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정도에 따른 신체활동량, 수면의 질, 주의력 조절 및 자기조절학습 Physical activity level, sleep quality, attention control and self-regulated learning along to smartphone addiction among college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경향에 따른 신체활동량, 수면, 주의력 조절 및 자기조절학습과의 차이와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자료수집은 269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조사하였고 SPSS 18.0 프로그램을 통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자의 스마트폰 중독수준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었고, 스마트폰 중독성향이 강할수록 성적과 자가통제력은 낮고,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길었다. 스마트폰 중독수준과 신체활동량, 수면의 질 및 주의력 조절능력이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스마트폰 중독정도가 높을수록 신체활동량과 자기조절학습능력 및 수면의 질이 낮은 경향이 있었고, 주의력 조절은 높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였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대학생의 스마트폰의 과다사용으로 일상적 건강과 학습능력이 저하될 수 있으며 이를 방지하기 위한 다양한 차원에서의 스마트폰 중독예방 전략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경향에 따른 신체활동량, 수면, 주의력 조절 및 자기조절학습과의 차이와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자료수집은 269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조사하였고 SPSS 18.0 프로그램을 통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자의 스마트폰 중독수준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었고, 스마트폰 중독성향이 강할수록 성적과 자가통제력은 낮고,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길었다. 스마트폰 중독수준과 신체활동량, 수면의 질 및 주의력 조절능력이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스마트폰 중독정도가 높을수록 신체활동량과 자기조절학습능력 및 수면의 질이 낮은 경향이 있었고, 주의력 조절은 높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였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대학생의 스마트폰의 과다사용으로 일상적 건강과 학습능력이 저하될 수 있으며 이를 방지하기 위한 다양한 차원에서의 스마트폰 중독예방 전략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physical activity level, sleep quality, attention control, and self-regulated learning along to smartphone addiction level among college students. The data were obtained from 269 college students by structured questionnaire, analyzed using SPSS 18.0. Th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physical activity level, sleep quality, attention control, and self-regulated learning along to smartphone addiction level among college students. The data were obtained from 269 college students by structured questionnaire, analyzed using SPSS 18.0. The results showed that significant differences with smartphone addictoin level and, gender, grade level, daily using time, physical activity level, sleep quality and attention control. Smartphone addictoin level have correlations with physical activity level, sleep quality, attention control, and self-regulated learning. To prevent the falling off of physical strength and poor school performance, it is needed a strategies for control of smartphone addic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physical activity level, sleep quality, attention control, and self-regulated learning along to smartphone addiction level among college students. The data were obtained from 269 college students by structured questionnaire, analyzed using SPSS 18.0. The results showed that significant differences with smartphone addictoin level and, gender, grade level, daily using time, physical activity level, sleep quality and attention control. Smartphone addictoin level have correlations with physical activity level, sleep quality, attention control, and self-regulated learning. To prevent the falling off of physical strength and poor school performance, it is needed a strategies for control of smartphone addic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수준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건강과 학업관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스마트폰중독수준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건강 및 학습과 관련된 변수인 신체활동량과 수면의 질, 자기조절학습, 주의력 조절의 차이 및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시행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경향에 따라 일상적 건강(신체활동량과 수면의 질) 및 학습 능력(주의력 조절과 자기조절학습)과 어떠한 차이와 관계가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시행하였고,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경향이 일상적 건강과 학습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신체활 동량, 수면, 주의력 조절 및 자기조절학습 정도를 파악하였고 주요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스마트폰 중독정도에 따른 대상자들의 학습능력을 파악하기 위하여 주의력조절과 자기조절학습에 대한 변수를 통해 검토하였다. 학업성취에 필요한 핵심 능력으로 학습자가 중심이 되는 자기조절학습은 주변환경을 조절하고 자신이 전 과정에서 주체가 되는 학습을 말한다[20].
