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무암 섬유를이용한 CNG 복합재 압력용기의 최적설계
Optimal Design for CNG Composite Pressure Vessel Using Basalt Fiber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32 no.3, 2015년, pp.269 - 277  

장효성 (부산대학교 창의공학과) ,  배준호 (부산대학교 기계기술연구원) ,  김철 (부산대학교 기계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ressed natural gas (CNG) composite vessels for vehicles have been generally made of 34CrMo4 for a inner liner part and E-glass/epoxy for a composite layer part. But, there is a problem of material loss of CNG composite vessels used in vehicles due to the design of excessive thickness of the lin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현무암 섬유를 이용한 차량용 CNG 복합재 압력용기에 대해 라이너와 복합재층을 함께 고려한 복합모델에 대한 이론적 해석 및 FEA를 통하여 라이너와 복합재층 각각에 대한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또한 복합재 압력용기의 피로수명 향상을 위한 자긴공정 해석을 통하여 최적의 자긴압력을 결정하였다.

가설 설정

  • 25MPa)이 작용할 때, 기존 유리섬유를 이용한 CNG 복합재 압력 용기의 사양인 라이너 두께 8mm, 유리섬유 복합재 두께 10mm를 기준으로 복합재층 두께를 줄여 가며 응력해석을 수행하여 Table 4와 같이 파손여부를 판단하였다. 복합재 압력용기의 파손여부 판단의 경우, 라이너는 Von-Mises 최대 유효응력과 항복응력 (840MPa)을 비교하여 파손여부를 판단하며, 와인딩된 복합재층의 경우에는, 현장 경험을 토대로 재료 항복강도의 약 12% 수준의 응력 상태에서 섬유 사이의 가스 누출이 발생하여 파열된다고 가정하였다. 이에, 복합재층의 경우 파열이 일어나는 Tsai-Hill 값 1의 12% 수준인 0.
  • N개의 층으로 이루어진 적층 구조이며, 실린더 내부 반경은 RI, 외부 반경은 RO이다. 복합재층은 직교이방성 물질로, 층과 층의 접촉 조건은 완전 접착(Perfect bonding)으로 가정하였다.4,7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강재로 사용되는 섬유강화 복합재료의 장점은 무엇인가? 차량용 압축천연가스(CNG) 저장용기의 경우, 내부 금속 라이너와 보강재로 구성된 구조의 압력 용기가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또한, 보강재로 사용되는 섬유강화 복합재료(FRP)는 일반 금속재료에 비해 비강성(Specific stiffness)과 비강도(Specific strength)가 높고 내식성과 내피로성 등이 우수한 기계적 성질을 나타내므로 구조물의 경량화가 요구되는 여러 산업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추세이다.1,2
1260L급 차량용 CNG 저장 및 수송용기로 사용되는 유리섬유를 이용한 복합재 압력용기의 라이너 규격과 재질은 어떠한가? 1에서와 같이 1260L급 차량용 CNG 저장 및 수송용기로 사용되고 있다. 라이너 외경은 406.4mm, 라이너 두께는 8mm, 복합재층의 두께는 10mm로 되어있으며, 라이너의 재질은 34CrMo4, 복합재층의 재질은 E-glass/epoxy이다.
현재 차량용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CNG 압력용기의 재료와 구조는 어떠한가? 현재 차량용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CNG (Compressed Natural Gas) 압력용기의 경우, 내부 금속 라이너의 재료로는 34CrMo4, 복합재료는 E-glass/epoxy 섬유강화 복합재료가 사용되며, 라이너의 실린더 부분만 후프 와인딩 되어있는 Type II 구조(복합재료의 적층각도 90°)로 되어있다.4-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Fukunaga, H. and Chou, T-W., "Simplified Design Techniques for Laminated Cylindrical Pressure Vessels under Stiffness and Strength Constraints,"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s, Vol. 22, No. 12, pp. 1156-1169, 1988. 

  2. Kim, E. S., Kim, J. H., Park, Y. S., Kim, C., and Choi, J. C., "Development of an Automated Design System of CNG Composite Vessel using Steel Liner Manufactured by D.D.I Process," J. Korean Soc. Precis. Eng., Vol. 20, No. 1, pp. 205-213, 2003. 

  3. Choi, J. C., Kim, C., and Jung, S. Y., "Development of an Automated Design System of a CNG Composite Vessel using a Steel Liner Manufactured using the DDI Process," Int. J. Adv. Manuf. Technol., Vol. 24, No. 11-12, pp. 781-788, 2004. 

  4. Bae, J. H. and Kim, C., "Optimal Design for Compressed Natural Gas Composite Vessel by Using Coupled Model with Liner and Composite Layer," Int. J. Precis. Eng. Manuf., Vol. 14, No. 2, pp. 275-281, 2013. 

  5. Lee, H. W., Bae, J. H., and Kim, C., "A Study on D.D.I. Load for Forming of the CNG Storage Vessel," J. Korean Soc. Precis. Eng., Vol. 30, No. 6, pp. 629-637, 2013. 

  6. Lee, H. W., Jung, S. Y., and Kim, C., "Study of Hot Spinning Process for Head of CNG Storage Vessel,"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7, No. 4, pp. 547-554, 2013. 

  7. Herakovich, C. T., "Mechanics of Fibrous Composites," John Wiley&Sons Inc., pp. 314-379, 1998. 

  8. Kim, J. H., "Development of Impact Properties of GFRP and CFRP by using Basalt Fiber," M.Sc. Thesis, Division of Mechanical Design Engineering, Chonbuk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