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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폐소생술 교육이 간호학과 학생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지각한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CPR Training for Nursing Students on their Knowledge, Attitude, and Perceived Competence 원문보기

중환자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critical care nursing, v.1 no.1, 2008년, pp.7 - 17  

박영례 (목포가톨릭대학교 간호학과) ,  김진아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최경숙 (중앙대학교 간호학과) ,  김금순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effects of CPR training for nursing students on their knowledge, attitude and perceived competence. Methods: This study wa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The participants were 54 nursing students who were conveniently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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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학과 학생들에게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하여 그들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과 태도 및 지각한 수행능력을 확인함으로써 간호학과 학생들을 위한 심폐소생술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심폐소생술 교육이 간호학과 학생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지각한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인 유사실험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심폐소생술 교육이 간호학과 학생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지각한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시도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를 이용한 유사실험 연구이다.

가설 설정

  • 1) 가설 1 :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심폐소생술에 관한 지식점수가 높을 것이다.
  • 2) 가설 2 :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심폐소생술에 관한 태도 점수가 높을 것이다.
  • 3) 가설 3 :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심폐소생술에 관한 지각한 수행능력 점수가 높을 것이다.
  •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심폐소생술에 관한 지식 점수가 높을 것이다.
  •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심폐소생술에 관한 태도 점수가 높을 것이다.
  •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심폐소생술에 관해 지각한 수행능력 점수가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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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과 학생들에게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하여 그들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과 태도 및 지각한 수행능력을 확인함으로써 간호학과 학생들을 위한 심폐소생술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 본 연구의 연구가설은? ■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심폐소생술에 관한 지식 점수가 높을 것이다. ■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심폐소생술에 관한 태도 점수가 높을 것이다. ■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심폐소생술에 관해 지각한 수행능력 점수가 높을 것이다.
일반인과 의료인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에 대한 교육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는? 심폐소생술이 필요한 상황을 최초로 발견한 사람의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은 심정지 환자의 생존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므로 심정지 환자를 소생시키기 위하여 일반인과 의료인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에 대한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이미 응급의료체계가 잘 갖춰진 선진국에서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데 미국에서는 성인의 90%가 심폐소생술 방법에 대해 배운 적이 있고, 약 4천만이 넘는 사람들이 심폐소생술 정규교육을 받았다(Lee et al.
심폐소생술 교육이 간호학과 학생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지각한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시도된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제언을 하면? 첫째, 심폐소생술 실기를 평가하여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심폐소생술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재교육 방법 및 재교육 기간 등을 달리하여 심폐소생술에 대한 교육의 효과를 측정해 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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