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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병동, 포괄간호서비스병동, 안심병동 간호사의 직무만족도, 업무스트레스, 이직의도 비교연구
Comparative Study for the Clinical Nurses' Work Satisfaction, Job Stress and Turnover Intention - in General ward, Comprehensive nursing care service ward, and Anshim uni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 2015년, pp.516 - 526  

이남숙 (삼육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  고명숙 (삼육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본 연구는 시범사업중에 있는 포괄간호서비스병동, 안심병동 간호사의 직무만족도, 업무스트레스, 이직의도를 파악하고 이를 일반병동간호사와 비교하여 이 제도의 향후 방안을 모색하는 정책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은 2013년도 위의 병동을 시범운영하고 있는 서울의 병원 2곳과 경기지역 병원 1곳의 간호사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직무만족도, 업무스트레스 및 이직의도는 일반병동, 포괄간호서비스병동, 안심병동 간호사 간의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는 포괄간호서비스병동의 연령에서, 최종학력은 일반병동에서, 현 부서근무기간은 안심병동에서만 차이가 있었다. 현재근무병동만족도는 세 유형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업무스트레스는 일반병동에서 최종학력이 차이가 있었고 이직의도의 경우 일반병동에서 연령군 및 현직위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총근무기간과 현재 근무병동만족도에 따른 차이에서는 세 병동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with work satisfaction, job stress and turnover intention of nurses who work in Comprehensive nursing care service ward, Anshim unit and general ward. The subjects are nurses of general ward, Anshim unit, Comprehensive nursing care service ward from two hosp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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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일반병동, 포괄간호서비스병동 및 안심병동 간호사들의 직무만족도와 업무스트레스 및 이직의도를 파악하고 이를 비교 분석하여 향후 보다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정책개선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일반병동, 포괄간호서비스병동, 안심병동에 근무하는 간호사의 직무만족도, 업무스트레스, 이직의도를 비교 조사한 서술적 연구이다.
  • 본 연구는 현재 시범 사업중인 서울시의 안심병동과 보건복지부의 포괄간호서비스병동에 근무하는 임상간호사의 직무만족도와 업무스트레스, 이직의도를 일반병동의 간호사와 비교함으로써 향후 본 정책이 보다 효과적인 방법으로 발전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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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포괄간호서비스병동이란 무엇인가? 이와 같은 사회적 문제를 인지한 서울시는 2013년 1월부터 “환자안심병원”을 시범운영하게 되었고, 보건복지부에서는 2013년 7월부터 ‘포괄간호서비스병동’을 시범 운영하기에 이르렀는데 환자안심병동이란 인력구성을 모두 간호사로 구성하여 간호사 대 환자의 비율이 1 : 7로 운영하는 병동이고, 포괄간호서비스병동이란 보건복지부 운영체계로 인력구성이 간호사 및 간호조무사로 이루어져 있으며 간호사대 환자비율이 1 : 7.6 으로 운영되는 제도이다. 이들 각각의 운영체계는 모두 간호인력을 확충하여 환자의 가족들이 겪는 경제적, 신체적 부담을 사회가 해결할 목적으로 시도된 사업으로, 지금까지 문제가 되어온 입원환자의 간병을 병원의 책임 하에 간호 인력이 간호, 돌봄, 치료 및 간병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경우에 따라 사회복지사도 함께 협동하여 환자들에 대한 심리, 경제상담 등의 서비스도 제공하도록 계획된 제도이다.
간호인력이 직무에 대한 만족감을 느끼는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환자의 질병 회복에 큰 영향력을 지닌 간호인력은 병원 전체 인력구성비율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며, 의료서비스의 많은 부분을 담당하므로 병원 이미지와 소비자 평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전문집단이다. 또한 환자 간호의 질에 책임을 지는 전문직이기때문에 대상자의 요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키기 위해 자신의 직무에 대한 만족감을 느끼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1]. 그러나 오늘날 의료현장의 현실은 일반병동이라 할지라도 환자의 중증도가 높고 새로운 의료기기 및 기술의 개발들로 인하여 그 업무가 점점 더 가중되고 있어 오히려 직무 만족의 저하[2]와 이로 인한 업무스트레스 증가로 이직율이 점점 더 증가되는 악순환에 있어 간호인력 관리는 병원경영의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간호사의 높은 이직률이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그러나 오늘날 의료현장의 현실은 일반병동이라 할지라도 환자의 중증도가 높고 새로운 의료기기 및 기술의 개발들로 인하여 그 업무가 점점 더 가중되고 있어 오히려 직무 만족의 저하[2]와 이로 인한 업무스트레스 증가로 이직율이 점점 더 증가되는 악순환에 있어 간호인력 관리는 병원경영의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또한 간호사의 높은 이직률은 남아있는 간호사의 업무량을 증가시키고, 신규간호사의 불균형적 증가를 초래하여 총체적으로 간호업무의 질적 저하까지 야기되는 문제가 반복되어, 이는 결국 간호전문직의 사회적 책무달성을 어렵게 할 수 있는 사회적 문제로 남아있다. 이에 따라 병원조직은 재정적 손실, 환자간호의 질저하, 동료직원의 사기저하, 조직의 효율성과 생산성 저하 등 많은 문제를 끊임없이 고민해야 하는 상황에 처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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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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