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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편의식(HMR) 제품의 전자상거래 소비자 불만족에 대한 연구
A Study on E-Commerce Consumer Dissatisfaction of HMR Products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22 no.3, 2017년, pp.29 - 42  

김성은 (Department of IT Distribution & Logistics, Soongsil University) ,  홍승규 (Department of Industrial and Information Systems Engineering, Soongsil University) ,  김동수 (Department of Industrial and Information Systems Engineering, Soongsi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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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의 구입, 조리, 소비에서 편의성과 신속성을 찾는 소비자의 니즈 증대로, 조리가 간단하고 가정식을 대체할 수 있는 가정편의식(HMR) 제품 관련 시장이 매년 성장하고 있다. 또한, 전자상거래를 통한 구매 편의의 증대로 온라인 또는 모바일을 통한 HMR 구입이 증대되고 있다. 기업의 입장에서 구매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소비자들의 불만족 원인과 사후반응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하지만 온라인과 모바일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이 직접 불만을 표현하지 않는 소비자의 불만 분석을 수행하기는 비대면 거래의 특성으로 인해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는 SPSS와 R을 이용하여 온라인, 모바일을 통해 HMR을 구매해 불만족한 경험이 있는 20대를 대상으로 소비자 특성, 불만족 요인, 불평행동 방식, 재구매 의도 간의 영향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연구에 구성된 불만족 요인에 대해 직접 경험하지 않았더라도 지각되는 불만의 정도를 분석하여 그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기존 HMR 연구에서 거의 다루어지지 않았던 소비자 불만족 연구를 확장하고, 기업의 불만 관리를 위한 소비자에 대한 이해도를 높임으로써 이에 따른 시사점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rket for Home Meal Replacement (HMR), which is simple to cook and replace home cooking, is growing every year since customers need to find convenience and speed in purchasing, cooking, and consuming food. In addition, the purchase of HMR through online and mobile is increasing because conveni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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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제품에 대한 불만족한 모든 소비자가 불평행동을 하는 것이 아니며 불평행동을 하는 방식은 소비자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므로 소비자 특성, 불만족 요인, 불평행동 방식의 영향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론적 배경 고찰에 따라 소비자 재구매 의도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재구매 의도에 불만족 요인과 불평행동 방식이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와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온라인이나 모바일에서 HMR 제품을 구매 후 불만족했던 경험으로부터 그 원인, 불평행동, 재구매 의도 변인 간의 관련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제품에 대한 불만족한 모든 소비자가 불평행동을 하는 것이 아니며 불평행동을 하는 방식은 소비자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므로 소비자 특성, 불만족 요인, 불평행동 방식의 영향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를 통해 계속해서 규모가 커지고 있는 온라인 HMR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불만족 요인, 불평행동 방식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통해 폭넓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 2: HMR 제품을 구매한 후 불만족이었던 사례에서 불만족 요인, 불평행동 방식, 재구매 의도의 변인 간의 관련성은 어떠한가?
  • 연구문제 3: 본 연구에 구성된 19개의 불만족 요인에 대해 해당 측정변수를 직접 경험하지 않았더라도 지각하는 요인별 불만 정도와 관련성은 어떠한가
  • 하지만 최근 국내 HMR 시장의 활성화로 제품의 다양성이 확보됨에 따라 결과의 최신성이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는 HMR 시장의 소비자 불만족의 심도 있는 연구를 위해 20대를 대상으로 소비자 불만족 원인을 사전에 조사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 이는 소비자의 재구매 의도를 만족 정도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이나 모바일 사이트 자체의 특성 등 다른 요인들을 고려해야 함을 의미한다[12].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 불만족 요인과 구매 후 태도로 볼 수 있는 불평행동과 재구매 의도와의 관련성을 검증하려 한다.
  • 본 연구는 온라인이나 모바일에서 HMR 제품을 구매 후 불만족했던 경험으로부터 그 원인, 불평행동, 재구매 의도 변인 간의 관련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제품에 대한 불만족한 모든 소비자가 불평행동을 하는 것이 아니며 불평행동을 하는 방식은 소비자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므로 소비자 특성, 불만족 요인, 불평행동 방식의 영향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론적 배경 고찰에 따라 소비자 재구매 의도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재구매 의도에 불만족 요인과 불평행동 방식이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모바일 HMR 시장 연구에서 거의 다루어지지 않았던 소비자 불만족 요인, 불평행동 방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를 확장하고자 하였다. 둘째, 실제 구매 후 불만을 느낀 소비자들의 경험과 사후반응을 토대로 분석했다는 점에서 현실감 있는 결과를 제공한다.

