University, 2014.
Kim. So-Hee, "The actual conditions and teacher's perception about infants' early adjustment program in day care center",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Silla University, 2006.
Kim, Yeon Suk, "An action research on the adaptation procress of toddlers to child care center",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Sungkyul University, 2009.
Kim, Young-Sil, & Shin, Ae-Sun, "An analysis of research trend about 'infants'-Focused on joural articles published in Korea from 2006 to 2012",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86, 79-105, 2014.
Kim, Ji-Su, "A study on one year infants' early adjustment program to daycare center", Master thesi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ook-Myung University, 2008.
Kim, Hae-sook,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and teacher's perception to initial adaptation of infant in child care center",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Kyungnam University, 2011.
Kim, Hyun Joo, "An analysis of research trends on the infant teacher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7(4), 401-419, 2013.
Kim, Hye-kyung, "Actual condition of childcare-facilities administration based on daycare-centers in Seoul", Journal of Korea and Japan education, 7(1), 175-199, 2003.
Noh, Hee-Yeon, "Research trends concerning infants and toddlers-A review of Korean Master's and Doctorate These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7(4), 277-301, 2007.
Park, Mi Ja, "A study on the teacher's perception to initial adaptation of infant in child care center",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Ahju University, 2009.
Park, Sung Mi, & Lee, Gi Hee, & Kim, Jung Sin, "Base journals for development children's childhood education center adaptation program", Journal of educare, 1(1), 57-71, 1996.
Park, Yu Ri, "A study on the awareness of teachers and parents for infant's early adaptation program",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Wonkwang University, 2007.
Park, Ji No, "A study on the research trend of dissertation on the infant interaction",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2013.
Park, Chung il, & Ko, Gyeong-Pil, & Kim, sin-Gon, & Kim, Hyun- Ju, "Introducyion to child care and education", Seoul: hakjisa, 2011.
Park, Hye Kyung, "Analysis of research on young children's language: focused on domestic journals", Journal of education and science, 36(1), 393-409, 2005.
Ministry of health & weltare, Standard child care curriculum, Seoul: Ministry of health & weltare, 2007.
Ministry of health & weltare,. child care statistics, 2013, http://stat.mw.go.kr
Ministry of health & weltare, Standard child care curriculum for age 0-2 in Nursery, Seoul: Ministry of health & weltare, 2013.
A childcare center evaluated the Secretary-General, "Nursery facilities assessment and certification guidelines". Seoul: Ministry of health & weltare, 2007.
Pae, Sung-Hee, "Difficulties and adaptation process of two year old toddlers' under time-extended child care",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Daejeon University, 2008.
Seo, So Jung, "A study of influential variables on infant's adjustment behavi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settings: Emphasis on infant development, temperament, teacher-infant interaction, maternzal beliefs about parenting and infant care as well maternal support strategies on the infant's adjustment behavior",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6(4), 259-288, 2009.
Seo, Hyun, & Yun, Kyeong-Ah, "The adaptation aspects of infant, teacher, parent in extended tim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7(4), 231-261, 2013.
Sung, Young-Hwa, & Jung, Hye-Sook, & Koh, Tae-Soon, "A study on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djustment scale for young children in child care center", Korea journal of child care education, 68, 67-82, 2011.
Shin, Ji-Hye, & Choi, Hye-Soon, "An Aanalysis of trends in studies relating to early childhood happines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4(1), 5-28, 2014.
Woo, Hyun-kyun, "A Ethnographic study on early adaptation of in day care center",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1998.
Yoo, Soo-Kyung, & Hwang, Hae-lk, "An analsis of research trends on teacher professionalism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sector",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4(3), 293-314, 2009.
Lee, Dae-Kyun, & Baek, Kyung-Sun, "An analytical study on qualitative research trend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2(3), 167-191.
Lee, Dong Young, "A study on teachers's recognition and guiding methods of children's early adaption day care",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2009.
Lee, Yong Joo, "early adaption processes and strategies of one year old infants to day care center, Journal of Children's research, 7, 137-155, 2004.
Lee, Sun-Ju, "Condition and teacher's recognition of infant early adjustment program in day care center",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Paichai University, 2009.
Lee, Eun Kyung, "The current ststus of early adjustment programs for infants in day care center", Master thesi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Yonsei University, 2006.
Lee, Joo-Ok, & Chang, Hyun-Joo, "Analysis of toddlers' social interactive behavior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4(5), 25-41, 2004.
Lee, Hye-sook, "Comparative research and studies on early-adapting guidance of infants in day care agencies", Master thesis in social welfare graduate school of social welfare Myongji University, 2007.
Lim, Sang-Do, "Analsis of research trends in the philosoph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The case of academic jourals", Journal of education and science, 44(2), 169-190, 2013.
Jang, Eun Mi, "Analysis on the influence of toddlers' temperament, preceding education and employment of a mother on problem behaviors in initial adapting at day care centers",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2008.
Jeong, Seol-Hee, & Ryu, Eun-Ju, & Ahn Youn-Kyung, "A trend analysis of peer relationship in early childhood: A review of joutals from 1988 to 2009",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5(3), 333-352, 2010.
Jeoung, Hee-Young, & Bang, Seung-Mi, & Yoo, Hee-Jin, "An analysis of trends in studies relating to early childhood character educatio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2(5), 277-296, 2012.
Cha, Young Suk, "Story of infant's early social life",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6(4), 227-257, 2009.
Choe, Su-jeong, "The recognition of newcomer adaptation program management in nurturing facilities",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Kaya University, 2010.
Ha, Ran-Young, "The teacher's recognition on infant's early adjustment to daycare center",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Inje University, 2011.
Tae, Jin, "Quality of child care environment and toddler's adjustment in child care centers",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Inha University, 1998.
Korea journal early childhood education, "Understanding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Seoul: YangSuWon, 1995.
Field, T. "Affective development in infant",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1986.
Hughes, M., Plewis, I., & Pinkerton, G.(1979). Children's difficulties on starting infant school.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20, 187-196. DOI: http://dx.doi.org/10.1111/j.1469-7610.1979.tb00502.x
Ladd, G. W. & Troop-Gordon, W.(2003). The role of chronic peer difficulties in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psychological adjustment problems. Child Development, 74, 1344-1367. DOI: http://dx.doi.org/10.1111/1467-8624.0061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