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초등학생의 창의성 계발을 위한 방안으로서 아이디어 생성 및 검토 단계에 창의적 사고 기법을 도입한 문제 해결 프로그램의 가능성 탐색
Exploration of Problem Solving Program including Creative Thinking Skills in the Idea Generation and Verification Stages as Method for Fostering Creativ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4 no.1, 2015년, pp.95 - 108  

강경아 (한국교원대학교) ,  윤지현 (단국대학교) ,  강성주 (한국교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udies showed that elementary school students had difficulties in the idea generation for creative problem solving, and they were also not to go through with the verification process for selecting idea. Thus, it may be more effective to provide an actualized idea generation and verification method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특히 하이라이팅 기법은 아이디어들을 몇 개의 범주로 압축하여 평가하는 과정에서 직관적 사고가 요구되며, 역브레인스토밍 기법은 일차적인 평가 과정을 거친 아이디어들을 대상으로 하는데 적합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아이디어 검토단계에서 도입할 창의적 사고 기법으로서 PMI(Plus, Minus, Interesting) 기법을 고려해 보고자 한다. PMI 기법은 생성된 아이디어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흥미로운 점을 각각 기록한 후, 해결자의 판단에 의해 최선의 아이디어를 선택하는 방법이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창의적 문제 해결 단계 중 아이디어 생성 단계와 검토 단계에 속성열거법과 PMI 기법을 각각 도입한 창의적 문제 해결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였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S1: 나는 지금 모양 대신에 사각형을 기본 모양으로 하고 싶어. 이렇게 사각형을 조금 펼쳐놓은 날개가 있는 모양으로 하면 열이 반사돼 가지고 잘 가열될 것 같아.
  • S1: 단점은 돋보기 자체가 새롭지 않은가? 새롭지 않은 것 같아.
  • S2: 빛을 잘 모으기 위한 도구로 돋보기나 거울을 새롭게 사용했으면 좋겠어.
  • S3: , 돋보기나 거울은 이게 역할이 빛을 모으는 거니까 있으면 좋을 것 같아. 그럼 단점은 뭐지?
  • S3: 길게 만드는 건 어때? 좀 더 길게 만들어서 열을 더 모으면 되지 않을까?
  • S3: 올림픽 불 피울 때 거울 쓴다고 했는데, 그거랑 똑같은 거니까 그게 좀 흥미로운 것 같아.
  • S4: (중략) 지금 있는 반사판을 좀 둥그렇게 만들어 놓고, 그 위에 냄비를 설치하는 건 어떨까?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과학 교육 현장에서 일반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창의적 문제 해결의 단계는 어떤 모형에 근거하고 있는가? 우리나라의 과학 교육 현장에서 일반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창의적 문제 해결의 단계는 CPS(creative problem solving, Treffinger et al., 2000) 모형에 근거하고 있다(Yoon et al., 2014).
과학 교육 분야에서는 학생들의 창의성 함양을 위해 무엇을 강조하고 있는가? 과학 교육 분야에서는 학생들의 창의성 함양을 위해 기본 지식과 탐구 과정 기술을 기반으로 문제 상황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을 통해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실행에 옮길 수 있는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의 함양을 강조하고 있다(Choi & Kang, 2010; Kanget al., 2011; Treffinger et al.
21세기 글로벌 지식․정보화 사회가 도래함에 따라 전 세계국가들은 어떤 교육에 주력해 오고 있는가? 21세기 글로벌 지식․정보화 사회가 도래함에 따라 많은 지식의 축적보다 새롭고 독창적인 것을 창출해 낼 수 있는 창의적인 역량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국가들은 향후 자국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학생들의 창의성 함양을 국가 교육과정의 중요 목표로 설정하고, 창의성 계발 교육에 주력해 오고 있다(Kang& Choi, 2002; Park et al., 2002; Seo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6)

  1. Beghetto, R. A. (2010). Creativity in the classroom. In J. C. Kaufman & R. J. Sternberg(Eds.), The Cambridge handbook of creativity.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 Chin, C. & Brown, D. E. (2000). Learning in science: A comparison of deep and surface approach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7(2), 109-138. 

  3. Cho, Y. S., Seong, J. S., Chae, J. S. & Koo, S. H. (2000).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lementary science curriculum to enhance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ies.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0(2), 307-328. 

  4. Choi, B. Y. & Kang, B. N. (2010). Problem-based learning to enhance creativity. Korean Society for Creativity Education, 10(2), 27-44. 

  5. Choi, B. Y. & Park, M. (2004). Effects of creativity education program through the creative problem solving model. The Korea Journal of Education Methodology Studies, 16(2), 1-28. 

  6. Choi, E. H. (2005). The effect of creative problem solving teaching on elementary school children's creative cognitive ability and achievement motivation.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Studies, 12(2), 129-148. 

  7. Choi, H. K. (2013). The effects of utilization of creative technique on creativity and science attitudes in elementary science class. Master thesis,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8. Greene, J. C. (2005). The generative potential of mixed methods inquiry.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 Method in Education, 28(2), 207-211. 

  9. Han, A. R. & Kwak, D. Y. (2012). A study on the design idea generation utilizing TRIZ concep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18(2), 512-525. 

  10. Han, H. G. (2002). The effects of Osborn & Parnes's creative problem solving teaching model on elementary school children's creative cognitive and disposition. Master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1. Han, K. S. & Bae, M. R. (2004). Thinking styles and their relationship with intelligence and creativity of the scientifically gifted and non-gifted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8(2), 49-68. 

  12. Han, K. S. & Heo, J. W. (2008). The personality and learning methods of scientifically gifted and non-gifted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Forum, 7(1), 169-189. 

