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령기아동의 음악적 성향과 유머감각이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Impact of Resilience in school-age children related to sense of music and humo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 2015년, pp.593 - 605  

심인옥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  황은정 (한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음악적 성향과 유머에 대한 감각 수준 파악 및 아동의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및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연구의 대상자는 서울, 경기, 강원지역에 거주하는 학령기 고학년 아동인 4학년에서 6학년 학생 265명을 선정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음악적 성향, 유머감각, 자아탄력성을 측정하기 위해 각각의 설문지에 응답하도록 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기술통계, t-test, ANOVA, Kruskal-Wallis test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경제적 수준이 높을수록, 어머니의 연령이 낮을수록, 출생순위가 빠를수록 자아탄력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악적 성향, 유머감각 및 자아탄력성은 학령기 아동에게서 고도로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를 보여주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학령기 아동의 자아탄력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음악적 성향을 신장시키고 유머활동을 통해 유머감각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근거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으며 추후 이와 관련된 프로그램 개발과 지속적인 연구를 위해 기초적 이론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sense of humor and music on the resilienc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with general characteristics. The subject were 265 children who were 4th to 6th grade elementary students who lived in Seoul, Gyeongi - do and Gangwon - do. The subjec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이 학교생활 및 발달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자아탄력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음악성취도와 유머감각과의 효과와 자아탄력성과의 상호적 관련성에 대해 파악하고 이와 관련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 음악성을 알아보기 위해 양선혜 외(2002)등의 다수 논문에서 사용된 도구를 조미화(2005)가 초등학교 고학년 수준에 맞도록 수정 보완하였다[16,17]. 본 도구는 음악성에 대해 개인의 흥미도 및 음악에 대한 태도와 가치관을 포함하고 있어 음악성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할 수 있어 선정하였다. 측정 척도는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5점)'의 5점 척도로 총 3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 265명을 대상으로 각 아동의 유머감각과 음악성 및 자아탄력성의 정도를 파악하고 변수간의 관련요인을 파악하고자 시행되었다. 본 연구 분석에서 나타난 결과를 기반으로 일반적 특성과 유머감각, 음악성 및 자아탄력성 정도, 유머감각, 음악성 및 자아탄력성 간 상관관계 및 학령기 아동의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된 주요 연구결과를 해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 265명을 대상으로 각 아동의 유머감각과 음악성 및 자아탄력성의 정도를 파악하고 변수간의 관련요인을 파악하고자 시행되었다. 본 연구 분석에서 나타난 결과를 기반으로 일반적 특성과 유머감각, 음악성 및 자아탄력성 정도, 유머감각, 음악성 및 자아탄력성 간 상관관계 및 학령기 아동의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된 주요 연구결과를 해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일반적 특성과 음악성 성향, 유머 감각 및 자아탄력성의 정도를 파악하고, 음악성 성향, 유머 감각과 자아탄력성의 상관관계 그리고 음악성 성향, 유머 감각이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방법은 초등학교 3, 4, 5, 6학년 265명을 선정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이에 대한 결과는 어머니의 연령이 젊을수록 아동의 자아탄력성과 유의한 차이를 보여 주었고 성별에서 여자 아동이 남자 아동에 비해 음악성이 높았고, 경제적 수준은 음악성과 자아탄력성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다면적 유머감각, 음악성 및 자아탄력성과 관련된 도구를 활용하여 아동의 상황을 파악하고 유머감각이 학령기 아동의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자 하는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의 유머감각과 음악성을 파악하고, 아동들의 유머감각과 음악성이 자아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탐색하고자 하며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유머감각과 음악성 개발시키고 학령기 아동의 자아탄력성 향상을 위해 추후 탁월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령기 아동에게 긍정적인 사고를 강화시켜 줄 수 있는 요인중 가족 및 학교 친구관계는 어떻게 작용하는가? 학령기 아동에게 긍정적인 사고를 강화시켜 줄 수 있는 요인으로 중요한 구성은 가족 및 학교환경, 친구관계에서이다. 가정에서는 부모와 형제관계를 통해 얻게 되는 자기 존중감 및 자신감 및 긍정적 사고 등을 형성하게되며, 학교환경 및 친구관계를 통해서는 사회성, 학업성취감, 친밀한 유대관계, 지식적 자신감, 및 창의적 사고력이 강화되어 긍정적인 성격유형으로 성장시켜 준다. 그러나 학령기 아동에게 이러한 긍정적인 결과를 성취할 수 있는 기회를 갖지 못하였을 때는 사회적, 심리적인 성장과정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할 수 있도록 한다[1].
학령기 아동에게 긍정적 대처능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이와같이 학령기 아동에게 긍정적 대처능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개인적 성격, 환경에 따라 매우 다르게 존재하지만 대부분의 아동들에게는 자아탄력성이나, 자기 존중감 및 자아 정체성에 대한 개념이 구축이 되어 있다면 성장과정에서 성공적인 대처능력을 나타낼 수 있다. 이러한 능력을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아동들에게 몇 가지의 기술이 필요한데 그 중 하나는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6], 자아탄력성을 활용하여 학교생활과 또래 집단에서 잘 적응할 수 있고 자기 계발을 창의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한다.
유머감각이 아동에게 미치는 장점은 무엇인가? 유머는 아동에게 긍정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웃음과 즐거움을 갖도록 함으로써 어려운 문제 상황에서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이해하도록 돕는다. 특히 유머감각이 있는 아동은 문제행동을 예방할 수 있고 불안과 긴장감, 위축, 분노와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완화시켜 행동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고 감소시킬 수 있다[1,8-9]. 또한 유머의 효과는 자신의 위기와 문제에 대해 고도의 방어기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9,-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M. Y. Kim,. A study of stress, coping behaviors and health problems in school age children.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11(1), p.83-89, 2005. 