주의력조절과 관련하여 동일한 대상자와 도구를 사용한 연구가 없어 직접적인 비교는 어려우나 중학생을 대상으로 휴대폰 의존도에 따른 주의집중과의 관계를 분석한 허균[33]의 결과와는 차이가 있었다. 스마트폰의 중독 정도가 높으면 눈의 피로나 수면의 질 저하 등으로 생각이 집중되지 않는 등의 집중력 저하를 유발할 것으로 예측하였으나 본 연구에서 이에 반하는 결과를 보였다. 이는 선행 연구들의 대상자가 대체로 학습에만 몰입할 것을 강요받는 초등학생에서 고등학생이었음에 비해 좀 더 자유로운 상황에서 자율적으로 생활해야하는 대학생들은 오히려 스마트폰의 사용이 주의력 조절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었다고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경향에 따른 일상적 건강 및 학업관리능력과의 차이와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대학생들이 효율적이고 건전하게 스마트폰을 사용하도록 하고 스스로 스마트폰을 관리하고 조절할 수 있는 중독예방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대상자의 수는 G*power 3.1.9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유의수준α=.05, 검정력1-β=.80, 효과크기 .25로 계산하여 159명이 산출되었으며, 실제 대상자는 280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이중 응답이 무의미한 경우를 제외한 269명을 최종 대상자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으로서 자발적으로 연구에 참여하는 것을 동의한 후, 설문에 응하기로 수락한 자로 총 267명을 임의 표집 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14년 5월1일부터 7월31까지 이루어졌으며 연구 대상자는 I시의 4년제 대학과 S시에 위치한 3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 중 현재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으면서 연구의 목적과 설문지 내용을 이해하고 참여를 허락한 자를 대상으로 편의 추출하였다. 대상자의 수는 G*power 3.
데이터처리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스마트폰 중독수준의 차이는 χ2-test와 Fisher's exact test 및 범주형 자료의 경향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선형대선형결합(linear by linear association)을 이용한 경향분석(trend test)을 시행하였다. 대상자의 스마트폰 중독수준에 따른 신체활동량, 수면의 질, 주의력조절, 자기조절학습은 ANOVA를 이용하였다. 스마트폰 중독, 신체활동량, 수면의 질, 주의력조절, 자기조절학습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스마트폰 중독수준의 차이는 χ2-test와 Fisher's exact test 및 범주형 자료의 경향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선형대선형결합(linear by linear association)을 이용한 경향분석(trend test)을 시행하였다.
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특성은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스마트폰 중독수준의 차이는 χ2-test와 Fisher's exact test 및 범주형 자료의 경향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선형대선형결합(linear by linear association)을 이용한 경향분석(trend test)을 시행하였다.
대상자의 스마트폰 중독수준에 따른 신체활동량, 수면의 질, 주의력조절, 자기조절학습은 ANOVA를 이용하였다. 스마트폰 중독, 신체활동량, 수면의 질, 주의력조절, 자기조절학습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대상자의 신체활동량은 국제신체활동설문 (International Physical Activity Questionnaire, 이하 IPAQ) 중 한국어 버전으로 공식 인정받은 단문형 자가기입식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신체활동량은 각 활동의 강도와 시행기간, 주당 횟수를 곱하여 계산한 연속형 점수인 Metabolic Equivalent Task(이하 MET)-minutes 점수를 활용하였다[16].
수면의 질을 측정하기 위해 Buysse[17]가 개발한 피츠버그 수면 질 지수(Pittsburgh Sleep Quality Index, 이하 PSQI)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검사시점에서 지난 한달 간 수면의 질과 수면기간의 불편 정도를 측정하는 자기보고식 질문지로 잠자리에 든 시간, 잠들기까지 걸린 시간, 기상시간, 실제로 잠잔 시간을 직접 기입하는 형태이며, 주관적 수면 질, 수면잠복기, 수면시간, 일상적 수면효율성, 수면방해, 수면제 사용, 주간기능장애 등 7가지 component 점수들은 각각 0-3점 범위를 가지고 ‘0’점은 아무런 어려움이 없다는 것을 나타내며, ‘3’점은 심각한 어려움을 나타낸다.
스마트폰 중독수준을 측정하기 위하여 한국정보화진흥원[5]이 개발한 표준화된 스마트폰 중독 진단척도(S척도)인 성인 스마트폰자가진단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척도는 총 4개요인 15문항으로 ‘전혀 그렇지 않다’에서 ‘매우 그렇다’의 4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대상자의 신체활동량은 국제신체활동설문 (International Physical Activity Questionnaire, 이하 IPAQ) 중 한국어 버전으로 공식 인정받은 단문형 자가기입식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신체활동량은 각 활동의 강도와 시행기간, 주당 횟수를 곱하여 계산한 연속형 점수인 Metabolic Equivalent Task(이하 MET)-minutes 점수를 활용하였다[16].
자기조절학습은 정미경[20]이 개발한 대학생용 자기 조절학습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88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거의 그렇지 않다’에서 ‘항상 그렇다’ 까지 5점 척도로 점수의 범위는 최저 88점에서 440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자기조절능력이 높음을 의미한다.
주의력 조절은 Derryberry와 Reed[18]가 개발한 주의력조절 척도(Attentional Control Questionnaire: ACQ)를 윤선아 등[19]에 의해 한국판으로 번안 수정된 주의력조절 척도를 도구로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주의력 집중 10문항과 주의력 이동 10문항으로 구성된 총 20개의 문항으로 측정한다.
