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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s manufacturers typically target a range of 300 km on a fully charged battery. Many studies have been conducted to improve these disadvantages. As a results, the mileage of EVs is expected to increase significantly. However, as the distance traveled by EVs increases, current test method (SCT) hav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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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국내에서 출시되고 있는 고속전기자동차 3대에 대하여 기존의 시험방법인 SCT 시험방법과 SAE J1634에서 나타낸 MCT 단축시험방법의 차이에 따른 특이점을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MCT 시험방법을 적용할 때 고민하게 될 정속구간의 거리설정에 대해 연비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를 검토함으로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고 전기자동차의 연비 및 주행거리 오차율을 줄이기 위해 SAE J1634에서 나타낸 MCT 단축 시험방법을 국내 시험차량에 적용하여 봄으로서 시험방법의 차이에 따른 특이점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전체적인 시험은 SCT 시험방법과 MCT 시험방법을 비교하는 형태로 진행하였으며, MCT 시험방법을 적용할 때 고민하게 될 정속구간의 거리 설정에 대해 연비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를 검토하였다.
  • 시험에 사용된 차량은 국내에서 개발되어 출시된 전기자동차로서 Table 1에 시험차량 제원을 나타내었다. 본 논문의 목적은 국내에서 출시된 전기자동차에 대해 기존 시험방법과 단축시험방법을 비교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고속전기 자동차 3대를 가지고 시험방법을 비교, 확인하였으며, 정속구간 거리 설정도 점검하였다.

가설 설정

  • 따라서 MCT 시험방법에서 각 단위모드의 사용전력량 차이의 크기에 따라 MCT 시험방법으로 산출한 결과가 SCT 결과와 갖는 차이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단, 첫 번째 UDDS 주행은 위에서 논의한 냉간 주행의 영향과 회생제동 가동 여부에 따라 나머지 UDDS 주행과 상이할 수 있으므로 가중치를 별개로 산정하고 나머지 모드(UDDS 2-3)는 동일한 조건으로 가정하여 가중치를 산정한다.
  • 회생제동에 의하여 생성되는 전류의 증가현상 역시 배터리의 SOC 감소에 따른 전압감소가 주된 영향으로 판단된다. 배터리의 SOC가 높을 경우 전압이 높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충전되는 전류의 양은 낮을 것이고 배터리의 SOC가 낮은 경우 전압이 낮아 충전되는 전류는 높을 것이다. 즉 배터리의 전압과 전류는 반비례 관계를 가지고 있어, 배터리로 유입되는 전류는 배터리의 높은 전압에 의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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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린카의 종류로는 무엇이 있는가? 자동차 제작사들은 전 세계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에너지 소비 효율 및 온실가스 배출량 규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다양한 형태의 환경친화적 자동차인 그린카(green car)를 개발하고 있다. 현재 개발되고 있는 그린카에는 클린디젤 자동차와 하이브리드 자동차(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포함), 전기자동차, 연료전지 자동차 등이 있다.
전기자동차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특히 전기자동차는 경제성과 친환경성의 이점을 갖고 있으나 배터리 중량, 충전에 필요한 시간, 낮은 수익성, 수요 부족,충전인프라 등에 의해 현재 대중화되지 못하고 있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고효율 배터리 기술 개발이나 고속 충전 인프라 구축, 세금 지원 등 각국의 정부와 기업들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1-4).
전기자동차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이 중에서도 전기자동차와 연료전지 자동차는 석유 연료와 내연기관을 사용하지 않고, 배기가스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 자동차로서 현재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분야이다. 특히 전기자동차는 경제성과 친환경성의 이점을 갖고 있으나 배터리 중량, 충전에 필요한 시간, 낮은 수익성, 수요 부족,충전인프라 등에 의해 현재 대중화되지 못하고 있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고효율 배터리 기술 개발이나 고속 충전 인프라 구축, 세금 지원 등 각국의 정부와 기업들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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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Y. Woo, Y. Lee, and O. Kwon, "Energy consumption characteristics of gasoline hybrid electric vehicles under cold ambient conditions", 2011 KSAE Annual conference, 2011, pp.368-371. 

  2. J. Lim, H. Lee, C. Kim, Y. Sin, and Y. Park, "A study of energy consumption test method for electric vehicles", 2011 KSAE Annual conference, 2011, pp. 2629-2635. 

  3. Y. Woo, J. Jang, C. Cho, G. Kim, O. Kwon, and Y. Lee, "Energy consumption characteristics of an electric vehicle under real world driving conditions", 2012 KSAE conference, 2012, pp. 25-28. 

  4. R. Carlson, H. Lohse-Busch, M. Duoba, and N. Shidore, "Drive Cycle Fuel Consumption Variability of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s Due to Aggressive Driving", SAE Technical Paper 2009-01-1335, 2009. 

  5. "Fuel Economy Labeling of Motor Vehicles : Revisions to Improve Calculation of Fuel Economy Estimates", EPA Final Technical Support Document, 2006. 

  6. "Fuel Economy Labeling of Motor Vehicles : Revisions to Improve Calculation of Fuel Economy Estimates : Final Rule", EPA 40 CFR Parts 86 and 600, 2006. 

  7. "Battery electric vehicle energy consumption and range test procedure", SAE J1634, 2012. 

  8. C. Choi, I. L. Hanna, W. Kim, and J. Jang, ""Comparison of MCT and SCT mode based on the vehicle parameters in influencing the BEV driving range", EVS 28 International Electric Vehicle Symposium and Exhibition,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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