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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성능평가를 위한 도심 주행 모드 개발 Part II: 주행 모드 검증
Development of Urban Driving Cycle for Performance Evaluation of Electric Vehicles Part II: Verification of Driving Cycl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3 no.2, 2015년, pp.161 - 168  

정낙탁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양성모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김광섭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최수빈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유세훈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김현수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과) ,  서명원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due to various environmental problems such as global warming, increases of international oil prices, exhaustion of resource, a paradigm of world automobile market is rapidly changing from conventional vehicles using internal combustion engine to eco-friendly vehicles using electric power 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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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분석결과를 통해 기존 도심 주행 모드는 전기 자동차의 주행 특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반면에 GUDC-EV는 전기 자동차의 특성이 잘 반영된 도심 주행 모드라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또한, 이를 통해 전기 자동차 성능 평가를 위한 도심 주행 모드 개발의 당위성을 확보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기 자동차의 성능 평가를 위한 도심 주행 모드를 개발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를 수행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기 자동차의 성능 평가를 위한 도심 주행 모드 GUDC-EV(Gwachoen city Urban Driving Cycle for Electric Vehicles)를 개발하였다.9) 본 논문은 2개의 Part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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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기 자동차의 주행 데이터를 이용한 도심 주행 모드의 개발이 중요한 이유? 2) 기존의 주행 모드들은 내연기관 자동차의 성능 평가를 위해 개발되었기 때문에 차량의 특성이 다른 전기 자동차의 성능을 평가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엔진의 동력과 배터리를 통한 모터의 동력을 함께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와는 달리 배터리를 통한 모터의 동력만을 사용하는 순수 전기 자동차는 모터 특성에 의하여 정지 상태에서부터 최대 토크를 낼 수 있기 때문에 저속에서의 가속 특성이 내연기관 자동차와 차이가 있다. 따라서 저속에서의 가속 및 감속구간과 정지 구간이 많은 도심 주행 모드에서는 전기 자동차의 특성이 반드시 반영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전기 자동차의 주행 데이터를 이용한 도심 주행 모드의 개발은 매우 중요하다.
차량의 연비 및 배출 가스를 측정하기 위해 어떻게 실험을 수행하는가? 일반적으로 차량의 연비 및 배출 가스를 측정하기 위해 차대 동력계(Chassis dynamometer)를 이용하여 다양한 시나리오의 주행 모드(Driving cycle)에서의 실험을 수행한다. 1970년대부터 세계 각국은 FTP-75(Federal Test Procedure-75), NEDC(New European Driving Cycle), Japan 10-15 mode 등의 도심 주행 모드와 US 06, HWFET(HighWay Fuel Economy Test) 등의 고속도로 주행 모드 등을 개발하여 차량 개발에 이용하였다.
세계 자동차 시장의 패러다임 변화는 어떠한가? 최근 국제 유가 상승, 자원 고갈, 지구 온난화 등의 여러 환경문제로 인하여 세계 자동차 시장의 패러다임이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전기 동력을 사용하는 전기 자동차(EV, Electric Vehicle), 하이브리드 자동차(HEV, Hybrid Electric Vehicle),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HEV,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연료전지 자동차(FCEV, Fuel Cell Electric Vehicle) 등의 친환경 자동차로 바뀌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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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 H. Park, C. M. Jeong, C. O. Ma, M. W. Suh, H. S. Kim and S. H. Hwang, "Development of Real-time Simulation Environment for Performance Analysis of Eco-friendly Vehicle," KSM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47-53, 2012. 

  2. H. S. Kim, K. K. Jeon and S. J. Choi, "A Study on City Driving Cycle for Performance Evaluation of Electric Comer Module of Compact EV,"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2305-2309, 2012. 

  3. M. S. Choi, J. O. Bae, D. S. Han, J. H. Park, S. L. Cho and C.H. Jeon, "Development of a Driving Cycle in a Military Operational Area with Unpaved Roads,"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19-22, 2012. 

  4. N. W. Choi, D. S. Han, S. W. Cho, S. L. Cho, J. S. Yang, K. S. Kim, Y. J. Chang and C. H. Jeon, "Development of a Vehicle Driving Cycle in a Military Operation Area Based on the Driving Pattern," Transactions of KSAE, Vol.20, No.4, pp.60-67, 2012. 

  5. GM Korea, The Change in Fuel Efficiency Display of Automobile, http://blog.gm-korea.co.kr/1995, 2011. 

  6. M. Andre', R. Joumard, R. Vidon, P. Tassel and P. Perret, "Real-world European Driving Cycles, for Measuring Pollutant Emissions from Highand Low-powered Cars," Atmospheric Environment, Vol.40, Issue 31, pp.5944-5953, 2006. 

  7. J. H. Park, J. H. Kong, H. S. Jo, Y. I. Park and J. M. Lee, "A Study on the Prediction of the Real Driving Fuel Consumption Rate of a Vehicle,"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755-762, 1999. 

  8. N. W. Choi and C. H. Jeon, "The Necessity of Driving Mode Developing for Hybrid Electric Vehicle," KSAE11-Y0001, KSAE, p.1, 2009. 

  9. S. M. Yang, N. T. Jeong, K. S. Kim, S. B. Choi, M. S. Wang and M. W. Suh, "Development of Urban Driving Cycle for Performance Evaluation of Electric Vehicles Part I: Development of Driving Cycle," Transactions of KSAE, Vol.22, No.7, pp.117-126, 2014. 

  10. B. S. Kim, M. Y. Suh, K. H. Park, S. S. Kim and S. H. Lee, Development of Virtual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VIDE) for Commercialization Supporting of Green Car, KATECH, The 4th Year Report,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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