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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 2015년, pp.317 - 323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the Ministry-of-Health-and-Welfare-initiated comprehensive nursing service on the nursing performance, job satisfaction, and customer orientation among nurses. The participants were nurses working in a running hospital without a patient-sitter in S city (Experi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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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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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적 간병인에 대한 규정은 어떠한가? | 그러나 법적으로 병원 입원환자에 대한 서비스는 국가의 면허를 취득했거나 자격을 인정받은 사람이 제공하도록 제한되어 있다. 사적 간병인은 환자에 의해 일시적으로 고용된 일반인으로 어떤 관련 법령에도 그들의 역할이나 임무에 대한 규정이 없다(2). 의료소비자의 입장에서도 간병비용에 대한 부담이 크고 간병인의 불성실한 태도 및 병원에서의 규정 위반 등 간병서비스에 대한 문제는 개인의 문제를 넘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3). | |
기능적 분담방법의 장점은? | 간호 인력이 부족하다 보니 대부분 병원의 간호업무 방법은 간호 생산성이나 간호의 질, 대상자의 만족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간호 인력의 수에 따른 간호전달체계를 선택하여 사용하고 있다(5).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는 간호전달체계는 기능적 분담방법으로 환자에게 제공해야 하는 업무들을 몇 가지씩 나누어 근무기간 동안 집중적으로 수행하는 것으로 업무속도가 빨라지는 장점은 있지만 간호의 궁극적인 목표인 전인간호는 수행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이러한 간호전달체계 안에서는 간호대상자를 인간중심으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일 중심의 사고로 접근함으로써 간호사와 환자 상호 간의 단절을 초래하여 환자의 만족도를 떨어뜨리고, 간호사 입장에서도 돌봄 간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자아성취감과 자존감을 성취할 수 없다(6). | |
의료소비자 입장에서 겪는 사적 간병인의 단점은? | 사적 간병인은 환자에 의해 일시적으로 고용된 일반인으로 어떤 관련 법령에도 그들의 역할이나 임무에 대한 규정이 없다(2). 의료소비자의 입장에서도 간병비용에 대한 부담이 크고 간병인의 불성실한 태도 및 병원에서의 규정 위반 등 간병서비스에 대한 문제는 개인의 문제를 넘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3). |
G. O. Jung, "Consumer satisfaction with paid caregiving in general hospitals according to type of paid caregiver", Unpublished master thesis, Yousei University, Seoul, 2004.
그러나 최근 저출산, 인구 고령화, 핵가족화 및 여성의 사회참여 증가 등으로 인해 가족이 환자를 돌볼 수 없게 되자 입원환자 중 다수가 사적 간병인을 고용하고 있다(1).
I. H. Kim, "A study on an actual state of bedside attendants' (private bedside caregivers) activities in general hospital", Unpublished master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992.
사적 간병인은 환자에 의해 일시적으로 고용된 일반인으로 어떤 관련 법령에도 그들의 역할이나 임무에 대한 규정이 없다(2).
C. W. Kim, "For institutionalization of caregiver service: the caregiver's awareness study", Unpublished master thesis, Yonsei University, s2010.
의료소비자의 입장에서도 간병비용에 대한 부담이 크고 간병인의 불성실한 태도 및 병원에서의 규정 위반 등 간병서비스에 대한 문제는 개인의 문제를 넘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3).
Korea Health Industry Statistics System, "OECD health date"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2012.
보건산업진흥원 통계자료를 보면 우리나라 간호사 수는 OECD 회원국 가운데 최하위 수준으로 인구 천 명당 4.7명으로 회원국 평균 9.1명의 절반 수준 정도이다(4).
A. N. Ji, "The effects of team nursing system on nursing performance at a general hospital", Unpublished master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2002.
간호 인력이 부족하다 보니 대부분 병원의 간호업무 방법은 간호 생산성이나 간호의 질, 대상자의 만족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간호 인력의 수에 따른 간호전달체계를 선택하여 사용하고 있다(5).
R. H. Carlsen, J. D. Malley, "Job satisfaction of staff registered nurses in primary and team nursing delivery systems", Research in Nursing & Health, Vol. 4, 2, pp. 251-260, 2007. DOI: http://dx.doi.org/10.1002/nur.4770040207
이러한 간호전달체계 안에서는 간호대상자를 인간중심으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일 중심의 사고로 접근함으로써 간호사와 환자 상호 간의 단절을 초래하여 환자의 만족도를 떨어뜨리고, 간호사 입장에서도 돌봄 간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자아성취감과 자존감을 성취할 수 없다(6).
