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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classics, v.28 no.1, 2015년, pp.195 - 206
박재민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 김기왕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Objectives : Before Liver, Heart, Spleen, Lung, Kidney was widely accepted as Five Viscera, there had been several former types of Viscera system in pre-Western Han era. Above them, the Five Viscera system consisted of Liver, Heart, Stomach, Lung, Kidney was not yet hardly studied. So we tried to p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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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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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장 학설이란? | 오늘날 동아시아 전통의학은 간(肝), 심(心), 비(脾), 폐(肺), 신(腎)의 다섯 장기를 차례로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의 오행 각각에 대응시키는 오장 학설을 근간으로 하는 기초이론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형태의 오장 학설은 『황제내경(黃帝內經)』, 『난경(難經)』 의 여러 편·장에 일관되게 등장하며 이후의 의서에 그대로 계승되었으므로 적어도 후한(後漢) 시기에는 동아시아 전통의학의 정설로서 자리를 잡았다고 할 수 있다. | |
장(臟)의 수효와 지칭 대상 및 각각 오행과 연결되는 견해에 대한 예는? | 이처럼 장(臟)의 수효와 지칭 대상에 대해 다양한 견해가 있었을 뿐 아니라장 각각이 오행과 어떻게 연결되는가 하는 점에 대해서도 다양한 견해가 있었다. 대표적인 예가 비, 폐, 심, 간, 신을 각각 오행의 목, 화, 토, 금, 수에 연결한 소위 고문설(古文說)과 간, 심, 비, 폐, 신을 각각 목, 화, 토, 금, 수에 연결한 소위 금문설(今文說)이다9). | |
『장자(莊子)』에는 ‘오장(五藏)이란 표현 외에 어떤 표현이 있는가? | 하지만 전한 이전의 문헌에는 장(臟)의 지칭 대상이 반드시 지금의 오장인 것은 아니었으며 장기 각각의 오행 속성 역시 지금의 대응과 다른 형태가 존재하고 있었다. 예를 들어 전국시대의 문헌인 『장자(莊子)』에는 ‘오장(五藏)’1)2)3)이란 표현 이외에 ‘육장(六藏)’4)이란 표현이 나타나며, 『주례(周禮)』에는 ‘구장(九藏)’5)이란 표현이 나타난다. 후대의 문헌인 『황제내경』에도 오장 이외에 ‘구장(九藏)’6)7), ‘십이장(十二藏)’8) 등의 표현이 부분적으로 나타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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