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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BD 플라즈마 구동기를 이용한 원통모델의 공기저항저감
Aerodynamic Drag Reduction in Cylindrical Model Using DBD Plasma Actuator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9 no.1, 2015년, pp.25 - 32  

이창욱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College of Engineering, Chosun University) ,  심주형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College of Engineering, Chosun University) ,  한성현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College of Engineering, Chosun University) ,  윤수환 (High-speed Railroad Systems Department,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 ,  김태규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College of Engineering, Chosu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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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통 모델에 공기저항저감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원통형에 적합한 유연성 플라즈마 구동기를 제작하였다. 다양한 풍속에서 플라즈마 유동제어 풍동시험을 수행하였으며, CFD 해석과 유동가시화를 수행하였다. 풍속이 느린 저속 구간에서는 유동박리가 발생하지 않아 플라즈마 유동제어 효과가 없었다. 풍속 14 m/s 에서 14% 정도 항력이 저감되었으며, 풍속이 증가된 17 m/s 의 경우 항력이 27% 저감되었다. CFD 해석과 유동가시화의 비교를 통해 DBD플라즈마 구동기는 원통 주변의 압력차를 감소시켜 와류의 크기가 줄어든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electric barrier discharge (DBD) plasma actuator was designed to reduce aerodynamic drag in a cylindrical model and wind tunnel test was performed at various wind velocities. In addition,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 analysis and flow visualization were use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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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DBD 플라즈마 구동기를 적용함으로써 원통후류에 어떤 영향을 주게 되며, 공기저항이 저감되는 원인을 확인하고자 해석을 수행하였다. 기존에 DBD 플라즈마 구동기의 모델링을 하기 위해서 다양한 수치적 모델들이 제시되었다.
  • 기존 연구에서는 DBD 플라즈마 구동기에 의한 유동 변화를 PIV 기법을 통해 가시화하는 연구가 주로 이루어졌으며, 이를 통해 유동박리와 후류가 제어될 수 있음을 검증하였으나, 실험적으로 정량적인 항력저감 값을 제시한 결과는 보고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로켓 추진체, 미사일, 항공기의 랜딩기어 등에 사용되는 원통형모델을 실제모델에 적용에 앞서 CFD 해석을 통해 원통 주변 유동의 특성을 파악하고 효과적으로 DBD 플라즈마 구동기를 설치하였으며, 플라즈마 유동제어를 통한 항력저감을 정량화 된 값을 얻고자 실험을 수행하였다.
  • 따라서 원통에서의 전체적인 유동을 해석하기 위해서는 전기장 지배방정식을 풀지 않고 DBD 플라즈마 구동기를 모사할 수 있는 새로운 해석 기법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복잡한 이온유동을 배제하고 실험치와 해석치를 비교하여 DBD 플라즈마 구동기를 작동 시 최종적으로 발생되는 이온유동이 모멘텀의 형태로 전환되는 점을 착안해 DBD 플라즈마 구동기를 모델링하였다. 플라즈마 구동기 해석을 위해서 Fluent 상용코드를 사용하여 하였으며, 이온바람을 생성하기 위해서 플라즈마 구동기 전극에 단위압력을 부여하였으며, 부여한 단위 압력은 E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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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BD 플라즈마 구동기에 사용되는 플라즈마는 어떤 형태인가? DBD 플라즈마 구동기는 전극에 고전압 방전을 통해서 플라즈마를 생성하게 되는데, 방전이란 절연성질을 잃어버리게 되어 전류가 흐르는 상태를 뜻한다. 주로 DBD 플라즈마 구동기에 사용되는 플라즈마는 저온 플라즈마의 일종인 글로우 방전(Glow discharge)형태이다. 저온 플라즈마는 고온 플라즈마보다 소모동력이 적고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기 때문에 플라즈마 유동제어에 주로 사용된다.
로켓 추진체 분야에서 능동적인 유동제어를 통해 소음 및 항력을 저감하기 위한 기술 중 많은 관심을 받는 기법은 무엇인가? 따라서 최근 능동적인 유동제어를 통해 소음 및 항력을 저감하는 기법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현재까지 많은 능동적 기술이 제안되었으며, 그 중에서 최근에 많은 관심을 받는 것이 DBD (Dielectric barrier discharge)를 이용한 플라즈마 유동제어 기법이다[1]. DBD 플라즈마 구동기는 전극에 고전압 방전을 통해서 플라즈마를 생성하게 되는데, 방전이란 절연성질을 잃어버리게 되어 전류가 흐르는 상태를 뜻한다.
방전이란 무엇인가? 현재까지 많은 능동적 기술이 제안되었으며, 그 중에서 최근에 많은 관심을 받는 것이 DBD (Dielectric barrier discharge)를 이용한 플라즈마 유동제어 기법이다[1]. DBD 플라즈마 구동기는 전극에 고전압 방전을 통해서 플라즈마를 생성하게 되는데, 방전이란 절연성질을 잃어버리게 되어 전류가 흐르는 상태를 뜻한다. 주로 DBD 플라즈마 구동기에 사용되는 플라즈마는 저온 플라즈마의 일종인 글로우 방전(Glow discharge)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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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Moreau, E., "Airflow Control by Nonthermal Plasma Actuators," Journal of Physics D-Applied Physics, Vol. 40, No. 3, pp. 605-636, 2007. 

