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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2, 2015년, pp.196 - 207
이민주 (삼성경제연구소) , 류성한 (KIST 융합연구정책센터) , 김영걸 (KAIST 경영대학)
This study introduced the concept of 'Media-content repertoire', which indicates the set of favorite media-content combinations of media users and extracted five media user types based on those combinations. We used the range of media(i.e., smartphone, tablet, PC, and TV) and entertainment conten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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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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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널 레퍼토리는 무엇인가? | 미디어 분야에서 레퍼토리 개념이 처음 소개된 것은 시청자가 규칙적으로 시청하는 채널 묶음을 의미하는 ‘채널 레퍼토리’를 통해서이다. 채널 레퍼토리 개념을 처음 제안한 히터는 복잡한 미디어 환경에서 미디어 이용자의 이용 메커니즘을 레퍼토리라는 용어로 개념화시켰다[8][9]. | |
왜 PC는 이용률에 비해 평균 소비 금액이 낮은가? | 우선 디바이스별로 살펴보면, 이용률에 비해 평균 소비 금액은 PC의 경우 다른 디바이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다. 이는 콘텐츠 불법 이용 경로 때문으로 볼 수 있다. PC 콘텐츠 유통자의 경우, 이용자들이 단순한 이용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구매로까지 이어지도록 하는 유인책에 대한 고민이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
왜 소비자는 미디어 레퍼토리를 구성하여 미디어를 이용하는가? |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다중 미디어의 융합적 이용자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는 그들의 미디어 이용 행태가 다른 미디어와의 관계 속에서 복합적으로 전개됨을 의미한다[4]. 제한된 조건 하에 모든 미디어를 이용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미디어 레퍼토리’라고 불리는 자신만의 선호 집합을 능동적으로 구성하여 미디어를 이용하게 된다[5]. 다중 미디어 환경 하에서 미디어 레퍼토리에 관한 연구는 학계와 산업계의 관심을 받아왔으며 다양한 유형의 미디어 레퍼토리가 존재함을 여러 연구자들이 증명하였다[6]. |
강남준, 조성동, "다채널 시대 시청행태 변화에 대한 연구",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5권, 제2호, pp.7-45, 2007.
신동희, 김희경, "N 스크린 서비스를 이용한 크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전략",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3호, pp.1-10, 2014.
이재현, "모바일 미디어와 모바일 콘텐츠: 멀티플랫포밍 이론의 구성과 적용", 방송문화연구, 제18권, 제2호, pp.285-317,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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