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융합디자인 특징이 반영된 슬로 패션 디자인 연구
A Study on Slow Fashion Related to Convergence Design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5 no.2, 2015년, pp.33 - 47  

이달아 (중앙대학교 패션디자인과) ,  안인숙 (중앙대학교 패션디자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ideas of characteristic of convergence design related to slow fashion design. Convergence design in digital stage can be defined as a social phenomenon which different function of product move toward one direction for greater efficiency. Slow fashion i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즉, 슬로패션(slow fashion)은 사회적 의미인 실천적인 의미로 많이 사용되며 패스트 패션(fast fashion)이 갖는 문제점에 대한 대안이며, 가속화 사회에 대한 비판으로서의 패션현상으로 정의할 수 있다.12) 지속가능한 패션의 방법론으로 미래세대를 위한 자원 능력을 잃지 않으면서 현재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발전을 통하여 경제, 사회, 환경 등 분야에서 재생산이 가능하도록 절제된 상태의 개발을 의미하여, 현재 우리가 누리는 환경을 다음세대가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보존하고 물려줄 수 있는가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13) 자연친화적이며, 환경 친화적인 패션에 대한 관심의 표현이며, 패션 디자인으로서의 고유한 특성과 가치를 유지하며 인간의 감성과 윤리를 강조하는 사회적 실천 운동으로, 디자인, 생산, 소비와 사용에 함축된 패션의 지속가능하고 윤리적인 방법을 포함하고 있다.
  • 본 연구는 다원화, 다변화의 사회 안에 나타난 슬로 패션과 융합디자인의 개념과 특징을 알아보고 융합디자인의 특징이 반영된 슬로 패션 디자인이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사례를 통해 분석하였으며, 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3) 현대사회의 유비쿼터스 환경은 다변적이고 다원화, 차별화 등 다양한 결합을 통해 새로운 것을 재창조 하는 융합 현상들이 각 분야에 걸쳐 나타나고 있으며 슬로 패션이 융합디자인의 특징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적인 변화의 흐름과 다양한 형태의 융합이 갖는 특징이 새로운 패러다임의 슬로패션에 적용되고 있는지 파악한다. 그리고 그 특징이 반영된 슬로 패션 디자인의 사례를 분석하여, 단순한 디자인만을 창출하는데 그치지 않고, 동시대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및 과학 기술 등의 영향으로 변화된 융합적슬로 패션의 경향을 파악할 수 있는 연구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가설 설정

  • 35) 사회의 변화와 기술적인 발달을 기반으로 한 융합디자인의 특징은 슬로 패션과의 결합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다. [Table 5]에서 융합디자인의 특징이 적용된 슬로 패션의 사례와 그 특징을 정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용자 중심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오늘날 디자인에서는 외형적 요소뿐만 아니라 인간 중심의 사회적(Social), 문화적(Cultural) 요소까지 고려한 디자인 접근방법으로 사용자 문화중심 디자인 (User Cultural Centered Design)이 전개되고 있다.1) 사용자 중심 디자인(User Centered Design, UCD)이란 고객 만족(Customer Satisfaction)을 위한 경영적 이슈의 하나로서 단순히 아름답게 만든다든지 편하게 하는가의 문제보다 폭넓게 감성과 이성적 만족을 함께 추구하는 것으로 사용자에게 전달되는 가치의 효율성과 서비스의 품질, 제품과 고객 사이 제품을 함께 만나는 사용자의 경험(Experience)과 사용자를 이해하고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가를 이해하는 것을 중시한다.2) 사용자리서치(User research)는 사용자의 의식을 최소화시키며 정확한 기록과 분석을 얻을 수 있고, 이는 특정 시스템 하에서 발생하는 사용자의 사용상황을 관찰자의 간섭없이 발생하게하고 이를 객관적인 입장에서 기록, 분석하는 방법이다.
사용자 분석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일반적으로 사용자 분석은 크게 조사방법, 검사방법, 검증방법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이들 연구방법은 사용자 분석을 위한 초기 단계로서 사용자와 시스템의 사용환경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한 목적을 갖는다.4) 소비자의 요구를 알기위해 사용되어지는 조사, 분석방법으로는 사회학, 심리학, 마케팅 분야에서 정립해 놓은 조사방법론으로 양적연구방법(Quantitative research)과 질적연구방법(Qualitative research)이 있다.
설문조사는 무엇에 주로 활용되는가? 따라서 조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표적모집단을 추출하여 조사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하여 특정조건에 부합되는 일부만을 표본으로 조사하는 표본조사방법이 사용된다. 구매 및 사용실태 파악, 제품에 대한 반응분석 및 시장 특성 파악, 의식, 태도파악, 광고효과 및 브랜드이미지 파악 등에 주로 사용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8)

  1. Ko, E. J. et al. (2011), Case studies of Fashion Marketing, Kyongkido; Kyomunsa, p. 4. 

  2. Choi, S. A. (2013), The fundamental traits of fashion & product design to apply in the process of convergence design between fashion & product, Journal of Korea Design Knowledge, 26, p. 262. 

  3. Kim, J. I., Kang, H. S., Roe, S. W. (2011), The Concepts of Convergence design as an Inter-hybrid design, Journal of Korea Design Forum, 32, p. 261. 

  4. Alastair, Fuad-Luke. (2002) Eco-design hand book (3rd ed.), Thames & Hudson Ltd: London, pp. 46-68. 

  5. Ko, H. Z. (2010), Ethical Fashion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0(8), p. 152. 

  6. Lee, Y. H., Lee, H. A., Park, J. O. (2007), Sustainable Slow Design in Contemporary Fashion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1(1), pp. 21-22. 

  7. Ham, Y. J. (2009), Fashion Paradigm of 'Slowness' on Contemporary Fashion, The Society of Fashion & Textile Industry, 11(4), p. 528. 

