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융·복합 사회봉사활동과 직업가치관, 자아존중감, 사회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f Convergence Social Voluntary Service Activity and Sense of Profession Values, Self-Esteem, Sociality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1, 2018년, pp.562 - 570  

윤미선 (백석대학교 간호학과) ,  임소연 (백석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사회봉사활동에 따른 간호대학생의 직업가치관, 자아존중감, 사회성 정도와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며, 대상자는 간호대학생 535명이다. 연구결과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업가치관은 종교(F=4.79, p=.003)와 전공(F=3.75, p=.011), 자아존중감은 학년(F=4.84, p=.002)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사회성은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사회봉사활동 특성에 따른 직업가치관은 봉사 시간(F=18.70, p<.001), 봉사 기간(F=18.87, p<.001), 봉사 기관(F=3.41, p=.001), 봉사 동기(F=8.08, p<.001), 참여 경로(F=3.63, p=.002), 참여분야(F=2.13, p=.031)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상관관계 결과 직업가치관은 자아존중감(r=.247, p<.01)과 사회성(r=.248, p<.01)에서, 자아존중감은 사회성(r=.327, p<.01)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descriptive research to understand the degree and relevance of profession value, self - esteem, and socialit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according to voluntary service activities. The results showed that the formation of profession values according to the general characteristics was...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참여하는 다양한 사회봉사활동에 따른 직업가치관, 자아존중감, 사회성의 차이 및 관련성을 파악함으로써, 다양한 융 · 복합 사회봉사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융·복합 사회봉사활동에 따른 직업가치관, 자아존중감, 사회성의 정도 및 차이를 파악하고,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였다.
  • 본 연구의 설계는 간호대학생의 융·복합 사회봉사활동에 따른 직업가치관, 자아존중감, 사회성의 차이 및 관계를 파악하고, 관련 변수 간 관계를 파악하는 상관성 조사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봉사활동의 큰 성과는 무엇인가? 대학의 비교과 교육과정에 포함되는 사회봉사활동은 주어진 환경 가운데 다른 중요한 경험들과의 상호작용으로 긍정적인 자기개념을 가지게 되고, 특히 청소년들은 각자의 진로결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사회의 공익증진에 기여한다[4]. 한편, 사회봉사활동은 사회성 향상, 리더십향상, 시민의식의 향상, 이타성의 향상, 진로성숙도의 향상 등 사회공동체가 지향하는 건강한 성인으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데 큰 성과를 보고 있다[5].
사회봉사활동에 따른 간호대학생의 직업 가치관, 자아존중감, 사회성 정도와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연구의 결과는? 본 연구는 사회봉사활동에 따른 간호대학생의 직업 가치관, 자아존중감, 사회성 정도와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며, 대상자는 간호대학생 535명이다. 연구결과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업가치관 형성은 종교와 전공, 자아존중감은 학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사회성은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사회봉사활동 특성에 따른 직업가치관 형성은 봉사시간, 봉사기간, 봉사기관 봉사동기, 참여경로, 참여분야 등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결과 직업가치 관은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에서, 자아존중감은 사회성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다양한 융·복합 사회봉사활동에 참여하여 자아존중감 형성을 바탕으로 돌봄을 호소하는 환자에게 전문적 직업가치관 및 사회성을 가지고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것을 기대하기 때문에, 그 관련성을 파악하였다는 것은 큰 의의가 있다.
직업가치관이란? 직업가치관이란 직업에 대한 지각, 신념,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9]으로, 특정 직업에 대해 개인이 가지고 있는 이해와 자신의 개발, 발전 가능성이라 정의할 수 있다[10]. 간호대학생은 간호사의 소명을 토대로 의료봉사활동을 수행함으로써 긍정적인 직업존중감 및 가치관 형성에 큰 영향을 받아 전공만족도가 높아진다[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박선영, 김원경, 최하림,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른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 창의적 리더십, 간호진로분야 선호도의 차이,"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7권, 제19호, pp. 733-750, 2017. 

  2. 임소연, 김희정, "간호역사문화 융합프로그램 수행 전.후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과 간호사이미지 연구," 한국융합학회논문지, 제8권, 제9호, pp. 85-91, 2017. 

  3. 한영란, 이홍자, 주혜주, 조경미, 김은주, 황승숙, "간호대학생의 사회봉사활동 후 사회성, 사회봉사활동에 대한 동기 및 태도의 변화," 지역사회간호학회지, 제10권, 제1호, pp. 204-226, 1999. 

  4. 윤정애,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이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대전광역시 대학생을 중심으로, 대전대학교 경영행정,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5. 김현, "간호대학생의 자원봉사활동 추구지향 유형이 자원봉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 21, 제7권, 제5호, pp. 1223-1238, 2016. 

  6. 안재진, 김선숙, 이경상, "청소년의 봉사활동 참여 유형이 진로성숙도,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복지연구, 제19권, 제1호, pp. 85-107, 2017. 

  7. J. S. Wen, "Caring-An understanding of professionalidentity by first-year nursing students," Whitireia Nursing & Health Journal, Vol. 23, pp. 37-44, 2016. 

  8. K. Young and D. Rupert, “Volunteer incorporated into nursing curriculum,” Nursing & Health Care, Vol. 9, No. 2, pp. 12-14, 2009. 

  9. 어용숙, 김미숙, 박유진, "임상간호사의 이직의도 영향요인 : 전문 직업성, 소진, 조직몰입 변수를 중심으로," 심리행동 연구, 제7권, 제1호, pp. 1-13, 2015. 

  10. 박현숙, 대학생의 선택적 자원봉사활동 참여에 따른 도덕성과 직업가치관형, 단국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2014. 

  11. 신민아, "간호대학생의 봉사활동, 자아존중감 및 직업존중감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 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1호, pp. 1024-1035, 2013. 

  12. 이영은, 장유나,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폭력피해경험, 자아 존중감 및 회복탄력성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8호, pp. 646-657, 2018. 

  13. 김은희, "일 대학 간호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 사회성 및 자기주도적 학습간의 관계,"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7권, 제5호, pp. 498-505, 2016. 

  14. 허성호,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이 자기개발 및 사회성 개발 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2012. 

  15. F. R. Rosenberg, Self-esteem and delinquency, J. of Youth and Adolescence, 1978. 

  16. 김향선, 고령자의 자원봉사활동과 자아존중감, 생활만족도간의 관계, 인제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11. 

  17. 김현용, "간호대학생의 학년별 전공만족도와 직업가치관 비교연구," 한국간호시뮬레이션학회지, 제3권, 제1호, pp. 41-51, 2015. 

  18. 이명희, "간호대학생의 사회적지지, 전공만족도, 자아존중감, 자아탄력성 간의 관계," 인문사회21, 제9권, 제4호, pp. 1605-1620, 2018. 

  19. 김지영, "자원봉사를 통한 간호대학생들의 힐링 사례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9권, 제3호, pp. 291-298, 2015. 

  20. 배경의, 박정숙, 양영옥, "간호대학생의 동아리 참여 자원봉사 경험,"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제16권, 제11호, pp. 7262-7272, 2015. 

  21. 김현, "간호대학생의 지역사회 요양기관 자원봉사 활동 체험," 인문사회21, 제9권, 제1호, pp. 807-818, 201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