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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격화상시스템을 활용한 영어 수업이 수업만족도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lass Satisfaction and Self-Efficacy on English Class Using Videoconferencing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8, 2012년, pp.317 - 326  

오영범 (창원 외동초등학교) ,  이창두 (김해 화정초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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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원어민 원격화상 영어수업이 초등학생들의 수업만족도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학년별로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자체 제작한 수업만족도 검사도구와 김강식(2003)의 자기효능감 검사도구를 수정하여 활용하였다. 수업만족도는 3학년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6학년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자기효능감 분석 결과, 사전 사후 비교 결과는 전체적으로 사후 검사가 낮게 나타났는데, 3학년의 경우에는 사후 검사에서 높게 나타났다. 자기효능감 학년별 비교에서는 3학년이 가장 높았고, 6학년이 가장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원격화상시스템과 원어민을 새롭게 접하는 3학년 학습자들의 관심과 흥미가 학년이 올라갈수록 점점 떨어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ims at analyzing and comparing the effect of video teleconferencing English class with native speakers on class satisfaction and self-effica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grades. Revised Kim's self efficacy and researcher's class satisfaction measuring tools were used for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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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원어민을 활용한 원격화상 영어수업이 수업만족도 및 자기효능감에서 학년별로 차이가 있는지를 규명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이 목적을 달성 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실패를 능력 부족보다는 노력 부족으로 귀인 하는 경향이 있어서 성공지향적인 사람들이라고 보았다. 반대로 자기효능감이 낮은 사람일수록 실패를 능력 부족으로 귀인하는 경향을 보이면서 과제 수행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회피하려고 한다.
  • 본 연구는 원어민을 활용한 원격화상영어 수업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만족도와 자기효능감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었다. 이를 위해 “원어민 원격화상 영어수업은 학년별 수업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가?”와 “원어민 원격화상 영어수업은 학년별 자기 효능감에 차이가 있는가?” 라는두 개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이를 위해 “원어민 원격화상 영어수업은 학년별 수업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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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어교육 상황에서 원어민을 활용한 원격 화상 수업에 관한 많은 연구들의 경향성은 어떻게 이분할 수 있는가? 최근 학교 영어교육 상황에서 원어민을 활용한 원격 화상 수업에 관한 많은 연구들이 그 효과성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연구들의 경향성은 크게 인지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으로 이분할 수 있다. 인지적 측면으로는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켰다는 연구들이 주를 형성하고 있다[3][6][8][13].
화상회의는 무엇인가? 원격화상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개념들이 있는데, 원격 교육(distance education), 화상회의(video conference), 화상회의 시스템(video conferencing system), 화상원격 교육(video conferencing) 등으로 구분된다[2]. 화상회의는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회의 참여자들이 실시간으로 서로를 보고, 듣고, 말하면서 회의를 진행하는 것을 말하며 주로 기업에서 처음 시도되었는데, 이를 지원하는 시스템을 화상회의 시스템이라고 한다[14]. 또한 Boutte와 Jones(1996)는 “비디오와 오디오 전송 라인을 통해 두 개이상의 지역을 연결하면서 개최되는 회의“라고 화상회의를 정의하고 있다[19].
본 연구에서 원어민 원격화상 영어수업이 초등학생들의 수업만족도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학년별로 비교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이를 위해 자체 제작한 수업만족도 검사도구와 김강식(2003)의 자기효능감 검사도구를 수정하여 활용하였다. 수업만족도는 3학년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6학년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자기효능감 분석 결과, 사전 사후 비교 결과는 전체적으로 사후 검사가 낮게 나타났는데, 3학년의 경우에는 사후 검사에서 높게 나타났다. 자기효능감 학년별 비교에서는 3학년이 가장 높았고, 6학년이 가장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원격화상시스템과 원어민을 새롭게 접하는 3학년 학습자들의 관심과 흥미가 학년이 올라갈수록 점점 떨어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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