  8. Retrieved, July 10, 2014. http://katefletcher.com 

  9. Ro, J. H., Kim, M. J. (2011), The Characteristics and Aesthetic Values of Slow Fashion form a Social Viewpoi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5(11), p. 1388. 

  10. Fletcher, K. (2010), Slow fashion; An investigation for systems change, Fashion Practice, 2(2), pp. 259-266. 

  11. Lee, J. S., Kwon, H. S. Koh, A. R. (2014), The Consumption Desire for Slow Fash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8(1), p. 61. 

  12. Ro, J. H., Kim, M. J. (2011), The Characteristics and Aesthetic Values of Slow Fashion form a Social Viewpoi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5(11), p. 1387. 

  13. Lee, Y. H., Lee, H. A., Park, J. O. (2007), Sustainable Slow Design in Contemporary Fashion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1(1), p. 23. 

  14. Nam, H. N. (2010), A study of Sustainable Fashion Design,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10(2), p. 54. 

  15. Kim, Y. H. (2002), The 'Be Slow' Movement and Its Impact on the Current Fash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2(6), pp. 165-179. 

  16. Yoo, H. S. (2009), A study on Fashion in Aesthetics of Slowness, The Society of Korean Traditional Costume, 12(1), pp. 99-115. 

  17. Yang, C. K., Kim, M. K., (2004), A Study on 'Be Slow Movement' Expressed in the Formative Factors of Contemporary Fashion, The Journal of Living Culture Research, 18, pp. 65-89. 

  18. Chae, H. S. (2009), A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Sustainable Slow Design and Contemporary Fash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3(4), p. 533. 

  19. Ham, Y. J. (2009), Fashion Paradigm of 'Slowness' on Contemporary Fashion, The Society of Fashion & Textile Industry, 11(4), p. 530. 

  20. Ro, J. H., Kim, M. J. (2011), The Characteristics and Aesthetic Values of Slow Fashion form a Social Viewpoi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5(11), pp. 1386-1398. 

  21. Lee, J. S., Kwon, H. S., Koh, A. R. (2014), The Consumption Desire for Slow Fash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8(1), pp. 59-72. 

  22. Pookulangara, S., & Shephard, A. (2013). Slow fashion movement: Understanding consumer perceptions-An exploratory study,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20(2), pp. 200-206. 

  23. Fletcher, K. (2008), Sustainable fashion & textiles, London: Earthscan. pp. 203-206. 

  24. Ko, H. Z. (2006), Convergence in Fashion Design, Jounr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6(7), p. 149. 

  25. Lee, Y. M. (2013), A Study on fusion design of knit fashion -Focusing on the 2005 S/S-2013 F/W season-, The Korean Society of Knit Design, 11(3), p. 74. 

  26. Wi, M. K., Choy, H. S. (2013), A Study on Convergence in the Fashion Industr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26(2), p. 372. 

  27. Jo, S. H. (2013), The Concept of Design Creativity in the Convergence Era, Journal of Korea Design Knowledge, 26, p. 77. 

  28. Kim, J. I., Kang, H. S., Roe, S. W. (2011), The Concepts of Convergence design as an Inter-hybrid design, Journal of Korea Design Forum, 32, p. 268. 

  29. Wi, M. K., Choy, H. S. (2013), A Study on Convergence in the Fashion Industr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26(2), pp. 384-386. 

  30. Lee, Y. M., (2003) A Study on fusion design of knit fashion -Focusing on the 2005 S/S-2013 F/W season-, The Korean Society of Knit Design, 11(3), pp. 73-75. 

  31. Kim, J. I., Kang, H. S., Roe, S. W. (2011), The Concepts of Convergence design as an Inter-hybrid design, Journal of Korea Design Forum, 32, pp.263-266. 

  32. Retrieved, July 25, 2014, from http://www.dezeen.com/2013/03/06/rise-by-hussein-chalayan/ 

  33. Retrieved, July 25, 2014, http://www.veasyble.com/projecteng.html 

  34. Retrieved, July 25, 2014, http://emilys-thefashionjournal.blogspot.kr 

  35. Retrieved, July 25, 2014, from http://www.treehugger.com/sustainable-fashion/carry-your-house-on-your-back-with-vessel-by-justin-gargasz.html 

  36. Retrieved, July 25, 2014, from http://www.legendbluesllc.com/PRODUCTS_3.html 

  37. Retrieved, July 22, 2014, from http://www.indigenousdesigns.com/artisan-made-clothes-apparel 

  38. Retrieved, August 5, 2014, https://www.handfulofsalt.com/profile-christina-kim/ 

  39. Retrieved, July 10, 2014, from http://www.designdb.com/dreport/dblogView.asp?bbsPKID20450&gubun1 

  40. Retrieved, July 25, 2014, from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type2&aid201007013656k&nid910&sid00 

  41. Retrieved, July 17, 2014, from http://www.design.co.kr/section/news_detail.html?info_id52167&category000000060000 

  42. Retrieved, July 10, 2014, from http://www.tomsshoes.co.kr 

  43. Retrieved, July 10, 2014, from http://www.recyclart.org/2009/04/fashion 

  44. Retrieved, July 22, 2014, from http://www.freitag.ch/news/2014;jsessionidEB90FD2E27AC74B6438A2037B65DE17D 

  45. Retrieved, July 13, 2014, from http://www.fi.co.kr/main/view.asp?idx44284 

  46. Retrieved, August 5, 2014, from http://okfashion.co.kr/detail.php?number31316&thread81r15r02 

  47. Retrieved, July 13,2014, from http://www.design.co.kr/section/news_detail.html?info_id59934&category000000060003 

  48. Retrieved, July 13, 2014, from http://orgdotshop.net/28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