성능/효과
1. 대상자의 스마트폰 중독수준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었고, 스마트폰 중독성향이 강할수록 성적이 낮았고, 일 사용시간이 6시간 이상, 자가통제력이 없는 경향을 나타냈다.
2. 스마트폰 중독수준과 신체활동량, 수면의질 및 주의력 조절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3. 스마트폰 중독정도가 높을수록 신체활동량과 자기 조절학습 및 수면의 질이 낮은 경향이 있었고, 주의 조절은 상승하는 경향을 보였다.
008). PSQI는 세 군 모두에서 비숙면인 점수대로 나타났고, 고위험 사용자군, 잠재적 위험 사용자군 및 일반 사용자군 순으로 유의하게 점수가 높았다 (F=21.499, p=.000). 주의력조절은 고위험군이 일반사용자 군보다 유의하게 높았다(F=4.
대상자의 스마트폰중독수준은 60점 만점에 평균 38.58점으로 나타났고 고위험 사용자는 13.0%, 잠재적 위험사용자는 25.7%, 일반사용자는 61.3%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스마트폰 중독 수준에서는 성별(p=.003)과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스마트폰 중독성향이 강할수록 학교성적이 낮게(Ptrend=.038), 하루 평균 사용시간이 6시간 이상으로(Ptrend=.000), 자가통제력이 없는(Ptrend=.000) 경향을 나타냈다[Table 1].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스마트폰 중독 수준의 분포를 보면 여자의 중독경향이 남자보다 높았다. 이는 여성이 남성보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등을 더 이용하기 때문으로 추정한 황경혜 등[7]의 연구와 유사한 결과였다.
이는 선행 연구들의 대상자가 대체로 학습에만 몰입할 것을 강요받는 초등학생에서 고등학생이었음에 비해 좀 더 자유로운 상황에서 자율적으로 생활해야하는 대학생들은 오히려 스마트폰의 사용이 주의력 조절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었다고 생각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 사용한 주의력 조절 도구의 문항을 살펴보면 학습 관련 문항들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의 주의력을 확인하는 내용이 많았다. 주의력 조절의 개념은 실제 대상자가 변화된 환경에 얼마나 빠르게 적응하여 몰입할 수 있는 지로도 설명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대상자의 수면의 질이 중독정도에 따른 세 군 모두에서 대체적으로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독정도가 높을수록 수면의 질은 유의하게 낮은 경향을 보였다. 이는 스마트폰 사용이 강력하게 수면 전각성을 유발시킬 수 있는 신체․생리적, 행동적 요인으로서 수면에 부정적으로 작용한다는 선행연구들과 일치 하는 결과이다[12,29,30].
집중력 또는 주의력은 어떠한 정보가 제공될 때 계속 그 정보에 주의를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이다[19]. 본 연구에서 대상자들은 스마트폰에 중독경향을 보일수록 주의력 조절능력이 상승되고 자기조절학습 능력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의력조절과 관련하여 동일한 대상자와 도구를 사용한 연구가 없어 직접적인 비교는 어려우나 중학생을 대상으로 휴대폰 의존도에 따른 주의집중과의 관계를 분석한 허균[33]의 결과와는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 대상자의 수면의 질이 중독정도에 따른 세 군 모두에서 대체적으로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독정도가 높을수록 수면의 질은 유의하게 낮은 경향을 보였다.
본 연구에서 대상자의 신체활동량은 2887.30 MET-min/week 이었고, 스마트폰중독수준에 따른 신체 활동량은 일반사용자군이 고위험사용자군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스마트폰중독 정도와 신체활동량과는 음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스마트폰 중독정도와 신체활동량을 같은 방법으로 측정한 연구가 없어 직접적인 비교가 어려웠으나 많은 매체를 통해 스마트폰과 같은 디지털중독현상은 정신건강에 부정적일뿐 아니라 신체활동량을 감소시켜 그에 따른 비만과 성인병의 위험성을 증가시키고, 과도하게 특정 신체부분을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근골격계의 합병증과 시력의 문제 등이 발생할 수 있음이 지적되었다[26].
2%의 대상자는 하루 6시간 이상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사용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고 한 대상자는 48.7%, 통제가 어렵다는 경우가 51.3% 로 나타났고, 97.4%의 대상자가 스마트폰 사용에 대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요금에 대해서는 월 70,000원 이상인 경우는 41.