  13. Isaksen, S. G. & Deschryver, L. (2000). Making a difference with CPS: A summary of the evidence. In S. G. Isaksen (Ed.). Facilitative leadership: Making a difference with CPS. Dubuque, IA: Kendall-Hunt. 

  14. Isaksen, S. G., Dorval, K. B. & Treffinger, D. J. (1994). Creative approaches to problem solving. Dubuque, IO: Kendall Hunt. 

  15. Jang, S. A. (2007). A study on education of design idea to develop creativity and achievement motivation: On design and class in vocational high schools. Master thesis, Kyung Hee University. 

  16. Jeon, K. (2011). A literature review on the classifications of creative thinking technique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he Gifted and Talented, 10(3), 133-157. 

  17. Jung, H. C., Han, K. S., Kim, B. N. & Choe, S. U. (2002). Development of programs to enhance the scientific creativity: Based on theory and examples.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3(4), 334-348. 

  18. Jung, S. J. & Shin, Y. J. (2013). The analysis of verbal interaction in elementary science programs using multilevel instruction.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33(7), 1450-1470. 

  19. Kang, H. K. & Choi, S. Y. (2002). Elementary school science instructional methods for nurturing creativity. The Bulletin of Science Education, 14, 1-16. 

  20. Kang, S. J., Kim, H. J. & Lee, K. J. (2011). The creative inquiry activity program for science-gifted students (I). Seoul: Bookshill Publishers. 

  21. Kilgour, M. & Koslow, S. (2009). Why and how do creative thinking techniques work? Trading off originality and appropriateness to make more creative advertising.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37, 298-309. 

  22. Kim, C. S. (2007). The effects of application of the program for science classes with creativity in the elementary school. Master thesis,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3. Kim, R. K. (1997). The effect of Parnes's creative problem solving model on elementary school children's creativity. Master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4. Kim, S. H., Kim, K. Y. & Lee, C. H. (2005). Comparison of features of mathematically gifted, scientifically gifted and common students in cognitive, affective and emotional aspects. The Mathematical Education, 44(1), 113-124. 

  25. Kim, Y. C. (2002). Creative problem solving: Theory of creativity, development and teaching. Paju: Kyoyookbook Publishers. 

  26. Kim, Y. C. (2004). Thinking skills: Theory, development and teaching. Paju: Kyoyookbook Publishers. 

  27. Kirby, J. R., Moore, P. J. & Schofield, N. J. (1988). Verbal and visual learning style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13(2), 169-184. 

  28. Kohn, N. W. & Smith, S. M. (2011). Collaborative fixation: Effects of others' ideas on brainstorming. Cognitive Psychology, 25(3), 359-371. 

  29. Lee, E. K. & Kang, S. J. (2008). The effect of SWH application on problem-solving type inquiry modules through student-student verbal interactions.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8(2), 130-138. 

  30. Lee, J. C., Kang, S. M. & Huh, H. W. (2009). Establishment of teaching strategy through investigating scientific attitude, learning style, student's preferences of teaching style and learning environments of Korea science academy students.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19(1), 138-159. 

  31. Lee, W. S. (2007). The effects of science classes by application of creative thought techniques on elementary school children's creativity. Master thesis,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32. Lee, W. S. (2009). Mixing paradigms in mixed methods. The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39, 195-211. 

  33. Lee, Y. J., Lim, W. & Lee, E. K. (2010). An informatics education program for enhancing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The Journal of Computer Education, 13(1), 1-8. 

  34. Lumpe, A. T. (1995). Peer interaction in science concept development and problem solving.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5(6), 302-309. 

  35. Osborn, A. F. (1953). Applied imagination: Principles and procedures of creative thinking. New York: Charles Scribner's Sons. 

  36. Park, C. Y., Seo, H, A. & Kim, S. N. (2002). Need analysis on administrative and financial support system for cyber inservice teachers training programs of creativity-centered science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19(3), 79-103. 

  37. Park, M. H. & Shin, Y. J. (2012). Analysis of linguistic interaction within a group according to leader's leadership in scientific inquiry activity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2(4), 760-774. 

  38. Park, Y. (2005). The effect of creative problem solving model on elementary school children's creativity and academic achievement. Master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39. Seo, H. A., Song, B. H., Park, C. Y., Kwon, D. K., Yoon, K. S. & Kim, S. N. (2004). Development and implement of cyber inservice program of science teachers for creativity in science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1(3), 305-328. 

  40. Shim, H. J. & Jang, S. H. (2007). A case study on the scientifically-gifted students' and average student's creative science problem solving processes and skill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5(5), 532-547. 

  41. Shin, J. E., Han, K. S., Jung, H. C., Park, B. G. & Choe, S. U. (2002). What are the differences between scientifically gifted and normal students in the aspects of creativity?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2(1), 158-175. 

  42. Song, H. H. (2014). The effects of lesson using the creative thinking techniques on science process skills and creativity. Master thesis,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43. Treffinger, D. J. (1985). Review of the 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 In J. V. Mitchell Jr.(Ed.), The ninth mental measurements yearbook (pp. 1632-1634). Lincoln: University of Nebraska, Buros Institute of Mental Measurements. 

  44. Treffinger, D. J., Isaksen, S. G. & Dorval, K. B. (2000). Creative problem solving: An introduction. (3rd Ed.). Waco, TX: Prufrock Press. 

  45. Yoon, C. H. (2005). Cognitive and creative characteristics related to creative problem solving: A comparison between intellectually gifted and average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6(5), 281-295. 

  46. Yoon, J., Park, J. Y. & Kang, S. J. (2014). Exploration on characteristics of idea discovery process based on assumption reversal thinking skill: Focusing on undergraduate students in Korea. Americ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10), 981-989.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