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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모바일 앱의 UI 디자인 조사
UI Design Survey of Mobile App for the Activation of Traditional Market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5 no.1, 2015년, pp.277 - 282  

이주희 (한국폴리텍대학 아산캠퍼스 커뮤니케이션디자인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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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IDC)에 따르면 2010년 4분기에 세계 스마트폰 판매대수가 사상 처음으로 PC판매대수를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계기로 스마트폰의 모바일 웹사이트와 어플리케이션 개발이 가속화되면서 국내에서도 공공기관을 시작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모바일 서비스가 출시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국내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지원책으로 2012년 하반기부터 전국의 전통시장에 관한 정보를 한 눈에 찾아볼 수 있도록 전통시장 관련 홈페이지를 확대 개편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이런 사회적 환경과 모바일 환경의 변화로 젊은 사람이나 지역 관광객 또는 일반 시민들의 전통시장 방문 횟수를 높이고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으로 기존에 통용되고 있는 국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조사한 후, 사용편의성과 방문 및 접속률을 높여 지역과 시장 홍보를 담당할 수 있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UI디자인을 개발하는데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IDC) showed that PC sales for the first time ahead of the global smart phone sales in the fourth quarter of 2010. This opportunity as a smart phone application and mobile web-sites has been launched to accelerate the development of mobile services in a v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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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전통시장 모바일 App의 UI디자인 조사에 있어서 사용자 테스트에 따른 분석이 뒤따르지 않은 미비점을 가지고 있으나, 향후 연구에서 다루기로 하고, 지자체별 전통시장 모바일 앱을 디자인함에 있어 사용자 편의성을 더욱 고려하여, 제작 자체로 그치지 않고 지역 홍보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사용자 중심의 적극적인 모바일 앱 개발로 이어지길 바라는 의미에서 연구 조사가 된 것에 의의를 갖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이런 사회적 환경과 모바일 환경의 변화로 젊은 사람이나 지역 관광객 또는 일반 시민들의 전통시장 방문 횟수를 높이고 전통 시장 활성화 방안으로 기존에 통용되고 있는 국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조사한 후, 사용편의성과 방문 및 접속률을 높여 지역과 시장 홍보를 담당할 수 있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UI디자인을 개발하는데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범위는 안드로이드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검색된 전통시장 어플리케이션을 바탕으로 조사하였으며, 검색된 어플리케이션의 주요 페이지를 UI디자인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 그러나 많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 로딩페이지와 메인 페이지 한 장 내에서 지역 시장 위치 안내 정도로만 제공되고 있는 현실을 조사를 통해 알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이런 사회적 환경과 모바일 환경의 변화로 젊은 사람이나 지역 관광객 또는 일반 시민들의 전통시장 방문 횟수를 높이고 전통 시장 활성화 방안으로 기존에 통용되고 있는 국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조사한 후, 사용편의성과 방문 및 접속률을 높여 지역과 시장 홍보를 담당할 수 있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UI디자인을 개발하는데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범위는 안드로이드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검색된 전통시장 어플리케이션을 바탕으로 조사하였으며, 검색된 어플리케이션의 주요 페이지를 UI디자인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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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어사전에 말하는 시장이란? 이희승의 ‘국어사전’에 의하면 시장이란 “매일 또는 정기적으로 상인이 모여 상품매매를 하는 장소” 또는 “상 설적 설비를 갖추고 주로 일용품, 식료품 등을 판매하는 장소”라고 정의되고 있으며, 포털사이트 네이버 백과사전에서는 시장을 “여러 가지 상품을 사고 파는 일정한 장소” 또는 “상품으로서의 재화와 서비스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추상적인 영역”으로 정의하고 있다.[1] 김세범(2000) 은 재래시장의 학술적, 법률적 의미를 살펴보면 ‘중소기업의 구조개선 및 경영안정을 위한 특별조치법 상의 시장개념에 부합하는 모든 시장 가운데 개설 연도가 오래 되어 시설이 노후화됨으로써 재개발 및 근대화가 필요한 시장‘이라고 하였으며, 다수의 수요자와 공급자가 상시 또는 계절적으로 집합하여 물건을 구매하는 일정 규모 이상의 건물 매장 또는 장터로서 주로 근대적 유통시설이 개발되기 이전인 1980년 이전에 개설된 상설시장 또는 정기시장으로 과거의 판매방식으로 운영되며 대부분이 대형유통매장에 비하여 소매기능이 취약하고 시설이 노후화되어 재개발 및 근대화를 필요로 하는 시장’이라고 정의하였다.
