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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호/비보호 좌회전 신호운영(PPLT) 만족도 분석
Drivers' Satisfaction of Protected/Permitted Left Turn(PPLT) Signal Operation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4 no.1, 2015년, pp.46 - 56  

장태연 (전북대학교) ,  오도형 (전북대학교 건축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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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운전자들의 보호/비보호 좌회전(PPLT: Protected/Permitted and Left-Turn) 신호운영에 대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운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도로이용자의 다양한 요인(개인속성, 운전태도, PPLT의 기대심리 등)이 PPLT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구조방정식 모형을 구축하였다. 모형구축 결과, 모형의 적합도는 Q값, RMR, GIF, AGIF, NFI 모두 적합도기준(Critical value)에 만족되었으며, PPLT 운영에 대한 만족도는 사회경력과 운전경력이 비교적 길고 교통 관련 분야에 종사하는 남성의 선호도가 상대적으로 높고, 사고 경험이 없는 운전자인의 경우 PPLT 운영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PPLT에 대한 만족도는 PPLT 운영으로 인한 교통안전 및 교통운영 증진, 환경개선 등의 기대가 높아질수록 증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PPLT 운영은 교통사고가 상대적으로 적게 발생되는 도심에 우선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PPLT의 도입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PPLT 운영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효과가 함양될 수 있도록 효과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effectiveness of drivers' satisfaction over protected and permissive left-turn (PPLT) traffic signal operation. A structural equation model was established for analyzing the effectiveness of various drivers' factors (e.g., personal characteristics, driv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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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변수를 축약하기 위해 주성분분석을 적용하여 PPLT 만족도에 대한 의사결정 인자를 그룹화하고, 그룹화된 요인들에 대한 반응이 속성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주성분 분석에서 축약된 변수들은 그룹화되어 PPLT 만족도 분석을 위한 구조방정식 모형에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이용자의 다양한 요인(개인속성, 운전태도, PPLT의 기대심리)이 PPLT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서 구조방정식 모형을 구축하였다. 모형의 적합도는 Q값, RMR, GIF, AGIF, NFI 모두 적합도 기준(Critical value)에 부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까지 평가되지 않은 PPLT에 대한 감성적 단위인 만족도를 측정하고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 간의 관계성을 규명하는데 있다. 연구에서는 2010년 경찰청의 교통 운영체계 선진화방안 시범도시로 선정되어 PPLT를 운영해 오고 있는 군산시를 대상으로 PPLT교차로 이용시 느끼는 만족도에 대해 조사하여 모형을 구축한다.

가설 설정

  • 7%)이다. 남성이 여성보다 만족도 평균값이 높게 나타나 여성이 PPLT교차로 이용시 불편함을 느끼고 있음을 가정할 수 있다. 연령이 증가할수록 만족도가 높아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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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구축한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는 어떻게 나타났는가? 본 연구에서는 도로이용자의 다양한 요인(개인속성, 운전태도, PPLT의 기대심리)이 PPLT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서 구조방정식 모형을 구축하였다. 모형의 적합도는 Q값, RMR, GIF, AGIF, NFI 모두 적합도 기준(Critical value)에 부합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PPLT 신호운영에 대한 만족 도는 사회경력과 운전경력이 비교적 길고 운수 관련분야에 종사하는 남성의 선호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PPLT란 무엇인가? 최근 국내에서는 교통운영체계선진화방안으로 보호/비보호좌회전(Protected and Permitted Left-Turn : PPLT) 신호운영이 현장에 적용되고 있다. PPLT는신호주기의 일정시간 동안 보호현시에 의해 좌회전 이동류가 보호를 받고 주기의 다른 부분 동안에서는 비보호현시에 의해 보호되지 않는 교통신호 운영형태이다.[1] 국내 도시에서 PPLT가 점차 확대되고 있는 상황하에서 보호와 비보호의 통행권한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PPLT에 대해 운전자가 가지는 감성적 특성에 대한 연구는 미미하다.
좌회전 교통류의 원활한 처리를 위한 방법으로 어떤 것이 적용되고 있는가? 교차로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바람직하지 않은 이동류는 억제되거나 금지되어야 하며, 바람직한 차량의 주행경로 및 안전속도를 확보하고, 불필요한 상충은 분리 되어야 한다. 주 교통류의 합리적인 교통제어와 보행자의 안전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좌회전 교통류의 원활한 처리가 필요하며, 이를 위한 방법으로 보호좌회전, 비보호좌회전, 보호/비보호좌회전이 적용되고 있다. 최근 국내에서는 교통운영체계선진화방안으로 보호/비보호좌회전(Protected and Permitted Left-Turn : PPLT) 신호운영이 현장에 적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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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An Advanced Study of Transportation Operating Systems Final Report 2010. 3 

  2. C. J. Song, Study on Effective Management of Protected/Permissive Left-Turn Traffic Flow, University of Seoul Master's Thesis, 2010 

  3. J. S. Park, Study on Warrant of Protected & Permissive Left-Turn Signal Systems, Hanyang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0 

  4. H. S. Kim and W. J. Bae, "Study of Applying PPLT (Protected /Permitted Left-Turn) Signal at Signalized Intersection", Traffic Safety Research, KoRoad, vol. 22, 2003 

  5. Noyce and Kacir, Driver's Understanding of Protected/permitted Left-turn Signal Displays. TRB 2001, Paper No. : 01-2243 Sponsoring Committee: Traffic Control Devices. January 2001 

  6. Kenneth R. Agent, Guidelines for the Use of Protected/Permissive Left-Turn Phasing. ITE journal pp.37-42, july 1987 

  7. Greiwe, "Intersection Management Techniques for the Left-Turning Vehicle : The Indianapolis Experience", ITE Journal, 1986 

  8. G. Camp and R. Denny, "Improved Protected-Permitted Left-Turn Signal Displays-The Texas Approach", ITE journal pp.21-24, October 1992 

  9. Y. S. Kang, Challenge on a social phenomenon Analysis(Multivariate Analysis), Nanam, 1995 

  10. B. S. Kang, Multivariate Statistics Analysis, Hakhyunsa, 1993. 

  11. K. Joreskog and D. Sorbom, LISREL 8, Scientific Software International, Inc., Chicago, 1973 

  12. D. Wiley, W. Schmidt and W. Bramble, "Studies of a Class of Covariance Structure Models", Journal of the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vol. 68 no. 342, pp.317-32, 1973. 

  13. NAMGUNG. moon, Shin, hoe sik, Jang, tae youn "Driving Satisfaction and Safety Assessment for Roundabout"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4, no. 1:233-233/February,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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