Joint meeting for comprehensive nursing service, 2012 national workshop, 2012.
포괄간호서비스 병원’이란 적정 간호인력 확보를 통한 환자안전 및 간호서비스의 질 개선을 위하여 보호자나 개인 간병인 없이 필요한 서비스를 간호 인력이 직접 제공하는 병원을 의미한다(7).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Operation guideline of comprehensive nursing service, Author, 2013.
그러나 재원 등의 문제로 제도화를 위한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다가 2010년부터 간병서비스의 건강보험 급여화를 목표로 보건복지부 예산으로 재차 시범사업을 실시하여 2013년부터 전국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병원 중 13개 병원을 시범대상 기관으로 선정하여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8).
S. H. Cho, K. J. June, Y. M. Kim, B. H. Park, "Changes in hospital nurse staffing after implementing differentiated inpatient nursing fees by staffing grad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4, 2, pp. 167-175.
간호사가 환자에게 안전하고 질 높은 포괄간호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의료기관에 적정수준의 간호사가 확보되어야 하는 것이 필수적이며(9), 환자중심의 포괄간호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간호인력 확보수준에 따라 다르게 제공된 간호서비스가 간호서비스 질 향상에 기여함을 증명하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G. H. Cho, "Influence of self-leadership about job-satisfaction and outcome of nursing practice", Unpublished master thesis, Korean University, Seoul, 2003.
간호업무성과는 환자에게 간호를 제공함에 있어 요구되어지는 제반 활동과 관련된 업무의 실제적인 집행을잘 수행하였는가를 평가하는 것으로(10), 간호 인력과의 관련성을 조사한 국외 연구에서는 적절한 간호인력 조정을 통하여 간호업무성과가 향상되었다고 보고하고 있다 (11).
Chu(2003)의 연구에서 Cronbach’s α= .84이었으며, 본 연구에서의 Cronbach’s α= .90이었다.
Y. U. Lynn, D. F. Myron, "Nurse staffing and nursing performance: A review and synthesis of the relevant literature", Advances in Health Care Management, Vol. 3, pp. 11-44, 2002. DOI: http://dx.doi.org/10.1016/S1474-8231(02)03004-5
간호업무성과는 환자에게 간호를 제공함에 있어 요구되어지는 제반 활동과 관련된 업무의 실제적인 집행을잘 수행하였는가를 평가하는 것으로(10), 간호 인력과의 관련성을 조사한 국외 연구에서는 적절한 간호인력 조정을 통하여 간호업무성과가 향상되었다고 보고하고 있다 (11).
I. S. Song, "Job stress, personality, job satisfaction and health status of clinical nurses", Unpublished master thesis, Gungang University, Seoul, 2008.
직무만족은 자신의 일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태도로 직무 경험 평가 시 발생되는 유쾌하고 긍정적인 정서 상태를 의미하며(12), 간호사의 이직의도를 감소시키는 중요한 예측인자로 연구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포괄간호 서비스 병원과 관련하여 직무만족의 정도에 대한 파악조차 못하고 있다(13).
S. H. Choi, I. S. Jang, S. M. Park, H. Y. Lee, "Effects of organizational culture, self-leadership and empowerment on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in general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20, 2, pp. 206-214, 2014. DOI: http://dx.doi.org/10.11111/jkana.2014.20.2.206
R. Saxe, B. A. Weits, "The soco scale a measure of the customer orientation of sales people",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22, pp. 343-351, 1982.
고객지향성은 서비스 제공자가 서비스 제공을 위한 모든 행위를 그 자신보다는 고객의 욕구와 요구에 따라 행하는 것으로(14),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과 고객 사이의 장기적인 관계를 유도(15)하기 때문에 간호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해 중요하게 대두되는 개념이다.
E. W. Morriso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s a critical link between HRM practices and service quality", Human Resources Management, Vol. 35, 4, pp. 493-512, 1996. DOI: http://dx.doi.org/10.1002/(SICI)1099-050X(199624) 35:4 3.3.CO;2-N
고객지향성은 서비스 제공자가 서비스 제공을 위한 모든 행위를 그 자신보다는 고객의 욕구와 요구에 따라 행하는 것으로(14),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과 고객 사이의 장기적인 관계를 유도(15)하기 때문에 간호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해 중요하게 대두되는 개념이다.
Y. K. Ko, B. J. Kim, "An analysis of nurse staffing level and nursing performance in the general uni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4, 4, pp. 413-420, 2008.