전통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제정한 법은? 이를 계기로 스마트 폰의 모바일 웹사이트와 어플리케이션 개발이 가속화되면서 국내에서도 공공기관을 시작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모바일 서비스(모바일 웹사이트, 모바일 어플리케이션)가 출시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2002년, 2004년 제정된 ‘재래시장 육성을 위한 특별법’ 이후 국내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지원책으로 2012년 하반기부터 전국의 전통 시장에 관한 정보를 한 눈에 찾아볼 수 있도록 전통시장 관련 홈페이지를 확대·개편하면서, 대표 포털사이트에서 ‘전통시장’을 입력하면 바로 검색이 되어 전통시장 정보를 손쉽게 검색할 수 있게 하여 온라인에서도 젊은 층의 발길을 잡기 위해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 로딩페이지와 메인 페이지 한 장 내에서 지역 시장 위치 안내 정도로만 제공되고 있는 현실을 조사를 통해 알 수 있었다.
대형유통매장에 비해 재래시장이 쇠퇴한 이유는? [2] 또한 2004년 제정된 ‘재래시장 육성을 위한 특별법’에서 ‘재래시장이란 시설이 노후화되어 개· 보수 또는 정비가 필요하거나 유통기능이 취약하여 경영 개선 및 상거래의 현대화 촉진이 필요한 장소’라고 정의 하였다.[3] 그러나 1990년 이후 온라인 쇼핑, 소비패턴 변화 등으로 인해 쇠퇴현상을 겪기 시작하였으며, 대형할인마트와 SSM (Supper Super Market: 매장면적이 1000∼3000m2 사이로 식료품을 취급하는 소매점을 뜻함. 통상적으로 대형유통업체에 의해 운영되는 슈퍼마켓을 기업형 슈퍼마켓으로 통칭) [4] 의 등장과 경영성 악화, 시설 노후화, 서비스 부족, 볼거리 및 휴식 공간 부족 등의 문제로 소비자의 외면을 받으며 쇠퇴하고 있어, 정부는 2002년 “재래시장특별조치법”과 2004년 “재래시장육성 특별법” 제정을 통해 시설환경개선이라는 측면[5] 에서 나아가, 2012년 하반기부터 전국의 전통시장에 관한 정보를 한 눈에 찾아볼 수 있도록 전통시장 관련 홈페이지를 확대·개편하여 대표상품 가격을 공시할 뿐 만 아니라, 주요 전통시장의 특산품도 같이 홍보하여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전통시장, 상품권 이용 가능 시장, 찾아가는 길 정보 및 전통시장 내 맛 집, 주변 관광지 등 젊은 층의 발길을 잡기 위한 정보와 스마트폰, 차량 내비게이션에 전국 시장 목록 등록 및 테마검색(주변검색) 메뉴가 신설되어 전통시장 경쟁력을 강화하여 “소비자들이 먼저 찾는 전통 시장”을 만드는 데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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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ungsik Shin, "A study on map interface for on/off line coordinated contents of traditional market",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p.20, 2013. 

  2. Sebeom Kim, "Traditional Market Revitalization of the main areas", Korea Marketing Science, pp.26, 2000. 

  3. Jungsik Shin, "A study on map interface for on/off line coordinated contents of traditional market",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p.20, 2013. 

  4. Korea Distribution Association, "Commission Status and Countermeasures of large retailers Policy", The Fair Trade Commission, p.24, 2009. 

  5. Sangjun Lee, Jihyon Song, Jungsoo Lee, "Revitalization traditional market research by Type", Korea Journal of Urban Design, p.114, 2010. 

  6. Ministry of Public Administration and Security Press Releases, "Traditional market at a reasonable price, check flagship product List Price", p.4-7, 2012. 

  7. Jonwon Lee, "Smartphone apps UX / UI design", YoungJin.com, pp.22, 2013. 

  8. Jonwon Lee, "Smartphone apps UX / UI design", YoungJin.com, pp.24, 2013. 

  9. Lee Ji Hye, Shim Jae Sung, Park Seok Cheon,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Efficient Mobile E-book Viewer Using Mobile App Framework",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Webcasting, Internet and Telecommunication, vol. 12 No. 6, p.51,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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