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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 사이트에서 제품 정보 설계의 타당성 검토
Feasibility Study of Product Information Design at Internet shopping sites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5 no.1, 2015년, pp.283 - 289  

이주희 (한국폴리텍대학 아산캠퍼스 커뮤니케이션디자인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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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의 제품 상세페이지에서 구매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가 무엇인지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첫 번째로, 인터넷쇼핑몰의 제품 정보와 구매 요인을 결정짓는 것이 무엇인지 이전 연구를 통하여 조사하였고, 두 번째는, 이것을 바탕으로 기초 설문지를 구성하였고, 마지막으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각 인자의 유효성을 검증하고 시행하였다. 연구를 통해 소비자가 정말 원하는 정보는 무엇이고, 구매를 하게 하는 정보는 무엇인지 알아내어 인터넷 쇼핑 사이트 설계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인터넷 쇼핑 사이트에서 사용자 리뷰, 사이트의 안정성, 사이트의 내부 구조, 제품의 보유 수, 활용 가능한 3D 이미지와 제품 이미지에서 사용자 후기와 상품 이미지가 상품 구매에 영향을 주는 인자로 확인되었다. 사이트 디자인에서 레이아웃, 컬러 시스템, 텍스트 등 많은 디자인 요소도 중요하지만, 제공하는 제품에 대한 충분한 정보에 의해 구매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what information is that affects factors of purchase from product detail page of internet shopping malls. For this purpose, the first, the classification of Internet shopping malls and product information and purchasing factors were determined through previous studies, the seco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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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왜냐하면, 인터넷 쇼핑몰을 디자인하다 보면, 사용자가 정말로 원하는 정보가 무엇이며, 어떤 정보가 구매를 하게하는지, 그리고 지속적으로 사이트 신뢰를 갖고 해당 인터넷 쇼핑사이트를 방문하게 만드는 요인이 무엇인지 의심될 때가 많다. 사이트 디자인에서 레이아웃, 컬러 시스템, 텍스트 등 많은 디자인 요소가 화면 설계 시 없어서는 안 될 요소지만, 구매정보에 대한 근거를 토대로 디자인할 시 인터넷 쇼핑몰 디자인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문헌조사와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 인터넷 사용자를 대상으로 성인 남녀 30명중 남자 12명(40%), 여자 18명(60%)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무응답자는 0명이었다. 연구절차로는 인터넷 쇼핑몰의 상품정보 중 어떤 정보가 구매 욕구를 일으키는지 알아보기 위해, 인터넷 쇼핑몰의 상품상세페이지에 나타나있는 정보를 추출한 후, 인터넷 쇼핑 유경험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구매와 인터넷 쇼핑몰의 신뢰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 그러나 오프라인 매장과 달리 온라인상에서는 점원을 마주하고 상품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가며 상품을 주문할 수도 없고, 상품 구매에 필요한 상품정보 이미지나 텍스트, 사용 후기에 의존해 상품을 구매하므로,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이미지나 사용 설명 등을 적어놓은 텍스트 등 정보 표현 방식 자체가 소비자로부터 구매 욕구를 발생시켜야 하고, 아울러 배송·결제까지도 제대로 알려져야 비로소 구매 행위를 일으키게 된다. 이에 본인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어떤 정보가 제품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해보고자 한다. 왜냐하면, 인터넷 쇼핑몰을 디자인하다 보면, 사용자가 정말로 원하는 정보가 무엇이며, 어떤 정보가 구매를 하게하는지, 그리고 지속적으로 사이트 신뢰를 갖고 해당 인터넷 쇼핑사이트를 방문하게 만드는 요인이 무엇인지 의심될 때가 많다.

가설 설정

  • 가설 3-1. 인터넷 쇼핑몰에서 내부구조 이미지와 3D이미지 정보가 사이트 신뢰에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3. 인터넷 쇼핑몰에서 내부구조 이미지와3D이미지는 구매에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2. 인터넷 쇼핑몰에서 상품의 많은 이미지는 구매에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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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품 이미지 표현 과정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상품이 전시되어 있는 페이지까지의 과정을 상품 이미지 표현 과정이라고 하는데 크게 세 단계로나누어진다. 첫 번째는 상품대분류 단계이고, 두 번째는 상품목록 단계이며, 세 번째는 상품상세 단계로 상품에 대한 상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이다.
상품 이미지 표현 과정의 세 단계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상품이 전시되어 있는 페이지까지의 과정을 상품 이미지 표현 과정이라고 하는데 크게 세 단계로나누어진다. 첫 번째는 상품대분류 단계이고, 두 번째는 상품목록 단계이며, 세 번째는 상품상세 단계로 상품에 대한 상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이다. 즉, 판매할 물건의 이미지, 기능과 특성에 대한 설명, 가격 정보, 배달에 관한 정보 등의 내용을 담고 있는 페이지다.
온라인상에서 구매 행위를 일으키기 위한 과정은 무엇인가? 인터넷의 급속한 발전과 더불어 세계적으로 전자상거래의 시장규모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오프라인 매장과 달리 온라인상에서는 점원을 마주하고 상품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가며 상품을 주문할 수도 없고,상품 구매에 필요한 상품정보 이미지나 텍스트, 사용 후기에 의존해 상품을 구매하므로,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이미지나 사용 설명 등을 적어놓은 텍스트 등 정보 표현 방식 자체가 소비자로부터 구매 욕구를 발생시켜야 하고, 아울러 배송·결제까지도 제대로 알려져야 비로소 구매 행위를 일으키게 된다. 이에 본인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어떤 정보가 제품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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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Taeyong Kim,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the Satisfaction, Repurchasing Intention on Internet Shopping Mall by Mal Type", Hankuk University of Studies, pp.53, 2004. 

  2. Sangbum Woo, "A Study on the factors having influences on Purchasing Intention On the special internet shopping mall", Sookmyung Women's University, pp.60-61, 2003. 

  3. ChangDuk Jung, ManKi Kim, YouSik Hong, "Ubiquitous, electronic commercial transaction, internet shopping mall",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Webcasting, Internet and Telecommunication, VOL. 10 No. 2, pp.88-89, 2010. 

  4. Haksik Lee, Jihoon Yim, "SPSS 12.0 Manual", Bobmunsa, pp.256-364, 2005. 

  5. Taejea Sung, "Easy Statistical Analysis", Hajisa, pp.213-309, 2007. 

  6. ChangDuk Jung, ManKi Kim, YouSik Hong, "Ubiquitous, electronic commercial transaction, internet shopping mall",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Webcasting, Internet and Telecommunication, VOL. 10 No. 2, pp.90-93,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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