간호업무성과는 Go와 Kim(16)이 개발한 도구로 측정하였다.
Y. S. Chu, "Increasing job satisfaction of staff nurses after team nursing", Nurse Zine, Vol. 7, pp. 26-29, 2003.
직무만족은 Chu(17)가 수정 보완한 도구로 측정하였다.
U. J. Ha, "Relationship between work family conflict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nd moderating effects of family responsive workplaces, social support, and SOC strategy among married female workers in hospitals", Unpublished master thesis, Kosin University, Seoul, 2008.
고객지향성은 Ha(18)가 수정 보완한 도구로 측정하였다.
Ha(2008)의 연구에서 Cronbach’s α= .86이었으며, 본 연구에서의 Cronbach’s α= .90이었다.
M. S. Chu, "The lived experience of newly employed nurses", Research Institute of Nursing Science, Vol. 12, 2, pp. 17-25, 2000.
보통 병원에서 신규간호사와 신규 조무사의 신입직원 교육기간은 2개월 정도이며, 신규간호사가 독자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데 6개월이 소요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19).
Y. G. Go, B. J. Kim, "An analysis of nurse staffing level and nursing performance in the general uni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4, 4, pp. 413-420, 2008.
간호인력 확보 전후의 간호업무성과를 연구한 비교자료가 없어 Go와 Kim(20)의 종합병원별 간호인력 확보수준과 간호업무성과를 분석한 연구와 비교시 유사한 결과이다.
Go와 Kim(20)은 간호업무성과가 간호단위별 간호사 1인당 병상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다고 보고하였다. 선행연구에 의하면 간호업무성과는 변혁적 리더쉽(21), 자율성(22), 자기효능감(23), 임파워먼트 (24) 등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F. O. Walumbwa, C. A. Hartnell, "Understanding transformational leadership - employee performance links: The role of relational identification and self-efficacy", Journal of Occupational & Organizational Psychology, Vol. 84, 1, pp. 153-172, 2011. DOI: http://dx.doi.org/10.1348/096317910X485818
J. S. Yang, "Relationship between professional nurse autonomy and nursing performance", Unpublished master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2004.
Go와 Kim(20)은 간호업무성과가 간호단위별 간호사 1인당 병상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다고 보고하였다. 선행연구에 의하면 간호업무성과는 변혁적 리더쉽(21), 자율성(22), 자기효능감(23), 임파워먼트 (24) 등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W. Pan, L. Y. Sun, I. H. S. Chow, "The impact of supervisory mentoring on personal learning and career outcomes: The dual moderating effect of self-efficacy",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 78, 2, pp. 264-273, 2011. DOI: http://dx.doi.org/10.1016/j.jvb.2010.05.001
E. H. Oh, B. R. Jung, "The effect of empowerment on nursing performance,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in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7, 4, pp. 391-401, 2011. DOI: http://dx.doi.org/10.11111/jkana.2011.17.4.391
J. K. Kim, "Job satisfaction and patient satisfaction related to nurse staff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3, 1, pp. 98-108, 2007.
이러한 결과는 간호 등급별 간호사의 직무만족도를 조사한 연구에서 간호인력이 많을수록 간호사의 직무만족이 높아진다는 연구 (25), 간호사의 낮은 직무만족과 소진이 부적절한 간호인력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26)와도 유사하였다.
A. M. Rafferty, S. P. Clarke, J. Coles, J. Ball, P. James, M. McKee, et al. "Outcomes of variation in hospital nurse staffing in English hospitals: cross-sectional analysis of survey data and discharge record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Vol. 44, 2, pp. 175-182, 2007. DOI: http://dx.doi.org/10.1016/j.ijnurstu.2006.08.003
D. B. Slavitt, P. I. Stamps, E. R. Piedmont, A. M. Hasse, "Nurses satisfaction with their work situation", Nursing Research, Vol. 27, 2, pp. 114-120, 1978. DOI: http://dx.doi.org/10.1097/00006199-197803000-00018
I. K. Hong, "Nurse's customer orientation & influential factors", Unpublished master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2011.
이러한 결과를 비교할 연구가 없어 선행연구와의 관계를 설명하기는 어려우나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적극적 참여, 비판적 사고, 내면감정노동, 셀프리더쉽 등이 있다(28, 29).
Y. S. Lee, M. S. Jung, "Relationship of Followership to Organizational Commitment, Job Satisfaction, Turnover Intention, and Customer Orientation in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9, 2, pp. 187-195, 2013. DOI: http://dx.doi.org/10.11111/jkana.2013.19.2.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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