스마트폰 중독수준에 따른 신체활동량은 일반 사용자 군이 고위험사용자군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F=4.959, p=.008). PSQI는 세 군 모두에서 비숙면인 점수대로 나타났고, 고위험 사용자군, 잠재적 위험 사용자군 및 일반 사용자군 순으로 유의하게 점수가 높았다 (F=21.
신체활동량은 평균은 2881±2.680 MET-min/week이 었고, PSQI의 평균은 10.00±3.96으로 숙면인 기준인 5점보다 높게 나타났다.
05)과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즉 스마트폰중독수준이 높을수록 신체활동량과 자기조절학습 정도 및 수면의 질이 낮았고, 주의력 조절 정도가 높았다[Table 3]
9% 로 나타났다. 학교 생활 만족도는 78.4%의 학생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공에 대해서는 90.7%가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관련특성으로는 71.
후속연구
청소년에서 스마트폰 중독 성향이 증가하고 있어 현재 뿐 아니라 미래의 대학생들은 더 높은 중독성향과 그와 관련된 많은 문제를 유발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적절한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홍보와 적극적인 사회적 개입이 필요하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 금연이나 금주 및 게임절제 캠페인과 같은 다양한 스마트폰중독 개선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위 결과를 통해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의 자가진단을 정기적으로 시행할 것과 자가통제능력을 기르기 위해 중독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확인하는 추후 연구를 제언한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수면의 질과 주의력 조절 변수의 경우 스트레스와 같은 외부요인이 동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전체 대학생에게 일반화하는 데는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위 결과를 통해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의 자가진단을 정기적으로 시행할 것과 자가통제능력을 기르기 위해 중독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확인하는 추후 연구를 제언한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수면의 질과 주의력 조절 변수의 경우 스트레스와 같은 외부요인이 동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전체 대학생에게 일반화하는 데는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대 대학생을 중심으로 스마트폰 중독으로 인해 일상적인 건강 및 학습관리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이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대학생은 고등학교까지의 통제적, 타율적, 수동적 입시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익숙하지 않은 자율적 사고와 책임 있는 행동을 요구받는 시기이다[14]. 그러나 스마트폰의 사용에 있어서 학교 수업 중 사용을 제한하는 중·고등학교시기에 비해 대부분 강의 중 사용이 허용됨으로 인해 집중력 감소가 우려되며, 이와 관련해 김은경[15]은 청소년과 대학생들의 스마트폰 사용의 가장 부정적 측면의 하나로 학생들의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들고 있다. 또한 이 시기의 높은 사용률에 의해 앞서 언급한 정신적, 신체적 건강문제가 유발될 수 있어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자가 조절이 필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20대 대학생을 중심으로 스마트폰 중독으로 인해 일상적인 건강및 학습관리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양한 수준의 검증이 요구된다.
스마트 폰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스마트폰의 등장은 모바일 인터넷 대중화 시대를 열어 하루를 스마트폰으로 시작하여 스마트폰으로 마감하는 소비층이 늘면서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으로 여러 이슈를 생산해 내고 있다[3]. 이처럼 스마트 폰은 순기능을 지니고 있는 반면, 게임이나 오락, 음란물, 도박, 각종 악플 등의 무분별한 사용 혹은 과다사용으로 인해 중독이 나타날 수 있다[4].
스마트폰 중독은 무엇을 유발하는가?
스마트폰 중독은 기존의 인터넷 중독의 특성에 편리성과 접근성의 증대, 사용자 중심의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 더해져 콘텐츠별 중독의 가능성이 높다[5]. 선행연구에 따르면 스마트폰 중독은 손목터널증후군과 거북목 증후군, 상지통증, 임산부의 척추전만증이나 디스크를 유발시킬 수 있고, 작은 화면으로 인한 눈의 피로 등 신체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6,7]. 특히 휴대폰 작동 시 노출 되는 전자기장은 수면장애,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8].
참고문헌 (33)
B. N. Kim, "Effect of Smart-phone Addiction on Youth's Sociality Development", The Korea Contents Society, 13(4), 208-217, 2013.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3.13.04.208
O. H. Im, "Smartphone Addiction and its Relations with Mental Health among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Chonju, 2013.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Development of Korean Smartphone Addiction Proneness Scale For Youth and Adults", 2011.
B. Y. Kim, "The Correlations Among Highschool students' Internet Game Addiction, Smartphone Addiction, the Lack of Sleep and Str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amyuk University, Seoul, 2012.
