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융복합을 활용한 교양체육수업에 따른 재미요인, 수업만족 및 운동지속행동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Cultural Physical Education Class of Enjoyment Factor, Class Satisfaction and Exercise Continuation Behavior Through Convergenc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9, 2016년, pp.579 - 588  

김동환 (한양대학교 생활스포츠학과) ,  신이수 (한양대학교 생활스포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교양체육수업의 재미요인, 수업만족과 운동지속행동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에 속한 4개 대학 학생을 대상으로 300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여 연구 자료로 사용이 가능한 275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을 위해 통계프로그램은 PASW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각 요인에 대한 기술통계를 제시하였으며 요인추출 및 문항 내적 일관성 확인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중 주성분분석과 베리맥스 회전 방식을 선택하였다. 신뢰도 분석에는 크론바 알파를 통해 신뢰도를 확인하였다. 교양체육수업의 재미요인, 수업만족과 운동지속행동 요인에 대해서는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교양체육수업의 재미요인 중 교수행동, 체육성적, 체육환경, 운동능력, 운동지속행동에 유의한 영향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양체육수업의 수업만족 중 운동지속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은 교수행동, 체육성적 요인이 유의한 영향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cultural physical education class of enjoyment factor, class satisfaction, and exercise continuation behavior. For this purpose, 275 out of 300 copies of survey aimed at students in four universities located in Gyeong-gi province were used. PAWS 18....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신뢰도 분석에는 크론바 알파를 통해 신뢰도를 확인하였다. 교양체육수업의 재미요인, 수업만족과 운동지속행동 요인에 대해서는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따라서 이 연구는 이러한 대학에서 교양체육수업이 재미요인과 수업만족 및 운동지속의사의 관계를 조사 분석함으로써 대학에서 융․복합 소양과 인성을 길러주는 교양체육수업의 발전 및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교양체육수업을 수강한 대학생을 대상으로 교양체육수업이 재미요인, 수업만족과 운동지속행동의 관계를 살펴보았으며, 분석한 결과를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교양체육수업을 통해 재미요인과 수업만족, 운동지속행동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PASW 18.
  • 본 연구는 교양체육수업의 재미요인, 수업만족과 운동지속행동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에 속한 4개 대학 학생을 대상으로 300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여 연구 자료로 사용이 가능한 275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교양체육수업의 재미요인을 찾고 수업 만족을 높일 수 있는 요인에 목적을 두었다. 뿐만 아니라 교양체육수업을 통해 일상에서도 운동에 대한 지속적인 행위를 이끌어 내고자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판단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활은 어떤 시기인가? 대학생활은 학업적 성취뿐만 아니라 심리, 사회적 측면의 다양한 지식을 경험하고 많은 사회적 경험을 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대학생활은 이와 같이 다양한 변화를 겪게 되는 인생의 전환기이며,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가진 건강한 사회인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대학에서의 교육방향이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1].
대학생 시기의 체육활동이 주는 효과는 무엇인가? 대학생 시기의 체육활동은 신체활동뿐만 아니라 지적, 정서적, 사회적 활동까지 포함한 전인교육으로 신체활동을 통한 체력증진과 건강유지뿐 아니라 스트레스 해소, 원만한 대인관계 형성, 인성발달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5], 대학교에서 교양체육수업을 통해서 다양한 종목의 운동종목의 기술과 이론을 통해 배우며[6], 교양체육을 통해서 다양한 스포츠 종목에 대한 만족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7].
대학에서 교양체육수업의 역할은 무엇인가? 대학에 있어서의 교양체육의 역할은 대학 내에서의 사회성과 스포츠 활동을 체험하여 건강을 유지, 증진하고 도덕성을 함양하여 풍요로운 대학생활을 영위하는데 목적이 있고 이를 통하여 평생체육으로 이어져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한다고 하였으며[11], 신체활동을 통하여 건강하고 바람직한 사회성과 도덕성이 요구되고 생활을 윤택하게 할 뿐만 아니라 바람직한 인간육성과 미래의 지도자로서의 가치 있는 삶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하였다[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S. M. Kwon, "Second Half of Life Campus Life." Seoul, Hakjisa, 2010. 

  2. J. E. Lim. "The Effect of the Fun Factor of the Liberal Physical Education Class in Educational College on Commitment Experience and Exercise Adherence,"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 22, No. 3, pp. 655-668, 2013. 

  3. M. Y. kim, "An Analysis of the Present Condition for Physical Education Class as a General Education in Several National Universities in Korea," Journal of Marine Sport Studies, Vol. 3, No. 2, pp. 41-46, 2013. 

  4. D. W. Kim, D. H. Ro. "Motivation of the participants according to the liberal Ski goal orientation, Class satisfaction, impact on exercise adherence,"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 21, No. 2, pp. 785-794, 2012. 

  5. S. W. Park. Modern Living & Sport. Seoul, Taehakwon, 2011. 

  6. M. S. Kim, C. J. Kim. "The Relationships among Class Stress, Class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Continuance of University Student Participating Golf Class,"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45, No. 1, pp. 479-490, 2011. 

  7. Y. R. Lee. "The relationships between class stress and class satisfaction in university gymnastic class,"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 23, No. 5, pp. 1051-1059, 2014. 

  8. S. J. Han, S. H. Lee, "A study on structural relations among the social support, self-esteem, and college life adjustment of college students participating in convergence leisure sports activiti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8, pp. 515-523, 2015. 

  9. J. Y. Lee, M. S. Kim, S. H. Lee, "Effects of fitness management class for wellness convergence-based on fitness, obese indices, metabolic syndrome factor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5, pp. 329-336, 2015. 

