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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형 기본 훈련기에 대한 기체구조물 내구성 입증
Airframe Durability Certification for Export Basic Trainer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9 no.2, 2015년, pp.19 - 24  

박태규 (한국항공우주산업(주)) ,  박정규 (한국항공우주산업(주)) ,  문창오 (한국항공우주산업(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xport basic trainer was designed to add armed configuration required by customer. Design configuration of main wing was changed to satisfy changed internal load caused by armed configuration. It was verified that design changed main wing airframe of export basic trainer satisfy the requirement thr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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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무장 형상으로 인한 하중변경과 중량감소를 위해 주익 형상이 변경되었으며 설계 변경된 주익 및 수출형 기본훈련기는 구조해석, 구조시험 그리고 비행시험을 통해 요구도를 만족함을 입증하였다[1][3]. 본 논문은 수출형 기본훈련기 주익에 대한 내구성시험 하중생성 방법과 시험절차 그리고 시험결과에 대해서 소개하였다.
  • Spectrum Load 크기까지 잔류강도시험을 수행하였다. 본 시험의 목적은 무장형상에 대한 내구수명 및 잔류강도 만족 여부였다. 따라서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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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출형 기본훈련기의 스펙트럼은 어떤 기준을 만족시켜야 하는가? 수출형 기본훈련기의 스펙트럼은 사용자의 운용계획과 MIL-A-008866B[2]에서 정의하는 각종 임무와 하중 빈도수를 만족할 수 있도록 생성되었다. Table 1은 수출형 기본훈련기의 운용계획으로 요구된 비행시간 기준으로 1Block을 정의하였으며 총 10Block으로 구성되었다.
내구성시험 하중 생성 첫 번째 과정인 Truncation/ Clipping 과정을 수행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내구성시험 하중 생성 첫 번째 과정은 Truncation/ Clipping 과정이다. 설계 스펙트럼은 하중 수가 많기 때문에 시험일정을 고려하면 그대로 내구성시험에 적용 할 수가 없다. 따라서 시험하중 수를 줄일 수 있도록 수명에 영향을 주지 않는 낮은 하중수준의 스펙트럼 하중을 제거하는 Truncation/ Clipping과정을 거친다. 내구성해석 및 손상허용해석결과 수명이 가장 Critical한 곳 그리고 Main Spar, Rear Spar, MLG Beam, Pylon Attach Fitting과 같은 주요 하중을 지지하는 부재에 대해서 Truncation/ Clipping을 수행하였으며 수행 전후의 수명해석결과가 Table 2와 같이 크게 차이가 나지 않도록(±5%) 시험 스펙트럼 하중을 생성시켰다.
내구성시험 하중 생성 중 Truncation/ Clipping을 수행해야 하는 부분은 어디인가? 따라서 시험하중 수를 줄일 수 있도록 수명에 영향을 주지 않는 낮은 하중수준의 스펙트럼 하중을 제거하는 Truncation/ Clipping과정을 거친다. 내구성해석 및 손상허용해석결과 수명이 가장 Critical한 곳 그리고 Main Spar, Rear Spar, MLG Beam, Pylon Attach Fitting과 같은 주요 하중을 지지하는 부재에 대해서 Truncation/ Clipping을 수행하였으며 수행 전후의 수명해석결과가 Table 2와 같이 크게 차이가 나지 않도록(±5%) 시험 스펙트럼 하중을 생성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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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14 CFR Part 23, Airworthiness standards: Normal, utility, acrobatic, and commuter category airplanes 

  2. MIL-A-008866B, Airplane Strength And Rigidity, Reliability Requirements, Repeated Loads and Fatigue 

  3. KT1P-KAI-TD-STR-029, Durability Test Evaluation Report for KT-1P Wing 

  4. ASDC-501-981453, KTX-1 Wing Fatigue Analysis Procedure 

  5. 85PP0602, T-50 Airframe Durability Test Pl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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