  2. Pons, J., Moreau, E. and Touchard, G., "Asymmetric Surface Dielectric BarrierDischarge in Air at Atmospheric Pressure: Electrical Properties and Induced Airflow Characteristics," Journal of Physics D-Applied Physics, Vol. 38, No. 19, pp. 3635-3642, 2005. 

  3. Patel, M.P, "Autonomous Sensing and Control of Wing Stal using a Smart Plasma Slat," Journal of Aircraft, Vol. 44, No. 2, pp. 516-517, 2007. 

  4. Jukes, T.N., Seagwa, T. and Furutani, H., "Flow Control on a NACA 4418 Using Dielectric Barrier-Discharge Vortex Generators," AIAA Journal, Vol. 51, No. 2, pp. 462-464, 2013. 

  5. Thomas, F.O., Kozlov, A. and Corke, T.C., "Plasma Actuators for Bluff Body Flow Control," Americ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Meeting, pp. 2006-2845, June 2006. 

  6. Thomas, C. and Huang, J., "Documentation and Control of Flow Separation on a Low Pressure Turbine Linear Cascade of Pak-B Blades Using Plasma Actuators," NASA Technical Report NASA/CR, 2007-214677, 2007. 

  7. Kwing-So, F., Jukes, T. and Whalley, R., "Turbulent Boundary-layer Control with Plasma Actuators,"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A, Vol. 369, No. 1940, pp. 1443-1458, 2011. 

  8. Neurendorf, R., Neuendorf, I., "On a Turbulent Wall Jet Flowwing over a Circular Cylinder," Journal of Fluid Mechanics, Vol. 381, pp. 1-25, 1999. 

  9. Gim, O.S., Kim, S.H. and Lee, G.W., "Flow Control Behind a Circular Cylinder by Control Rods in Uniform Stream," Ocean Engineering, Vol. 38, No. 17, pp. 2171-2184, 2011. 

  10. Kozlov, A.V., "Plasma Actuators for Bluff Body Flow Control," Ph. D Thesis, Indian, Department of Aerospace and Mechanical Engineering Notre Dame, 2007. 

  11. Norberg, C., "Flow Around a Circular Cylinder: Aspects of Fluctuating Lift," Journal of Fluids and structures, Vol. 15, No. 3, pp. 459-469, 2001. 

  12. Dmitriy, M.O. and Thomas, C.C., "Numerical Simulation of Aerodynamic Plasma Actuator Effects," 43rd Americ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Aerospace Sciences Meeting and Exhibit, Reno, Nevada, USA, AIAA 2005-1083, Jan. 2005. 

  13. Likhanskii, A.V., Shneider, M.N., "Numerical Modeling of DBD Plasma Actuators," 38th Americ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lasmadynamics and Lasers Conference, Miami, FL, USA, pp. 2007-4533, June 2007. 

  14. Lee, C.W., Yun, S.H. and Kim, T., "Analysis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DBD Plasma Actuator for Plasma Flow Control," 38th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spring Conference, Gumi, Gyeongsangbuk-do, Republic of Korea, pp. 290-293, May 2012. 

  15. Kwang, S.H., "Flow Analysis over Moving Circualr Cylinder Near the Wall at Moderate Reynolds Numb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6, No. 8, pp. 1091-1096,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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