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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32 no.3, 2015년, pp.269 - 277
장효성 (부산대학교 창의공학과) , 배준호 (부산대학교 기계기술연구원) , 김철 (부산대학교 기계기술연구원)
Compressed natural gas (CNG) composite vessels for vehicles have been generally made of 34CrMo4 for a inner liner part and E-glass/epoxy for a composite layer part. But, there is a problem of material loss of CNG composite vessels used in vehicles due to the design of excessive thickness of the 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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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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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강재로 사용되는 섬유강화 복합재료의 장점은 무엇인가? | 차량용 압축천연가스(CNG) 저장용기의 경우, 내부 금속 라이너와 보강재로 구성된 구조의 압력 용기가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또한, 보강재로 사용되는 섬유강화 복합재료(FRP)는 일반 금속재료에 비해 비강성(Specific stiffness)과 비강도(Specific strength)가 높고 내식성과 내피로성 등이 우수한 기계적 성질을 나타내므로 구조물의 경량화가 요구되는 여러 산업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추세이다.1,2 | |
1260L급 차량용 CNG 저장 및 수송용기로 사용되는 유리섬유를 이용한 복합재 압력용기의 라이너 규격과 재질은 어떠한가? | 1에서와 같이 1260L급 차량용 CNG 저장 및 수송용기로 사용되고 있다. 라이너 외경은 406.4mm, 라이너 두께는 8mm, 복합재층의 두께는 10mm로 되어있으며, 라이너의 재질은 34CrMo4, 복합재층의 재질은 E-glass/epoxy이다. | |
현재 차량용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CNG 압력용기의 재료와 구조는 어떠한가? | 현재 차량용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CNG (Compressed Natural Gas) 압력용기의 경우, 내부 금속 라이너의 재료로는 34CrMo4, 복합재료는 E-glass/epoxy 섬유강화 복합재료가 사용되며, 라이너의 실린더 부분만 후프 와인딩 되어있는 Type II 구조(복합재료의 적층각도 90°)로 되어있다.4-7 |
Fukunaga, H. and Chou, T-W., "Simplified Design Techniques for Laminated Cylindrical Pressure Vessels under Stiffness and Strength Constraints,"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s, Vol. 22, No. 12, pp. 1156-1169, 1988.
Kim, E. S., Kim, J. H., Park, Y. S., Kim, C., and Choi, J. C., "Development of an Automated Design System of CNG Composite Vessel using Steel Liner Manufactured by D.D.I Process," J. Korean Soc. Precis. Eng., Vol. 20, No. 1, pp. 205-213, 2003.
Choi, J. C., Kim, C., and Jung, S. Y., "Development of an Automated Design System of a CNG Composite Vessel using a Steel Liner Manufactured using the DDI Process," Int. J. Adv. Manuf. Technol., Vol. 24, No. 11-12, pp. 781-788, 2004.
Herakovich, C. T., "Mechanics of Fibrous Composites," John Wiley&Sons Inc., pp. 314-379, 1998.
Kim, J. H., "Development of Impact Properties of GFRP and CFRP by using Basalt Fiber," M.Sc. Thesis, Division of Mechanical Design Engineering, Chonbuk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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