가설 설정

  • H1: 온라인 또는 모바일에서 HMR 구매 시, 소비자 특성에 따라 불만족 요인은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 H2: 온라인 또는 모바일에서 HMR 구매 시, 소비자 특성에 따라 불평행동 방식은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 H3: 온라인 또는 모바일에서 HMR 구매 시, 불만족 요인에 따라 불평행동 방식이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 H4: 온라인 또는 모바일에서 HMR 구매 시, 불만족 요인에 따라 재구매 의도는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 H5: 온라인 또는 모바일에서 HMR 구매 시, 불평행동 방식에 따라 재구매 의도는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 가설 H3은 온라인 또는 모바일을 통해 HMR 구매 후 불만족 요인에 따라 불평행동 방식이 다르게 나타날 것인가를 검증한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측정한 두 변수 간의 교차분석인 x2-독립검증을 시행하였고 다음 [Table 5]는 x2-독립검증 결과에 따라 Pearson 카이제곱 값은 65.
  • 가설 H5는 온라인 또는 모바일을 통해 HMR을 구매한 후 불만족 요인을 배제하고 불평행동 방식과 재구매 의도 변인 간의 직접적인 영향 관계를 검증하는 것이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측정한 두 변수 간 일원분산분석을 사용하였다.
  • 연구문제 1: 온라인 또는 모바일로 HMR을 구매하는 소비자 특성에 따라 불만족 요인과 불평행동 방식은 차이가 있는가?
  • 이에 본 연구는 20대를 대상으로 온라인, 모바일을 이용해 HMR을 구매 후 불만 사례 기반으로 소비자 특성과 함께 불만족 요인, 불평행동 방식, 재구매 의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가설을 설정한다. 가설검증을 토대로 소비자의 불만족 요인에 따라 불평행동의 방식을 알아보고 불평행동 방식에 따른 재구매 의도 차이 등을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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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MR이란? 소비자 니즈에 따라 식품 시장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 그중에서도 가정편의식(Home Meal Replacement, 이하 HMR) 시장에서 그 경향이 가장 뚜렷하게 나타난다. HMR이란 가정 또는 가정 밖에서 간단하게 먹는 가정식 대체 식품으로 조리가 필요 없거나, 조리하는 경우 간단히 데우기만 하면 먹을 수 있는 식품이다[10]. HMR을 구매하여 바로 섭취하거나 간단한 조리를 통해 먹는 비중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1인 가구의 증가가 식품 시장에 어떤 변화를 주었는가? HMR이란 가정 또는 가정 밖에서 간단하게 먹는 가정식 대체 식품으로 조리가 필요 없거나, 조리하는 경우 간단히 데우기만 하면 먹을 수 있는 식품이다[10]. HMR을 구매하여 바로 섭취하거나 간단한 조리를 통해 먹는 비중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HMR은 편의성 정도에 따라 어떻게 분류되는가? HMR은 가정 또는 가정 외의 다른 장소에서도 먹을 수 있는 가정식 스타일의 완전, 반 조리 형태의 제품을 구매하여 즉시 섭취하거나 간단한 조리가 필요한 식품이다. 편의성 정도에 따라 HMR은 밑반찬, 샌드위치 등과 같은 바로 먹는 음식(Ready to eat, 이하 RTE), 밥, 죽, 레토르트 식품 같은 가열 후 먹는 음식(Ready to heat, 이하 RTH), 양념육, 전골류 등과 같은 간단한 조리 후 먹는 음식(Ready to cook, 이하 RTC)으로 분류된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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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Anderson, E. W. and Sullivan, M. W.,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customer satisfaction for firms,” Marketing Science, Vol. 12, No. 2, pp. 125-143, 1993. 

  2. Czepiel, J. A., Rosenberg, L. J., and Akerele, A., "Perspectives on consumer satisfaction," New York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pp. 119-123, 1974. 

  3. Day, R. L., "Research perspectives on consumer complaining behavior," Theoretical developments in marketing, pp. 211-215, 1980. 

  4. Han, M. S., "A Study on the Actual Status of Use of the Home Meal Replacement( HMR) and the User's Satisfaction about it,"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2006. 

  5. Jeong, R. N., "Analysis of consumer inclination to convenience towards Home Meal Replacement in Korea," Ph. D.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Daegu, 2005. 

  6. Jeong, Y. A., "Study on HMR Consumption by Food-Related Lifestyle of Adults in Jeju," master's thesis, Jeju National University, Jeju, 2017. 

  7. Kang, H. Y. and Jo, M. N., “HMR Current Use and Key Buying Factor According to Food-Related Lifestyle by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ourism Sciences, Vol. 39, No. 8, pp. 87-106, 2015. 

  8. Kim, J. H., "Study on Consumer's Complaints Behavior and Information Search Behavior According to Return Factors of the Internet Fashion Mal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industry, pp. 745-754, 2010. 

  9. Korea agro-Fisheries & Food Trade Corporation, "2016 Statistics of HMR Subdivision Market," 2017. 

  10. Kwon, T. S., Lee, Y. N., and Choi, W., “HMR selection motive and behaviorism by Lifestyle type,” Journal of Hotel & Resort, Vol. 4, No. 2, pp. 395-408, 2005. 

  11. Seo, K. H., Choi, W. S., and Lee, S. B.,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Selective Attributes of Home Meal Replacement on Perceived Utilitarian Value and Repurchase Intention: Focus on Consumers of Large Discount and Department Stores,”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Vol. 21, No. 6, pp. 934-947, 2011. 

  12. Shin, H. K., Hong, J. H., and Kim, K. K., “The Influence of Website Characteristics on Customer Satisfaction, Customer Loyalty, and Repurchase Intention in Internet Shopping Malls,”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12, No. 1, pp. 41-71, 2007. 

  13. Son, Y. H., "The effect of customer satisfaction/dissatisfaction attribution on complaining behavior & repurchase intention,"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pp. 165-193, 2006. 

  14. Spreng, R. A., Harrel, G. D., and Mackoy, R. D., “Service recovery: impact on satisfaction and intentions,”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 9, No. 1, pp. 15-23, 1995. 

  15. Yae, J. S., "Study on Internet Shopping Customer's Complaints Behavior," Asan Foundation Series of Research, Vol. 129, 2003. 

  16. Yang, S. J. and Cho, Y. B., “The Effect of Online Shopping Mall featured HMR Selection Attributes on Satisfaction and Repurchasing Intention,”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ol. 21, No. 6, pp. 76-90,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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