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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커머스의 패션명품 가격할인율이 혜택지각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신뢰, 선호, 경험에 따른 차이-
Fashion Luxury Products in Social Commerce -The Effects of Price Discount on Perceived Benefit and Purchase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9 no.1, 2015년, pp.30 - 42  

김승희 (영남대학교 의류패션학과) ,  박경애 (영남대학교 의류패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1) the effects of fashion luxury product price discounts in social commerce on perceived benefit and purchase intention, and 2) differences in such effects by social commerce trust, brand and design preferences for luxury products as well as social commerce and online luxury p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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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소셜커머스 상황에서 고가의 패션명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그 영향을 가격할인율과 혜택지각, 구매의도를 중심으로 조사한다. 반값할인이 특징인 소셜커머스에서 소비자는 일반적으로 높은 할인율을 기대할 것이므로 가격할인율이 낮을 경우 혜택을 지각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 본 연구는 실제 소셜커머스에서 거래되고 있는 패션 명품 브랜드와 상품을 대상으로 가격할인율을 자극물로 조작하고 실험설계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명품은 소셜커머스에서 실제로 ‘명품’으로 거래되고 있는 상품을 의미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 확대되고 있는 소셜커머스의 패션명품을 대상으로 시장을 반영한 가격할인율을 설정하여 그 영향을 분석하여 가격할인율의 의미를 고찰하였다는데 의의를 두고자 한다. 소셜커머스 명품의 가격할인율만으로 구매의도를 설명하는데 한계가 있으나 할인은 다양한 변수에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 결국 구매의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고려할 때 특정 변수들의 상대적 영향력은 향후 보다 면밀히 분석될 필요가 있다.
  • 소셜커머스에서 명품의 판매가 확대됨에 따라 본 연구는 소셜커머스 패션명품의 가격할인율이 혜택지각과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고, 이러한 영향이 소셜커머스 신뢰, 명품 브랜드 및 디자인 선호도, 소셜커머스 구매경험 및 온라인 명품 구매경험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하였다. 소셜커머스에서 실제 거래되고 있는 명품 브랜드의 상품을 선정하여 가격할인율을 19%, 37%, 54% 로 조작하여 온라인 쇼핑경험이 있는 20~40대 여성을 대상으로 실험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가설 설정

  • 소셜커머스 상황을 검증하기 위해 ‘귀하는 소셜커머스 사이트에서 이 내용을 보고 있다고 가정하고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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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커머스 인지도 및 이용실태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소셜커머스 이용 시 고려하는 사항은 무엇인가? 소셜커머스 인지도 및 이용실태조사(DMC Report, 2011)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소셜커머스 이용 시 고려하는 사항으로 가격(할인)조건(79.8%)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서비스 및 제품의 퀄리티(69.5%), 평소 필요도(42.7%), 이용가능기간(31.5%), 사이트 신뢰도(23.2%) 등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소셜커머스 경험자 중 58.
소셜커머스란? SNS의 급성장과 함께 새로운 상거래 패러다임으로 소셜커머스는 꾸준히 주목받고 있다. 소셜커머스는 정해진 시간 동안 일정 인원이 모이면 가격을 할인해주는 방식의 새로운 유통채널로(DMC Report, 2011) 미국의 그루폰을 시작으로 2010년 국내에 처음 도입되면서 시장규모는 초기 500억 원에서 2011년 1조 원으로 20배 성장하였고, 2014년 현재 70배인 3조~3조 5,0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Im, 2014). Korea Chamber of Commerce and Industry(2011)가 20~50대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소셜커머스 활용 실태와 만족도’ 조사에 의하면, 20대 응답자의59.
브랜드 애호도가 높은 집단은 낮은 집단에 비해 가격의 수용구간이 넓은 것으로 나타난 이유는? Lee(2006)의 연구에서 준거할인에 대한 소비자 반응은 브랜드 애호도에 따라 차이가 있었는데, 브랜드 애호도가 높은 집단은 낮은 집단에 비해 가격의 수용구간이 넓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애호도가 높은 소비자 들은 브랜드의 고유한 특성에 따른 효용을 높이 평가하기 때문에 제공되는 할인값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기 때문이다. Kim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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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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