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태안비행장 GBAS Curved Approach 비행시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GBAS Curved Approach Flight Test in Taean Airport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9 no.1 = no.70, 2015년, pp.1 - 6  

김우리얼 (한서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  홍교영 (한서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전 세계적으로 급속하게 증가하는 항공교통량으로 인해 ICAO는 기존의 항행장비를 위성항법 기반으로 대체해 나가고 있으며, 이의 일환으로 기존의 ILS를 이용한 이착륙 서비스를 GBAS 로 대체할 계획을 수립 하였다. GBAS는 활주로까지 항공기를 유도하는 정밀 접근 서비스와 공항 주위의 정밀위치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위성항법 보강시스템을 이용하여 ILS와 달리 한 개의 시스템으로 활주로의 수에 관계없이 요구 성능을 제공할 수 있으며 curved approach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보유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태안비행장 비행시험을 통한 ILS접근 절차와 GBAS curved approach절차를 비교하여 비행시간 단축 및 연료 감소효과를 분석하였으며 실제 비행시험을 통하여 이를 측정 확인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rapid increase in air traffic worldwide, ICAO has replaced the existing navigation equipment with equipment based on satellite navigation. As a part of that work, ICAO was planning to replace conventional takeoff and landing service using ILS with GBAS. Unlike ILS, GBAS which uses precisi...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사용 중인 ILS 절차와 향후 적용될 GBAS curved approach 절차를 통한 착륙 절차 수행 시 향상된 연료 소모량의 직접적인 비교를 위해 한서대학교 태안비행장에서 비행시험을 수행하였다. 비행시험은 CESSNA 항공기의 auto pilot 기능을 사용하여 RKTA RWY 15 방향으로 ILS 와 curved approach를 통한 착륙절차를 각각 비행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정해진 포인트에서 착륙지점까지 걸리는 시간과 이에 따른 실질적인 연료 소모량의 차이를 실험을 통하여 입증 하였다.

가설 설정

  • 1. Concept of ground based augmentation system.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성항법지역보강시스템이란 무엇인가? 위성항법지역보강시스템(GBAS)은 터미널 공역에서 활주로까지 항공기를 유도하는 정밀접근서비스와 공항 주위에서 정밀위치정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위성항법 보강시스템이다. 국제민간항공기구는 1990년대 초에 지상기반 항법시설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위성항법보강시스템인 GBAS와 함께 조종사의 GNSS 데이터 확인을 돕기 위해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ABAS(aircraft based augmentation system)와 정지궤도위성을 사용하여 GNSS 위치 데이터의 정확도와 신뢰도를 높인 SBAS(satellite based augmentation system)를 국제기술표준으로 채택하였다[4].
curved approach는 어떤 특징과 장점을 가지고 있는가? curved approach는 필수항행성능(RNP; required navigation performance)의 핵심으로 곡선 항로(curved flight tracks)를 이용한 절차이다. 이는 “radius-to-fix legs”으로 불리는 한 점을 기준 일정한 반경으로 선회하여 활주로에 진입 하는 절차이다. 이러 한 선회는 항행 데이터베이스에 입력이 되어 있으며, 치명적인 장애물 지역을 피하기 위해 행해진다. 지상에 고정되어진 시설에 의존하기 때문에 정해진 루트대로 접근해야 하는 ILS와는 다르게 GBAS는 유동적인 접근이 가능하므로, 지형지물에 대한 제약사항을 해결 할뿐만 아니라, 운항거리 감소로 인한 많은 장점이 있다[6].
GBAS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국제민간항공기구는 1990년대 초에 지상기반 항법시설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위성항법보강시스템인 GBAS와 함께 조종사의 GNSS 데이터 확인을 돕기 위해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ABAS(aircraft based augmentation system)와 정지궤도위성을 사용하여 GNSS 위치 데이터의 정확도와 신뢰도를 높인 SBAS(satellite based augmentation system)를 국제기술표준으로 채택하였다[4]. GBAS는 그림 1과 같이 지상국(ground station)과 항공기 탑재장비로 구성되고 지상국은 정밀하게 측지된 위치에 설치된 다중 안테나와 기준국, 데이터를 처리하는 지상시설 및 VHF 데이터 방송 송신기로 구성된다. 공항에 설치된 GBAS 기준국의 수신기들은 GPS 신호를 수신하여 의사거리 보정정보를 계산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M. S. Jeong, "Analysis of GPS signal environment for GBAS siting in Gimpo international airpor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1, No. 1, pp 70-78, Jan. 2013. 

  2. H. C. Choi, "Study on the plan of the test and evaluation for approval of GBAS ground system",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Yongpyeong: Korea, pp.1407-1411, Nov. 2011. 

  3. FAA. Satellite Navigation - Ground Based Augmentation System (GBAS) [Internet]. Available: http://www.faa.gov/about/office_org/headquarters_offices/ato/service_units/techops/navservices/gnss/laas/ 

  4. S. H. Kim, Y. H. Joo, S. B. Bae, S. H. Choi, S. H. Yoon, D. G. Kim, D. H. Kim, and S. B. Park, Establish approach procedure of GBAS and implement of simulator for the flight test of GBAS approach procedure based on GBAS CAT-I(III), Hanseo University. Aviation technical document., GBAS-2011-A-001, 2013. 

  5. H. S. Jun, A study on improving GBAS performance and reliability using the analysis of regional environmental factors, Ph. D, Pusan university, Busan, Korea, Jun., 2010. 

  6. B. S. Goo, "Consideration on Taean Airport Curved Approach Using the Simulator,"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ol 18, No. 4, pp.288-295, Aug, 2014. 

  7. Paul Jackson MRAeS, "Jane's All The World's Aircraft 2004-2005 & Jane's Fighting Ships 2004-2005," Jane's Information Group, p.629,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