  2. K. H. Kim, Children's participation in ski clubs on confidence, Problem solving skills, and living manner of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014. 

  3. J. S Kim,. Effects of integrative art therapy program for children with under achievement on self-confidence and self-estee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WonKwang University, Jeon Buk, Korea, 2012. 

  4. G. H. You,. Impact of participation in challenging activities on confidence and intrinsic motivation among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orea, 2010. 

  5. J. H. Song. Original Articles : Study on Clinical Education for Nursing in Hospitals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2), p251-264, 2008.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2.251 

  6. Asher, S. R, Parker, J. G., & Walker, D. L. Distinguishing friendship from acceptance: Implications for intervention and assessment .In W. M. Bukowski, A. F. Newcomb, & W. W. Hartup (Eds.), The company they keep: Friendship during childhood and adolescence. p. 366-405, New York: Cambridge, 1996. 

  7. Y. J. Koh, & Y. S. Kim & J. S. Noh. Contribution of behavioral disturbance, peer acceptance and friendship to the self-perceived social competence in korean elementary - school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13(2), 65-78, 2000. 

  8. M. S .Kim,. A comparative study on the academic selfefficacy and school-related adjustment between the only child and sibling child.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ah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006. 

  9. I. O. Sim, & K. J Han. A study of humor as a nursing intervention for hospitalization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Health Nursing, 12(1), p.114-121, 2006. 

  10. Rew, L., & Horner, S. D. Youth resilience framework for reducing health-risk behaviors in adolescents. Journal of Pediatric Nursing, 18(6), p.378-388., 2003. DOI: http://dx.doi.org/10.1016/S0882-5963(03)00162-3 

  11. Bennett, H. J. Humor in medicine, The Southern Medical Journal, 96, p.1257-1261, 2003. DOI: http://dx.doi.org/10.1097/01.SMJ.0000066657.70073.14 

  12. Dowling, J. S. Humor: A coping strategy for pediatric patients. Pediatric Nursing, 28(2), p.123-130, 2002. 

  13. Faul, Erdfelder, Lang, & Buchner.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39(2), p.175-191, 2007. DOI: http://dx.doi.org/10.3758/BF03193146 

  14. James A. Thorson & F. C. Powell, Sense Of Humor And Dimension Of Personality. university of Nebraska at Omaha, 1993. 

  15. J. S. Lee,& A. M.Cho. The effects of youth's humor sense and style on stress countermeasure and health.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3(6), p.79-100, 2005. 

  16. S. H. Yang,. The influence of music play upon musical attitude in the singing study. Unpublished master's thesis,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Busan, Korea, 2002. 

  17. M. H. Cho, The effects of music instructional program distraction and musical interests of the child.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a University, Busan, Korea, 2005. 

  18. Fine, S..B. Resilience and human adaptability: Who rises above adversity? Americal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45(6), p.493-503, 1991. DOI: http://dx.doi.org/10.5014/ajot.45.6.493 

  19. D. H. Kim,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resilience in children with chronic illnes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002. 

  20. M. J. Choi. The Relationships between Academic Self-efficacy, School Life Adjustment and Creative Disposi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Studies, 12(2), p.223-243, 2005. 

  21. Y. J. Koh, &Y. S. Kim & J. S. Noh. Contribution of behavioral disturbance, peer acceptance and friendship to the self-perceived social competence in korean elementary - school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13(2), p.65-78. 2000. 

  22. Siebenaler, D. J. Children's attitudes toward singing and song recordings related to gender, ethnicity, and age. Update: Applications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27(1), p.49-56. 2008. DOI: http://dx.doi.org/10.1177/8755123308322275 

  23. I. J. Hwang,& E. J .Kim, The effects of playfulness on musical character and attitude of young childre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4(5), p.55-78, 2010. 

  24. S. Y .Woo, & K. J. Park. Self-control and sense of humor as moderating factors for negative effects of daily hassles on school adjustment for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0(2), p.113-127, 2009. 

  25. Kuiper, et al.. Humor is not always the best medicine : Specific components of sense of humor and psychological well-being. Humor, 17(1), p.135-168, 2004. 

  26. Silva, R. L. Humor and music to reduce the stress and pain related to invasive diagnostic and therapeutical procedures in patients with hematological malignancies. Ann Hematol, 91, p.133-134, 2012. DOI: http://dx.doi.org/10.1007/s00277-011-1221-4 

  27. E, J. Lim(2005). The effects of group music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their self-esteem, confidence, socialization. DaeJeon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Jeon, Korea. 

  28. L. Rew,& S. D Horner. Youth resilience framework for reducing health-risk behaviors in adolescents. Journal of Pediatric Nursing, 18(6), p.378-388, 2008. DOI: http://dx.doi.org/10.1016/S0882-5963(03)00162-3 

  29. S. Y. Yang. A study on the phased inclusive activity approach for the 3rd and 4th grades in elementary schools for the improvement of basic Musicality. Korean Journal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41(2), p.199-225, 2012. 

  30. H. J. Kim, The effect of constructivist teaching - learning to the change of music attitude. Unpublished master's thesis,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Busan, Korea, 2000. 

  31. J. S Kim, Effects of integrative art therapy program for children with under achievement on self-confidence and self-estee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WonKwang University, Jeon Buk, Korea, 2012. 

  32. G. S. Shin, A Study on the effects of appreciation activities focused on musical concepts on music understanding and musical attitud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 Buk, Korea, 2001. 

  33. G. K.Yun. The effects of a movement-based after-school music program on music underachievers' musical achievement, social development and self-esteem. Korean Journal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42(3), p.183-212,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