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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별 의료관광 정부 공식 웹사이트 비교 분석 : 한국, 태국, 말레이시아
A Comparative Analysis of Official Medical Tourism Websites : Korea, Thailand, Malaysi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2, 2015년, pp.408 - 418  

진기남 (연세대학교 원주캠퍼스 보건과학대학 보건행정학과) ,  이은주 (연세대학교 원주캠퍼스 보건과학대학 보건행정학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의료관광 정부 공식 웹사이트와 경쟁국인 태국과 말레이시아의 의료관광 정부 공식 웹사이트의 컨텐츠를 비교하여 살펴보고, 의료관광 잠재고객의 웹사이트 이용 평가를 분석하였다. 이용자 평가에는 크게 웹사이트 주관적 인식 평가와 접근성 평가로 나누어진다. 주관적 인식 평가는 만족도와 충성도로 측정하였고, 접근성 평가는 주어진 제시어를 찾는데 걸린 시간을 측정하였다. 분석에는 총 77 케이스가 포함되었고, 세 국가의 비교분석을 위해 MANOVA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말레이시아 의료관광 정부 공식 웹사이트가 접근성과 주관적 평가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두 평가 모두 국가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official medical tourism websites in several countries. We compared the websites of three countries using the 4 criteria(e.g.,contents, convenience, design, interactivity). The evaluation of accessibility and subjective perception were conducted by webs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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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 태국, 말레이시아에서 운영되는 정부 공식 웹사이트의 컨텐츠를 분석하고, 의료관광 잠재고객의 웹사이트 이용 평가를 비교·분석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의료관광 브랜드 및 이미지 구축을 위한 마케팅 수단 중 하나인, 정부 공식 의료관광 웹사이트를 국가별로 비교·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 셋째, ‘Why Medical Korea?’의 하위 카테고리인 ‘Highly Qualified Medical Professionals’의 의료인력 관련 내용이 개선되어야 하겠다. 본 카테고리에는 의과대학 시스템 및 전문의 과정과 의료진 전문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되어 있다. 그러나 의료진은 기술적 전문성도 중요하지만, 환자의 마음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자세 역시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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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7년 기준 의료관광의 전세계 시장규모는? 의료관광의 전세계 시장규모는 2007년 기준 600억 달러에 이르며, 매년 20%씩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4]. 각국의 의료관광객 통계는 의료관광 개념정의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수치로 국가별 의료관광산업의 규모를 비교하는 것은 어렵다.
의료관광이란 무엇인가? 의료관광이란 의학적 개입을 통해 건강을 향상시키거나 회복을 위해 자신의 일상적인 진료권 밖으로 이동하는 행위이다[2]. 의료관광의 범위는 단순하게 의료와 관광이 결합된 개념을 넘어, 바라보는 시각에 의해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매우 다양해진다.
의료관광과 웰니스관광에는 어떤 관광이 포함되어 있는가? 아직 용어의 정의와 분류에 공통된 기준이 없으나, Smith & Puczko[3]의 분류인 의료관광과 웰니스관광을 합쳐 건강관광으로 보는 시각이 가장 대표적이다. 여기서 의료관광이란 수술적 치료관광, 비수술적 치료관광 포함하며, 웰니스관광이란 여가휴가관광, 보완대체의학관광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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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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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M. Smith and L. Puczko, Health and wellness tourism, Butterworth-Heinemann,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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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진기남, 의료관광 구조와 실제, 범문에듀케이션,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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