K. H. Hwang, Y. S. Yoo, O .H. Cho, "Smartphone Overuse and Upper Extremity Pain, Anxiety, Depress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mo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2(10): 356-375, 2012.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2.12.10.365
N. Schreier, A. Huss, M. Roooosli, "The Prevalence of Symptoms Attributed to Electro-magnetic Field Exposure: a Cross-sectional Representative Survey in Switzerland," Sozialund Praentivmedizin, 51(4): 202-209, 2006. DOI: http://dx.doi.org/10.1007/s00038-006-5061-2
H. K. Lee, "Exploration the Predicting Variables Affecting the Addictive Mobile Phone Use",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22(1): 133-157, 2008.
Jong, H. L. "Smartphone 'Addiction' May Affect Adolescent Development" : the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s(APA's) 2013 Annual Meeting. [Retrived on 9, January, 2014], Available from www.mescape.com/MedscapeMedicalNews.
J. Y. Yoon, J. S. Moon, M. J. Kim, Y. J. Kim, B. R. Huh, J. E. Kim, S. Jeoung, J. Jeoung, H. Jeoung, E. Lee, J. Choi, S. Hong, J. Bae, H, Park, H. Hong, "Smartphone Addiction and Health problem in University Student", The Korean Association for Crisis and Emergency Management, 3(2): 92-104, 2011.
C. M. Keum, "Research into Smartphone Addiction Proneness and Mental Health Problem For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 at Korea",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013.
Korean Internet & Security Agency, "The 2013 Survey on the Mobile Internet Usage", 2013.
J. H. Kwon, K. H. Kim, "The Effects of Academic Self-efficacy on School Adjustment of College Student: Focusing the Mediated Effect of Self-reregulated Learning", Forum for Youth Culture, 35: 31-57, 2013.
E. K. Kim, "Self Control of Mobile Phone and Self-regulated Learning among High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Suwon, 2007.
IPAQ Research Committee. Guidelines for Data Processing and Analysis of the International Physical Activity Questionnaire(IPAQ) - Short and Long Forms. Revised Nov. 2005. From http://www.ipaq.ki.se/scoring.pdf (accessed May, 10, 2014)
D. J. Buysse, C. F. Reynolds, T. H. Monk, S. R. Berman, D. J. Kupfer, "The Pittsburgh Sleep Quality Index: A new instrument for psychiatric practice and research". Psychiatry Research, 28: 193-213. 1989. DOI: http://dx.doi.org/10.1016/0165-1781(89)90047-4
D. Derryberry, M. A. Reed, Anxiety-related Attentional Biases and Their Regulation by Attentional Control.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11, 225-236, 2002. DOI: http://dx.doi.org/10.1037/0021-843X.111.2.225
S. A. Yoon, H. T. Kim, J. S. Choi, "Reliability and Validity of an Attentional Control Questionnaire",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6(1): 185-199, 2007.
M. K. Chung, "The Development of Self-Regulated Learning Test for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 18(3): 155-181, 2005.
G. H. Han, "A Relationship between Smartphone Addiction and Interpersonal Problems among University Students :The Moderating Effects of Intellectual and Emotional Empathic 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angwon National University, Chuncheon, 2013.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The 2013 Survey of Internet Addicction", 2013.
K. H. Chae, "The Moderating Effect of Smartphone Addiction on School Life Adjust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of High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Kwangju, 2013.
V. X. Barney, "UNL Study on Students' Digital Behavior. The Sunday Daily Mail(UK)",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Available From http://www.mailonsunday.co.kr, 2013.
A. Lepp, J. Barkley, A. Karpinski, "Frequent CellPhone Use Linked to Anxiety, Lower Grade sand Reduced Happiness in Students", The Journal of Computers in Human Behavior, 31, 343-350, 2014. DOI: http://dx.doi.org/10.1016/j.chb.2013.10.049
H. W. Kang, " A Study on the SNS Addiction Tendency of Students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Social Support, Loneliness, Perceived Health Status,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the Application of Therapeutic Recreation through Physical Activity",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22(1): 121-133, 2013.
M. H. Kim, "The Effects of Morningness-Eveningness, Depression, and Smartphone Use on Sleep Quality of College Stud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2014.
M. A. Grandner, R. A. Lang Gallagher, N. S. Gooneratne, "The Use of Technology at Night: Impact on Sleep and Health.", Journal of Clinical Sleep Medicine, 9: 1291-1299. 2013.
Korean Internet & Security Agency, "The 2012 Survey of Information and Culture", 2013.
G. Heo, "A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Cell Phone Dependency, Self-Control Ability, and Attention with Higher-Order Latent Growth Modeling".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9(4): 861-879. 2013.
E. M. Sung, S. H. Jin, "The Effects of Cell Phone Use According to the Adolescence Gender Differences on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hieve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8(4): 389-415, 201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