  10. H. J. Park, Y. H. Seo. "Analysis on the Relation among Mental Motive, Immersion Experience and Satisfaction with the Class of Participants in Dance Sports of Humanistic Physical Educ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Vol. 15, No. 2, pp. 65-77, 2010. 

  11. J. E. Lim. "The Effect of the Fun Factor of the Liberal Physical Education Class in Educational College on Commitment Experience and Exercise Adherence,"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 22, No. 3, pp. 655-668, 2013. 

  12. Ji-Soo Kook. "The Study on the inter personal relations disposition in accordance with the university students' participation motivation in physical education program,"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Sang Myung University, 2005. 

  13. Kimiecik, J. C., & Harris, A. T. "What id enjoyment? A conceptual/definitional analysis with implications for sport and exercise psychology." Journal of Sport & Exercise Psychology, Vol. 18, pp. 247-263, 1996. 

  14. C. J. Kim, S. B. Son. " An Analysis of Model on Relationship among Self-discipline, Exercise-fun Factors and Athletics Outcomes of University Golf Athlete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53, No. 2, pp. 41-52, 2014. 

  15. Hee-Bse Park. "Relationship among Fun Factor, Participation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Re-Participation of University Students in Marine Sports Classe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Dankook University, 2005. 

  16. Scanlan, T. K., Stein. G. L., & Ravissa. K. "An in-depth study of former elite figure skaters: II. Sources of enjoyment," Journal of sport & Exercise Psychology. Vol. 11, pp. 65-83, 1989. 

  17. Hye-Hwa Kim. "A study on influence of motivation to participate in cultural physical education on class satisfaction and the intention to participate again,"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Kyung Hee University, 2011. 

  18. In-Soon Cha. "The Relationship of the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f Homeroom Teachers to the Instructional Satisfaction of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2006. 

  19. Gum-Joo Kim. "A Research of the University Students' Preference and Satisfaction on The general physical education program,"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2000. 

  20. Sang-Sub Lee. "The Relationship among Participation Motivation, Commitment Experience, Class Satisfaction of Cultural Physical Education in College student'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Dankook University, 2003. 

  21. C. S. Jung, "A Source of Enjoy and Worry in University P. E. Course",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22, pp. 129-142, 2004. 

  22. H. J. Kang, Y. J. Yoon, "The Relationships between Source of Enjoy and Worry in Elective Swimming Activity and Exercise Adherence Intention", Journal of Leisure & Wellness, Vol. 1, No. 2, pp. 1-10, 2010. 

  23. Soon-Seog Kwon, "A Study on the middle School Students' Satisfaction on P.E. Class According to the Teaching Pattern.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Konkuk University, 2001. 

  24. Jung-Eun Ji, "An Analysis into Physical Class Cogni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and Relation of Class Satisfaction.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Chonman National University, 2011. 

  25. Min-Joo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Middle School Students' Physical Competence Information and Satisfaction with Physical Education Clas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2013. 

  26. Ho-Young Yun, "Effects of Participation Motivation and Satisfaction Rate on Intension of Exercise Adherence in Sports Center Member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Dankook University, 2011. 

  27. Hye-Gon Lee, "The effect of participants' enjoyment factor in a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fter-school physical education program that lead to the recognition of physical education and intent exercise adherence.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Kyung Hee University, 2012. 

  28. Baron, R. M., & Kenny, D. A.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51, pp. 1173-1182, 1986. 

  29. B. D. Oh, "Relationship of University of Education Student's Physical Education Class's Fun Factor and Class Satisfaction,"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Vol. 19, No. 2, pp. 93-104, 2014. 

  30. Gwang-Soo Oh. "The effects of middle school`s P.E. class enjoyment on flow and satisfaction of learning,"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Chosun University, 2012. 

  31. J. M. Kim.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Fun Factor and Physical Education Learning Attitude, Classes Satisfaction of Physical Education in University,"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Vol. 15, No. 1, pp. 319-330, 2010. 

  32. W. G. Kim, M. J. Jeon, U. G.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o-demographics Characteristics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of Lifeguard Participants,"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43, No. 2, pp. 27-33, 2004. 

  33. J. E. Lim, "The Effect of the Fun Factor of the Liberal Physical Education Class in Educational College on Commitment Experience and Exercise Adherence,"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 22, No. 3, pp. 655-668, 2013. 

  34. W. K. Kim, W. K. Kim. "Effect Of Swimming Participation's Enjoyment Factors on Exercise Adherence and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56, No. 1, pp. 319-328, 2014. 

  35. S. D. Lee. "The Relationship of Enjoyment Factors of the Soccer Participation on Exercise Adherence, Exercise Addiction,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39, No. 2, pp. 811-822, 2010. 

  36. B. J. Kim, S. H. Choi. "The Relationship among Body Image, Enjoyment Factor and Health Concern for College Students Attended Physical Education,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Vol. 18, No. 4, pp. 43-54, 2014. 

  37. S. J, Park, K. T, Kim, C. B, Park, S. Y, Shin, "The Effects of Fun Factors of High School Physical Class on Exercise Adherence,"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 23, No. 6, pp. 765-777, 2014. 

  38. H. J. Kang, Y. J. Yoon, "The Relationships between Source of Enjoy and Worry in Elective Swimming Activity and Exercise Adherence Intention", Journal of Leisure & Wellness, Vol. 1, No. 2, pp. 1-10, 2010. 

  39. I. Y. Chang, C. W. Ahn, "The relationship between sport confidence, exercise passion and re-participation intention of collegiate students participating in the snow ski-clas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5, pp. 473-483,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